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국방기술품질원 2015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금속신소재공학과
  • 학점 3.7/4.5
  • 토익 840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8,28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풍산에서 얻은 것]
실무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 풍산 인턴을 통해, 군수 및 방위산업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배운 것은 물론, 국방기술품질원에 대해 알게 되어서 꾸준히 관심을 갖고 입사 지원을 준비하였습니다. 당시, 황동탄피 대체재료 개발 사례 연구에 관한 과제를 진행하면서 미래 대체 재료에 대해 조사 및 분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저는,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업무 이해도가 남들보다 높으며, 미래 대체 재료 연구개발 전략수립에 보다 적극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글자수 287487Byte

답변
[The basic is the best]
누구나 쉽게 말하는 ‘경청’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읽었습니다. 처음에는 다 비슷한 자기계발서와 같다고 생각했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기존의 책들과는 다르게, 실생활에 접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중, 가장 와 닿았던 내용은 바로 ‘경청’이었습니다.

당시, 영상 제작을 하여 소셜마케팅을 하는 창업팀 마케터 역할을 맡고 있었는데, 당시 한 달에 3~4건의 계약 건수를 올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문득, 실제 계약 수주에서 ‘경청’을 적용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상대방에게 나의 이야기를 전달하고 설득하려고 했던 예전 방식과 다르게 그저 진심으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재미없고 지루하기만 했지만, 점점 적응되면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편해졌습니다.

그 결과, 상대방도 나를 만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한 달에 최고 11건의 계약 건수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경청’의 중요성을 깨달은 자세로 선배와 동료를 대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587988Byte

답변
[1초의 책임]
1초라도 늦으면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외 활동 당시, 중요시 요구했던 것은 시간 약속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대부분 시간약속을 지키지 않아 나무라도 봤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죄송합니다’란 말뿐이었습니다.

그 후, 제가 항상 일찍 와서 팀원들이 일찍 가야 할 때도 마지막까지 남아 업무를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자, 팀원들도 시키지 않아도 시간 약속을 지키며 끝까지 함께 하였습니다. 이렇듯, 제가 힘들더라도 항상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팀원들을 이끄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289493Byte

답변
[내 손으로 만드는 무인 항공기]
10년 후 국방기술품질원의 일원으로써 활약하고 있을 저는, 무인 항공기에 대한 경량화 및 소재 개발에 몰두하고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현재 많은 나라에서 운용 중이며, 화두가 되는 무인 항공기에 대한 연구는 계속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재는 대부분 군사용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추후 무인 항공기의 민간 보급 증가가 예상되므로, 저렴한 재료 및 소재 개발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군사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더 가볍고, 스텔스 기능을 탑재할 수 있으면서도 저렴한 재료 개발이 필요합니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현재 소성가공학과 주조공학을 수강하면서 기계적 지식 역시 학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된 자세로 10년 후 그리고 20년 후, 한국 국방 산업의 기술을 책임지겠습니다.

글자수 408694Byte

답변
[가장 큰 무기]
한 번의 지각 및 결석 없이 초․중․고를 졸업한 저의 성실함과 한번 시작한 일은 절대 중간에 포기하지 않는 저의 책임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는, 국방 산업의 특성상 장기간의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명감을 중시하는 국방기술품질원의 뜻과 함께한다고 확신합니다.

[Can`t stop]
상대를 이기고자 하는 지나친 승부욕 때문에, 상대보다 뒤처지거나 목표 달성을 하지 못하면 스스로 지나치게 자책하여 자신감이 없어지는 부정적 영향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글자수 300496Byte

답변
[Multi-player, Choi]
글로벌 시대에는 멀티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학과에서 여러 설계 과제를 수행했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바로 수소취성 저감 방안에 대해 수행했던 과제입니다. 금속을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가공 및 용접을 해야 하는 데, 이때 발생하게 되는 균열 중 하나입니다. 특이한 점은, 수십 년이 지났지만, 수소취성의 발생 원인조차 모른다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공정 과정에서 sonicator를 사용하여 수소를 제거하는 조업적 측면과 제품 생산 후 각종 열처리나 다단적치를 통해 수소를 제거하는 품질적 측면으로 2가지 아이디어를 도출하였고, 좋은 점수로 과제를 마쳤습니다.

이처럼, 재료 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항상 완벽한 군수품 품질구현을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자유로운 회화 능력으로 전 세계 방위산업 기술개발 동향에 관심 두고 분석하는 자세로 미래 지향적 기술기획을 이루어내겠습니다.

글자수 46577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