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파워텍(주) 2015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학점 3.8/4.5
  • 토익 875
  • 토스 Level7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3,36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이상한 한국인 지원자>
부모님께 금전적 부담을 드리고 싶지 않아 스스로 자금을 모아 독립적인 어학연수를 떠났을 때의 일입니다. 호주에서의 생활은 모든 것이 새로웠습니다. 어학원을 다니며 다양한 국적을 가진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었습니다. 그들과 함께 공부하고 생활하고 여행하며 서로 다른 문화적 차이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호주 어학원 생활이 끝나갈 무렵 저는 또 다른 도전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꿈꿔왔던 유럽 배낭여행을 떠나는 것입니다. 저는 여행자금을 모으기 위해 호주 최대 규모의 닭 가공 공장 지원에 도전하기로 하였습니다. 매일 아침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들고 공장 입구에 찾아가 출근하는 직원에게 인사부에 지원서 전달을 부탁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많은 직원이 저를 이상한 사람으로 생각하고 거절했지만 1주일 이상의 지속적인 노력 끝에 인사담당자로부터 연락을 받아 일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현지인과 함께 일하며 그들의 기업문화를 경험할 수 있었고, 마침내 돈을 모아 5주간의 유럽여행을 스스로 계획하고 떠날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새로운 일을 도전하는 것에 주저했다면, 어학연수에서 유럽여행으로 이어지기까지 매 순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함으로써 경험해보지 못한 일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911,191Byte

답변
첫째, 품질관리 분야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품질관리 직무를 수행하며 현대파워텍의 품질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노력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현대파워텍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최근 통계적 문제해결기법인 6시그마 Green Belt 과정을 수료하였고,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문제의 핵심을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향후 6시그마 Black Belt과정을 수료하는 등 항상 새로운 품질관리 관련 지식을 얻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외국어에 유창한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글로벌 시대, 전 세계인이 현대파워텍의 고객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세계인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 등의 어학능력을 기르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주기적인 회화 스터디를 통해 영어회화 실력을 키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째, 소통의 달인이 되겠습니다. 팀워크를 위해서는 직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소통의 달인이 되어 협력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 선배 후배 간 화합을 통해 기업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학생회, 대외봉사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 협력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스터디 모임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과의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글자수 6761,156Byte

답변
<진정한 고객감동 실현>
학창시절 학기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다양한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을 제작하였습니다. 작품의 설계부터 제어까지 참여하며 하나의 작품을 만들었고, 작품 최종발표 전날 시뮬레이션을 통해 작품이 원활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고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음날 실제 작품 최종발표에서 제가 원하는 동작을 하지 않아 속을 썩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작품이 일관된 성능으로 작동할 수 있는 품질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실제 자동차기업에서의 품질관리 업무는 고객의 안전과 직결되어있기 때문에 훨씬 더 중요한 업무임을 깨달았고,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이러한 중대한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에 매력을 느껴 품질관리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진정한 고객감동은 저렴한 가격이나 우수한 성능이 아닌 제품의 탁월한 품질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평소 품질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이 분야 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자동차 부품업체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당시 센서부품 품질관리 부서에 지원하여 근무한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전국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센서 고품 현황을 파악하고 담당 수리기사와 연락하여 문제를 조사하고 데이터화 했습니다. 또한, 고품을 수거하여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X선 촬영을 통한 단선검사, 고온 환경에서의 작동 검사, 진동환경에서의 작동검사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실제 자동차가 작동할 때와 같은 환경에서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있었고, 재발 방지를 위한 개선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후 품질관리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통계적 문제해결 기법인 6시그마 Green Belt 프로젝트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문제도출(Define) 단계부터 표준화(Control) 단계까지 총 5단계를 거쳐 품질문제를 개선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위와 같은 경험을 통해 실제 기업에서 행해지는 품질관리 과정에 직접 참여하며 많은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타부서 직원 및 수리기사와 상호 간 협력, 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저는 꼼꼼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무슨 일을 하든 두 번 세 번 확인하고 일을 진행합니다. 품질관리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노력, 꼼꼼한 성격이 완벽을 추구하는 품질관리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품질관리 직무를 수행하는데 저의 역량을 다함으로써 현대파워텍의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고, 진정한 고객감동 실현을 통해 궁극적으로 현대파워텍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1,2732,17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