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엘지엔시스(주) 2016년 상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과학부
  • 학점 3.6/4.5
  • 토익 775
  • 오픽 IL
  • 자격증 3개
  • 자원봉사 1회
  • 7,75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들을 소재로 사용함으로써 직무에 많은 관심이 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지원자가 무엇을 느끼고, 배웠는지, 앞으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하나의 경험을 작성하더라도 지원자의 생각을 진솔하게 표현한다면 더 임팩트 있는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인생은 혼자 살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함께 사는 것입니다. 아무리 개인의 능력이 뛰어나도 결국은 서로 돕고 사는 인생입니다.아쉬운점 1

저는 항상 남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또한 필요할 땐 도움을 받길 원했습니다.  

대학교 때 전공 공부 외에도 알고리즘 이해를 위해 국제프로그래밍경진대회(ACM-ICPC)를 준비했습니다. 과 소모임에 주기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좋은점 1

각자 주제를 정하여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자신있는 Sorting 파트를 하고 싶다고 하였고,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었습니다.

대회에도 참가해서 조별로 몇 시간 동안 협력하여 문제를 풀었습니다.

교내 전산원 IT help desk에서 근로장학생으로 일을 했었습니다. 재무과에서 전화가 왔는데 프린터 설정을 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일하는 와중 타 부서에도 전화가 왔습니다.

블루스크린이 떠서 PC가 자주 멈춘다고 하셨습니다. 동료에게 메신저로 부탁하여 램쇼트를 점검하고 컴퓨터 팬에 쌓인 먼지를 제거해달라고 도움을 청했습니다.

일을 마친 후 동료에게 고맙다는 말과 함께 음료수 한 병을 사 주었습니다.

글자수 579963Byte

좋은점 1 전공 공부뿐만 아니라 직무관련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한 모습이 느껴집니다. 활동명을 정확하 작성하여 신뢰도를 높인 점은 좋지만 국제프로그래밍경진대회에서 어떤 활동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한다면 지원자의 직무 관련 지식을 평가하는데 더 도움이 되는 점 참고하세요.

아쉬운점 1 일반적인 진술로 첫 문장에서 임팩트가 떨어지는 면이 아쉽습니다. 성장과정에서 이러한 가치관이 형성하게 된 배경, 이러한 가치관으로 한 활동(ex. 봉사활동 등)을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시고 입사 후 이러한 가치관을 바탕으로 어떻게 조직생활을 할 것인지 추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우즈베키스탄 외 중동 아시아 지역에서 스마트스쿨 구축을 위한 제반 인프라를 같이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국내 IT인프라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합니다. 좋은점 1

초창기에는 인적 자원과 현지 상황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지만 이젠 그 난관을 극복했습니다. 더욱 더 개발 인력을 투입해야 할 시기입니다.

LG엔시스는 타기업과는 다르게 IBM, Oracle, EMC 등 다양한 벤더사의 서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시켜서 하는 일이 아닌, 제가 주체가 되어 시스템을 구축해보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시스템 구축을 통해 작게는 저의 역량 개발에, 크게는 회사의 성장에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343570Byte

좋은점 1 기업분석을 통해 사업 내용을 파악하여 특화된 지원동기를 작성하였고, 두괄식으로 표현한 점 또한 우수합니다. 이처럼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에는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 분석과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1 입사 후,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떤 태도를 갖추었는지 사례를 기반으로 작성 바랍니다. 능동적으로 어떤 일을 수행했던 경험을 어필하면서 지원자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충분한 자질을 갖추었다는 것을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답변
개발을 할 때 항상 고객의 세밀한 부분까지 염두에 두고 개발합니다. 3학년 2학기 소프트웨어공학 팀 프로젝트 때, 레스토랑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아쉬운점 1

DB를 맡은 저는 우선 로그인 과정에 필요한 사용자, 운영자 테이블을 만들고나서 주메뉴 테이블을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이 주메뉴 뿐만 아니라 사이드메뉴도 입맛에 맞게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게 어떨까하고 생각했고, 메뉴에 따른 단품(ingredient) 테이블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주문기록을 위한 history 테이블을 만들어 추천메뉴를 띄워줌으로써 사용자 편의를 제공하려고 했습니다.

군 제대 후 학과 공부와 병행하면서 IT전문학원을 다녔습니다. 네트워크종합반에서 C, Java, JSP, Linux 등의 기초지식을 공부하였고 GNS3와 패킷트레이서를 사용해 가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라우터, 스위치를 세팅, IP를 할당한 다음 정적, 동적 라우팅 등을 해보았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86794Byte

좋은점 1 학교 전공 수업 외에도 직무 관련 기술을 보유하기 위해 노력한 점이 보여집니다. 직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지식, 기술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이처럼 보유 기술을 예시를 들어 기술하면 지원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무 관련 경험을 작성한 것은 좋았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세밀한 부분까지 염두해 두고 개발할 때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 이러한 태도는 왜 갖게 되었는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떻게 장점으로 발휘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셔야 지원자의 경험이 더 돋보입니다. 또한, 입사 후에 어떻게 직무를 수행할 것 인지 입사 의지를 작성 바랍니다.

답변
접근 방식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는 것은 시스템엔지니어라면 마땅히 지녀야 할 덕목입니다. 안드로이드와 라즈베리파이(파이)를 이용한 원격창문제어 앱을 개발하였습니다. 좋은점 1

목표는 2개의 창문을 개별적으로 제어하는 것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이라 함은 서버가 1개이고 그 안에 여러 클라이언트가 접속하는 방식입니다.

책에 나와 있는대로 프로그래밍을 해 보았습니다. 설정을 맞추고 적용 버튼을 누르니 2개의 창문이 동시에 동작하였습니다.

사흘 동안 고민 끝에 생각을 역으로 해봤습니다. 이것은 1개의 클라이언트(앱)에 여러 서버(파이)가 접속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로그인 과정에서 하나의 ip에 여러 port를 inetSocketAddress(ip, port) 함수를 써서 connect 하고, 데이터 교환이 필요할 때마다 소켓을 쓰레드로 만들어 열고 닫았더니 비로소 해결되었습니다.

개선하기 위해 근성을 가지고 개발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3794Byte

좋은점 1 직무 관련 경험을 의미 있는 경험에 작성함으로써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느껴집니다. 직무와 관련 되어 있고, 직무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하는 것이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함에 있어 이점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첫 문장(접근 방식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는 것은 시스템엔지니어라면 마땅히 지녀야 할 덕목입니다) 와 마지막 문장(개선하기 위해 근성을 가지고 개발합니다) 이 일관성이 없게 느껴집니다. 한 가지 사례에는 한 가지 역량만 강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질문에서 의미가 있었던 경험과 그 이유를 작성하라고 했으므로 이러한 경험이 어떤 면에서 의미가 있었는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반드시 작성 바랍니다. 질문에서 요구하는 답변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