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타이코코리아 2017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해외대학
  • 영미어
  • 학점 85/100
  • 토익 895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4,45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유학을 갔다 와서 처음 자기소개서를 써 보거나 아니면 많이 써보지 않은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현재 한국의 자기소개서 트랜드를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현재 제시한 내용은 취업의 위한 자기소개서라기 보다는 그냥 자기소개서입니다. 취업의 위한 자기소개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회사 및 직무에 잘 어울리는 사람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전략의 핵심입니다. 즉,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 지원하는 직무가 지원회사에서 어떻게 일을 하는지 잘 아는 사람처럼 보이게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지원하는 회사와 관련된 경험 및 지식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강점을 잘 살리지 못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차근차근 미래를 위한 차분한 걸음"

대학 졸업 후, 저의 길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TOEIC, JPT 등 외국어 자격증을 취득하고, 보다 더 많은 경험과 배움을 위해 교내 산하기구인 학생통역협회에서 일하기도 하고, 말하기 대회에 참여하는 등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외국어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경험들을 토대로 복수학위제를 통해 일본 유학 길에 올라 여러 문화권의 친구들과 교류하며 보다 더 넓은 무대에서 일하기를 꿈꿨습니다. 유학 후, 일본계 부품회사에서 영업지원직으로서 인턴생활을 했고, 조직생활과 책임감을 배우기 위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일 해보기도 했고, 1년 조금 넘게 포워딩 업계에서 일본과 유럽 수입 업무를 담당하며 더 관심을 가지게 되고, 보다 더 넓은 무대에서 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타이코코리아의 큰 무대에서 일 하고 싶습니다.좋은점 1

"Well done is better than well said"

"실천이 말보다 낫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물론, 목표가 생기면 그것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주위에 알리다 보면 어느샌가 그 일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목표를 위한 원동력이 실천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겪어보면 그 일이 어떤 일인지 알 수 있고, 그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지도 알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2년간의 유학 생활 후, 저는 일본계 부품 회사에서 인턴으로 영업지원 업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본사와의 메일 서신과 전화 응대, 해외 업무 지원 등 맡겨진 업무에 최선을 다했고, 제 목표를 향해 한 층 더 가까워지고 있다는 생각에 뿌듯했습니다. 아쉬운점 1

"매사에 계획성 있게, 하지만 때로는 과감하게"

저는 평소 주위 사람들로부터 밝고 긍정적이며 적극적이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그러나 저는 과거 소극적인 사람이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지 못 해 겪는 불편과 피해를 극복하기 위해 대학 진학 후 성격을 바꾸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가장 먼저 용기를 내었던 일은 일본어를 비롯한 외국어에 관심이 많았던 흥미를 살려 대학 신입생 시절 통역협회에 참여했던 일입니다. 엄격한 면접과 선후배간의 협력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협회는 소극적이었던 저에게 큰 부담 이였지만, 스스로 용기를 내어 `큰 소리로 대답하기`, `먼저 웃는 얼굴로 인사하기` 등 기본적인 것부터 연습하였습니다.

협회 가입 후 저의 성격은 놀라울 만큼 밝게 변했고, 자립심을 키우고 싶다는 또 다른 목표를 가지게 되어 일본 유학길에 올랐습니다. 2년 간 유학 생활을 하며 처음으로 부모님과 떨어져 혼자 생활하게 되었고 혼자 힘으로 많은 선택을 하게 되어 자립심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주입식 한국 교육과는 달리 각국의 학생들과 교류하고 프레젠테이션 할 기회가 많아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은 학생들이 자국의 대표가 되어 그 나라를 소개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저는 한국 대표로서 관광도시 부산에 대해 프레젠테이션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사진과 자료를 활용하여 부산의 아름다움을 알리고자 노력하여 많은 학생들이 부산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실제로 부산을 찾은 친구들도 있어 보람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1,5842,675Byte

좋은점 1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진솔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썼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내용을 구구절절 설명한 것이 아니라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 희망직무와 연관된 내용을 적극적으로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바로 앞 문단에서 썼던 사례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보다 자신의 실천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호감이 가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강조 하고자 한 것이 자신의 밝고 긍정적인 특징이었다면 불필요하게 구구절절 작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작성한 유학시절의 이야기 역시 특별히 호감이 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답변
아버지, 어머니, 저, 그리고 여동생 1명. 이렇게 여느 가정과 다를 것 없는 평범한 가정에서 저의 인생 첫걸음을 시작하였습니다. 부모님의 배려로 피아노, 미술, 서예, 구연동화, 영어 등 어렸을 때부터 많은 것을 접하며 자랄 수 있었습니다. 공무원이신 아버지와 은행원이셨던 어머니 사이에서 아버지의 성실함과 책임감, 그리고 어머니의 현명함과 다정함으로 저는 어엿한 20대 중반의 예비 사회인이 되었습니다.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되자] 라는 우리 집 가훈은 저에게 부모님께서 주신 큰 깨달음이자 목표가 되었습니다. 많은 의미가 담겨있는 이 말은 저에게 굉장히 어렵지만, 항상 매사에 임할 때 다시 한 번 저를 되돌아볼 수 있게 하는 계기이기도 합니다. 어머니께서는 지금 일을 그만두시고 주부로서 저를 항상 도와주시고, 아버지께서는 공무원 일을 계속하고 계십니다. 그런 평범하지만 튼튼하고, 아늑한 우리 가족이란 울타리 속에서 저는 오늘도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06861Byte

아쉬운점 1 진부한 성장과정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리고 내용도 특별함이 없습니다. 성장과정은 무엇일까요? 이 말이 이해하기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지원자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성장과정입니다. 글자수의 한계 및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에서 태어났고, 가족관계가 어떻다는 등 일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내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직무 및 회사가 선호하는 특징이 잘 반영될 수 있는 성장과정의 특징을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의 특정 경험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구절절 설명한 내용이며 그 내용도 크게 호감이 가지 않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후회란 없다"

저의 집 가훈인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되자]는 저에게 매사에 `후회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자!`라는 좌우명을 가지게 하였습니다. 이 좌우명을 바탕으로, 저는 더욱더 도전정신을 가지고 매사에 임하며, 소신 있게 행동할 수 있었습니다. 일하거나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하고 싶지만 망설여지는 일도 많고, 한계가 보여 막막할 때도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후회하지 않기 위해 도전하겠습니다. 도중에 좌절하거나 실패를 한다고 해도 그것은 저의 노력이 부족함이며, 그것을 뛰어넘기 위한 해결책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또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매사에 항상 도전하며, 그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Changes for better"형 인재입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95659Byte

아쉬운점 1 생각과 주장만 있고 근거가 없어서 이 글을 믿어야 할지 갈등이 생깁니다. 자기소개서는 글로서 자신을 소개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과장하거나 거짓을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사담당자의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논리가 필요합니다. 논리는 주장과 근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내가 어떤 사람이다라고 주장했다면 그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야 논리적인 글이 된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근거가 하나도 없습니다.

답변
“Changes for better”

항상 노력하고 변화에 뒤처지지 않는 현재진행형 사원이 되겠습니다. 업무 수행에 있어 책임감과 끈기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변화에 대응하는 노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어진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자기계발에 힘써서 더욱더 나은 제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167275Byte

아쉬운점 1 아무런 의미가 없는 글입니다. 지원자는 입사서류 작성 요령 및 현재 트랜드를 잘 모른다는 느낌이 듭니다. 입사 후 포부는 입사한 후에 어떻게 일을 하여 어떤 성과를 만들고 어떻게 인정을 받을 것인지를 담당하는 업무로 설명하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