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넥슨네트웍스 2015년 하반기 인턴 QA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컴퓨터공학부
  • 학점 3.6/4.5
  • 11,45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뜻이 있어야 일을 이룰 수 있다]
모두 목표하는 바를 이루고자 미래의 꿈을 향해 도전하고자 하지만 스스로 그 길을 개척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것을 이뤄내고 추진해나가는 의지는 남이 시키지 않아도 주도적으로 목표를 계획하는 기획성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대학 시절, 학급의 임원과 기획자가 되었을 때 일을 추진하면서 스스로 계획적으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면 좋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단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기타 동아리 사회자 역할을 맡아 소규모 연주 콘서트를 진행하였을 때, 3시간 남짓한 콘서트의 대본을 기획한 적이 있습니다.

선배들은 이전 콘서트 대본의 일부만 수정하여 이전과 같은 방향으로 사회를 진행하자 제안했습니다. 하지만 앞선 방식은 콘서트를 보러온 관객들에게 새로움을 줄 수 없을뿐더러 관객에 대한 예의도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사회를 맡은 친구와 함께 대본을 처음부터 끝까지 재구성해보았습니다.

최근 유행하는 개그 프로그램도 참고해보고 흥미를 이끌 수 있는 멘트가 있다면 적어와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며 대본을 완성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콘서트 당일 재치있는 멘트로 많은 사람은 기쁘게 할 수 있었고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스스로 계획을 준비하고 서로 간의 충분한 의사소통으로 협업한다면 주어진 일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는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일을 진행하면서 뒤에 물러서지 않고 앞서 나와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자립심과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당당하게 할 수 있는 발표 능력 또한 키울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막연하게 주어진 일만 기계적으로 수행해낸다는 생각보다는 주어진 일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어떠한 것을 첨가하면 일의 완성도가 더 높아질 수 있을지 스스로 많이 생각해보고 진취적으로 나아가 넥슨네트윅스 발전에 도움이 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팀을 이끌어가는 추진력]
사람들과 함께하는 업무에서 적극적으로 대안을 제시하고 추진해나갑니다. 교양 수업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란 과목을 수강할 당시 팀 프로젝트의 조장을 맡았습니다. 당시 가장 큰 문제는 12명으로 이뤄진 팀원들 간의 시간 조율이었습니다. 각자 수업 시간표가 모두 다르기에 모임의 기회를 만들기 어려웠고 1번의 만남에서 최선의 결과물을 완성해야 했습니다.

우선 단체 메시지 방에서 투표를 통해 가장 많은 인원이 모일 수 있는 만남의 날짜를 정하였고 모임을 진행하기 전에 각자 조사해올 사전 자료를 나눴습니다. 사전 자료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지만, 최종 결과물을 완성하기에는 미흡했습니다. 추가적인 만남이 필요했고 시간이 되는 팀원들끼리 30분의 시간이라도 만나 의견을 공유하고 취합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다른 팀들보다 조금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결과 팀 프로젝트 수행 결과 모두 A+학점을 받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가 하겠지라는 마음으로 두 손 두 발 놓고 있었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내게 해결할 과업을 준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좋은 결과물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넥슨네트윅스 입사 후 이러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1,6052,766Byte

답변
[덜 익은 과일을 맛있는 과일로 익히기]
제가 생각하는 QA 직무는 덜 익은 과일을 맛있는 과일로 익히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게임이 개발을 거쳐서 나왔지만, 오류와 버그로 인해 아직 미성숙한 단계이므로 완성도를 위해 조금씩 다듬어가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잘 만든 게임도 제공되는 서비스에 따라 평가가 180도 달라지기에 QA 업무는 전체의 완성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생각하며 제가 지원한 직무를 잘할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포기하지 않는 강인한 근성입니다. 하나의 오류를 발견하면 다른 쪽에서도 오류가 생기기도 하기에 QA 직무는 체력적, 정신적으로 강인한 근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졸업 프로젝트 당시, 키넥트를 이용한 동작 인식 기술의 어려움에 부딪혔지만, 관련 분야를 연구한 선배님을 찾아가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고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안정된 프로젝트를 구현해냈습니다.

둘째, 목표에 우선순위를 세우고 꾸준히 노력하는 점입니다. QA 직무는 새로운 콘텐츠와 기존 콘텐츠 간의 균형을 맞추고 콘텐츠의 구조적 결함 등을 찾아야 하기에 목표를 향해 차근차근 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어학원 보조 강사 당시, 유치원 학생의 말하기 수준도 되지 못했지만, 미숙한 발음과 모르는 문법을 차근차근 공부하였고 최종적으로 아이들에게 간단한 문법 강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셋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입니다. 테스트는 혼자가 하는 것이 아니기에 사교성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대리점, 물리치료실, 학원보조강사 아르바이트를 하며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일하며 대인관계능력을 키웠으며 학생회와 소모임 내 행사를 진행하며 관객들과 소통을 끌어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최고의 품질을 보증하고 최적의 방안을 제시하는 QA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아직 외국과 비교하면 QA 직무에 대한 처우가 좋지 못하다고 하나, 테스트는 전체 개발 공정의 60%를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기에 앞으로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쏟아지는 스마트폰게임 시장에서 게임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시장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작은 오류 하나도 놓치지 않고 해결하는 QA 전문가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1,1091,898Byte

답변
[공동의 행복을 위한 꾸준한 노력]
국가 근로 장학생으로 3년 가까이 **대학교 주차관리사무실에서 일하였을 때 조직에 대한 애정과 공동의 목표를 향한 꾸준한 노력으로 많은 이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담당한 업무는 요금 정산소 교대근무와 출차 요금 관리였습니다.

