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시각디자인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라이팅 아티스트 편

서머너즈 워 RPG 프로젝트 라이팅 아티스트 김익지 2023.08.29. 조회수 16,724 Tag #컴투스 #COM2S #라이팅아티스트

게임업계에 종사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실제 수행직무와 프로젝트는 어떨지 궁금하신가요? 잡코리아가 게임 회사 신입사원, 재직자들의 취업 노하우 및 직무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이번 스토리는 라이팅 아티스트 편입니다.

 

반갑습니다.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컴투스에서 서머너즈 워 차기 RPG 프로젝트의 라이팅 아티스트를 맡고 있는 김익지입니다.

 

팀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나요?

저희는 인게임에 들어가는 높은 퀄리티의 라이팅과 그에 관련된 기술 R&D를 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루 중 이뤄지는 업무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나요?

배경 모델 작업자가 구성한 월드에서 유저가 플레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과 최대한 리소스가 가진 비주얼을 끌어낼 수 있는 환경이 되도록 라이팅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엔진에서 리소스를 최적화하는 일을 합니다. 진행하는 업무를 문서화하여 어떤 과정을 거쳐 결과가 완성되는지 팀원들과 공유하며 마무리합니다.

 

 

업무를 하며 뿌듯함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다양한 파트가 협업해 일하는 게임 회사의 개발 팀들은 각자 맡은 업무와 목적에서 많은 차이가 납니다. 아트 팀은 비주얼 퀄리티를, 기획 팀은 유저의 플레이를, 프로그래밍 팀에서는 리소스 관리와 최적화에 대해 신경 쓸 수밖에 없습니다. 그 때문에 이를 모두 만족하는 필드가 나오기는 어렵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파트의 사람들과 대화하며 서로 타협점을 찾아가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과 대화하고, 맞는 결과물이 나왔을 때 모두가 좋은 반응을 보이면 가장 뿌듯함을 느낍니다.

 

라이팅 아티스트는 무엇이며, 라이팅 아티스트 직군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라이팅은 게임 스타일의 캐주얼과 리얼함, 그래픽의 분위기나 상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라이팅의 색과 밝기, 크기에 따라 유저는 같은 환경에 대해서도 다른 감정을 느끼고 진행하는 게임의 플레이 성격도 달라집니다.
라이팅 아티스트는 이런 빛의 특성을 이해하고 의도에 맞게 설계하는 일을 합니다. 단순한 색, 밝기 표현에서 더 나아가 각 씬을 구성하는 스토리와 분위기, 시선 유도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야 합니다.
또한, 개발 엔진에 대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게임은 보기만 하는 컨텐츠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선 최적화가 필수적입니다. 어떻게 하면 최상의 플레이 환경을 만들어 유저에게 문제없이 전달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것도 라이팅 아티스트의 업무입니다.

 

이 직무를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처음부터 라이팅 아티스트를 희망하고 준비하였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졸업 작품 팀에서 AD와 TA, 배경 원화를 맡게 되면서 자연스레 게임 엔진 내 라이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함께 라이팅에 관해 공부할 수 있었고, 라이팅 작업에 대해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졸업 작품 결과로 좋은 기회를 얻어 라이팅 아티스트로 취업하게 되었고, 이후에도 계속해서 라이팅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담당하는 프로젝트가 있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작년까지 팀원들과 밤을 새워 가며 매달렸던 대학교 졸업작품 ‘하늘섬’ 입니다. 지금까지 참여했던 학생 프로젝트 중 가장 팀원도 많고 기간도 길다 보니 잘 만들고자 하는 욕심이 컸고, 그만큼 매우 큰 노력을 쏟았습니다. 열심히 한 만큼 결과도 좋았고, 덕분에 여러 좋은 기회까지 얻을 수 있었으니 제겐 너무나도 고마운 프로젝트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steam에 ‘하늘섬’을 검색해 플레이해 보실 수 있습니다!)

 

 

평소 직무 관련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매일 출근 시간에 전날 있었던 게임 업계 뉴스나 아티스트들이 많이 올리는 페이지(아트 스테이션, behance…)를 찾아보는 일을 합니다. 이는 새로운 기술이나 스타일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모은 지식들을 잘 정리해 두면 실제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나만의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좋은 포트폴리오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트렌드를 놓쳤을 때나 잘못된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을 때 가장 좋은 길잡이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라이팅 아티스트에게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한 학교 커리큘럼을 추천해주세요.

