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파워텍(주)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3.7/4.5
  • 토익 900
  • 토스 Level7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3,01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4살 때 2.5톤 트럭 바퀴에 다리가 깔리는 사고를 당했습니다. 그 사고로 두 다리 허벅지 뼈가 모두 부러졌습니다. 사고 현장에 계셨던 부모님께 그 사고가 트라우마가 되어 당시의 상황을 기억해 내는 것만으로도 심리적 압박을 느끼셨습니다.

저의 부모님은 그 이후로 제가 건강하게만 자라기를 바라셨고, 그 사고는 저의 성장기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초, 중,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단 한 번도 사교육에 대한 강요 없이 제가 스스로 부족한 과목을 찾아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그 사건을 통해 저는 주도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찾아 학습하며 성장하였고, 이런 저의 습성은 전반적인 저의 삶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 예로 대학 진학 전 친척 형과의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선택하였고, 원서를 낼 대학도 스스로 선택했습니다. 부모님은 저의 선택을 믿고 존중해주셨으며, 그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2006년 부모님은 저를 미국으로 1년간 교환학생을 보내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서양인들의 생활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몸으로 느끼며 할 수 있었고, 저의 시야를 넓히는 경험이 되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자라온 저는 주도적인 학습력과 타인의 다름을 인정하는 특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항상 타인과 소통할 때 상대의 다름을 포용하고자 합니다. 이런 점은 소통이 가장 중요시되는 기업에서의 조직생활에서 서로를 신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7011,196Byte

답변
[삶에서 이뤄야 할 것들]
첫째, 제 분야의 장인이 되는 것입니다. TV를 통해 람보르기니의 조립과정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한 명의 기술자가 한 대의 차를 조립하여 자신의 이름이 적힌 엠블럼을 새기는 행위가 공학도의 가슴을 벅차게 했습니다. 제품에 대한 장인정신이야말로 고객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에도 저의 제품에 대한 애착으로 품질에 대한 고찰을 끊임없이 할 것입니다.

둘째, 최고의 아빠가 되는 것입니다. 가족은 저에게 안식처이며 저는 가족의 버팀목이 될 것입니다.저는 사랑하는 것을 지키고자 할 때 비로소 진정한 에너지를 발산한다고 믿습니다. 회사에서 얻은 에너지를 가족에게, 가족에게서 얻은 에너지를 직장에 투자하며 함께 성장하는 관계가 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매일 밤 제 하루의 행동을 고찰, 반성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사람이 완벽할 수는 없지만 완벽한 가장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셋째, 동물 및 자연보호를 위한 사업을 하고 싶습니다. 저는 줄곧 인간에 의해 고통받는 동물과 자연에 대해 생각해왔습니다. 제가 나머지 목표를 이뤄 성공하였을 때 계획을 실행하여 지구의 주인은 인간이 아님을 교육하고, 인간의 손길에 의해 변해가는 생태계를 바로잡는 일을 꼭 하고 싶습니다.

저는 앞으로 삶의 난관에 봉착하더라도 목표들을 되새기며 헤쳐나갈 동력을 얻어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글자수 6981,195Byte

답변
[피아노를 연주하던 공학자의 손]
저는 기계공학을 전공하며 생산공정실험에서 느낀 흥미를 통해 생산 공정 직무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다음과 같은 특성들을 고려하여 본 직무를 선택하였습니다.

어려서부터 중학생 때까지 피아노를 배웠던 것으로 인해 저는 지인들로부터 섬세하다는 평을 들어왔습니다. 이런 저의 성격은 생산 엔지니어로서 일을 섬세하게 마무리하는 데 장점이 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또한, 저는 어려서부터 기기장치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기회가 있을 때마다 분해, 조립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한 예로 친구들이 컴퓨터를 살 때마다 제가 나서서 조립하는 것이 저의 취미였습니다. 조립하는 도중 제가 모르는 부분과 새로운 규격에 대해 알아가는 것에서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또한, 섬세한 손길로 흠 하나 없이 조립하고 깔끔하게 선 정리를 완성했을 때 완성품을 바라보면 마치 자식을 바라보는 것 같았습니다.

이런 저의 취미와 섬세함이 제품을 가공, 조립, 시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학습에서 오는 즐거움이 저를 끊임없이 발전하게 할 것입니다. 나아가 저의 평소의 모습을 빗대어 직무를 선택하기보다는 조금 더 그 직무에 적합한 인재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경험과 노력을 했습니다.

첫째, 저는 일반기계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공이해도를 향상하고 싶었습니다. 주요 역학 및 CAD 프로그램을 공부하며 신속한 문제 인식과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훈련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 분야의 엔지니어에게 중요한 자질인 문제의 정확한 진단과 해결능력을 기르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입사하여 직무를 이해하고 수행하는 데 좋은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저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 이수 및 자기계발을 지속하여 끊임없이 발전하는 엔지니어가 될 것입니다.

둘째, 저는 동료 간의 소통이 제품의 품질을 좌우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레스토랑 주방에서 일하며 이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주문에 대한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스테이크의 굽기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고, 그대로 손님의 식탁에 올라갔습니다.

손님은 불만을 표시했고, 주방에선 새로운 음식을 만드느라 주문이 뒤엉켜버렸습니다. 그때 부정확한 소통이 품질을 낮추고 팀 전체를 혼란에 빠트린다는 것을 직접 경험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는 입사 후에도 소통을 중요시하여 팀의 화합을 이뤄, 현대파워텍의 품질과 상표 가치를 향상하는데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현대파워텍은 지속적인 학습을 권장하는 분위기에서 저의 적성을 기술능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최적의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업무에 흥미를 갖고 수행하며, 지식이 부족할 땐 학습을 통해 성장할 것입니다. 이렇게 성공을 했을 때 성취감이야말로 저를 발전시키는 가장 큰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즐겁게 일하는 동시에 성공하고자 노력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성과는 자연스레 따라오게 될 것이라 믿습니다.

글자수 1,5042,58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