근로 장학생으로 일할 당시, 주변의 많은 대학이 자동인식으로 차량의 출차를 확인하여 요금을 정산하는 것과 달리 우리 대학은 수동시스템으로 주차권을 한 장씩 뽑아 차량의 출차를 확인하여 요금을 정산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첫째로 주차권 출력의 오류로 인한 문제였습니다. 주차권의 출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차량은 출입구를 들어갈 수가 없었고 출차 시간 확인이 불분명해 정확한 요금 수납이 어려웠습니다. 또한, 하루에 이루어지는 많은 출차로 인해 주차권이 낭비됐습니다. 우리 대학의 주차 정산 시스템 교체가 꼭 필요했고 근로자분들의 힘든 모습을 오랜 기간 지켜보았기에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출차로 인해 발생하는 주차권의 매수를 무료와 유로로 나누어 매일 개수를 세었고 이를 월간 보고서로 작성했습니다.

정해진 근무 시간 이외에도 늦은 시간까지 이를 마감했습니다. 작성된 최종 보고서를 관리자 소장님께 전달했고 낭비되는 예산을 산정했습니다. 우리 대학의 재정 상황이 좋지 않았고 사설로 입주한 주차 업체의 부도로 시스템 변경에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작성된 보고서를 바탕으로 오랜 시간이 걸리었지만, 지속해서 총장님을 설득했고 2년여 만에 주차관리 시스템을 자동화로 모두 교체하여 차량 출차의 많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본인의 딸처럼 살갑게 대해주시던 근로자분들과 머문 조직에 대한 애정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내게 주어진 일이 아니라 힘들고 지칠 때도 있었지만, 공동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여 좋은 결과에 이룰 수 있었습니다. 또한, 꾸준히 차근차근 한 걸음씩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많은 이들을 위해 얼마나 편리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어설프게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것 아니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꾸준한 노력으로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1,1371,961Byte

답변
[장애요인을 극복해내는 힘, 적극성]
혼자 해결하기 힘든 어려운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해당 분야를 잘 아는 사람들을 찾아가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편입니다. 4학년 1학기, 졸업 작품 ‘지하철 무인안내시스템 개선’ 프로젝트는 외부적으로 관련 분야를 연구한 선배님을 찾아다니며 키워드를 얻기 위해 노력했고 내부적으로는 그를 통해 알게 된 지식을 팀원들 간에 공유하고 적합성을 토론함으로써 관련 분야에 대한 견문 넓혀 작품을 완성도 있게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당시 키넥트를 이용한 동작 인식 기술을 담당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수업시간에 배운 C ++언어를 활용하기에 키넥트를 이용한 구현이 어렵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막상 구현에 도입해보니 인터넷과 관련된 서적에서 원하는 자료를 얻기 어려웠고 코드를 구현하기 위한 시작점을 잡지 못했습니다. 또한, 코딩을 능숙하게 하는 팀원도, 적극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려고 의지도 갖추려 하지 않았기에 프로젝트는 전혀 진전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구현을 포기한 채 구술 발표만 하자는 의견까지 나왔습니다.

하지만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때문에 키넥트를 다뤄본 선배와 연구실 내 석/박사로부터 MS Kinect SDK(C++)와 Opencv 제공되는 샘플과 관련 프로젝트의 오픈 소스 등의 다양한 키워드를 토대로 관련 서적을 찾아 먼저 개발을 위한 기초 방향을 잡았습니다. 우리의 몸이 여러 기관과의 협업으로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각자 담당한 기술을 하나로 합치기 위해 알맞은 알고리즘으로 결합하였고 적합성 여부를 피드백을 받으면서 향상된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부족한 지식을 채우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였고 취합한 자료를 팀원들과 공유하면서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안정된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비록 졸업 작품 전시회에서 수상은 못 했지만, 지하철에서 무심코 방치될 무인안내시스템의 홍보를 도울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시스템이라 긍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동료들과 갈등을 겪기도 했지만, 많은 좌절과 포기하고 싶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인 결과 좋은 결과물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살아갈 인생에서 이보다 더 많은 갈등과 문제의 상황에 놓일 것입니다.

이를 극복하는 방안은 내가 한 발짝 더 다가가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면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은 없다고 생각하고 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습니다. 항상 적극적으로 갈등과 문제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글자수 1,2792,19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