라이팅 아티스트는 엔진에 대한 이해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아트 작업자에게 엔진은 어색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굳이 라이팅 아티스트가 아니더라도 엔진에 대한 이해도는 개발에 관해 어느 정도의 이해도를 가졌는지를 나타낸다고 해도 무방할 만큼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티스트의 난이도로 언리얼과 유니티 엔진의 그래픽 활용에 대해 가르쳐 주는 ‘그래픽 엔진 기초’부터 ‘심화’까지의 과정을 추천 드립니다.
엔진에 대한 이해도 아래에는 미적 감각이 탄탄하게 받쳐주어야 합니다. 배경에 대한 이해도와 표현 방법, 색의 사용에 대해 잘 알고 활용할 수 있어야 엔진에서도 이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배경 원화 수업’과 ‘배경 모델링 수업’에서는 다양한 기법과 공간과 색의 특징 이해, 좋은 구도의 환경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학생일 당시에도 큰 도움이 되었지만, 현재 업무를 진행하면서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참여했던 교내활동 및 대외활동 중 역량 향상과 경험 확장에 큰 도움이 된 활동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졸업 작품 진행 중 참여했던 대회 활동들(BIC, G-Star, BIGS . . .)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처음엔 큰 목적 없이 참여한 행사였지만, 다른 개발자분들과 소통하며 작업물에 대한 애정과 좋은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 진행하고 있는 개인 프로젝트나 팀 작업물이 있을 땐 망설이지 않고 많은 곳에 출품해 보시길 바랍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뜻밖의 기회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현재 재직 중인 회사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저희 팀에서는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려는 분위기가 강합니다. 실제 업무에도 기존과 다른 작업 방식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모두 귀 기울여 들어주고, 현재 상황에 도움되는 부분이라면 부담 없이 서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뒤쳐지지 않고 성장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열정 있게 회사를 다니는 중입니다.

 

그 밖에 회사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위에 이야기했던 팀 내 분위기 외에도 회사에서 비포괄과 탄력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근무 환경에 대한 부담감과 시간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은 편입니다. 무엇보다 아침 점심 저녁을 챙겨주는 사내 식당의 퀄리티가 굉장히 좋아 일주일 식비 걱정 없는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취업 준비를 하며 가장 도움이 되었던 활동은 무엇인가요?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혀 생각지 않고 작업 한 것을 간단하게 기록한 일이 포트폴리오 구상과 준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눈에 띄는 결과물 구성도 중요하지만, 작업 과정에서 어떤 고민이 있었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였는지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때문에 작업에 대한 자잘한 고민과 생각들을 틈틈이 기록해 놓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개인 작업을 일기처럼 잘 기록해 놓는 것은 그때의 생각, 힘들었던 점, 기뻤던 점 등 당시 감정을 떠올리기에도 좋아 면접에도 크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눈에 띄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한 전략이 있다면요?

협업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마찰이나 자신이 좋은 아이디어를 냈던 일들을 작업물에 연결하여 표현하면 프로젝트 안에서 본인이 어떤 역할과 성격을 가지는지 자연스럽게 드러낼 수 있습니다. 이는 팀 작업물에 대한 이해도와 팀원과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협업에 대한 열정과 문제 해결 능력을 동시에 입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작성했던 문서들도 짧게 포트폴리오에 포함 시켰습니다. 아티스트이기 때문에 문서 작성 능력은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프로젝트의 초기 컨셉 회의부터 최종 결과물이 나올 때까지의 진행 과정과 본인이 맡은 역할을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실력뿐만 아니라 협동력을 가졌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기억에 남았던 면접 질문 혹은 경험이 있나요?

포트폴리오에 들어갔던 작업물 대부분 작품을 완성하고 가진 아쉬움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제가 준비했던 포트폴리오 작업물들은 모두 팀 작업이거나, 기간이 정해져 있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서도 아쉬웠던 부분이 있었고 덕분에 어려움 없이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게임업계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제 주변에도 아직 취업을 준비하는 동기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취업하기 어려운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열정과 배움에 대한 의지가 성공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계속해서 배워야 하고, 성장해야 하는 게임 업계에 함께 배를 탄 입장에서 좋아하고 하고 싶은 일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도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짧은 인터뷰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ㅣ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게임콘텐츠스쿨은 게임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게임QA 및 운영까지 게임 산업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전문화된 교육을 실현합니다.

 

 

  

시리즈 이어보기
>>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게임 애니메이터 편
>>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게임 기획자 편
>>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게임 디자이너 편
>> 게임업계 현직자를 만나다 - 배경 모델러 편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컴투스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더보기

다음글
미식의 경험을 더 완벽하게 만들어 주는 사람
이전글
의약품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