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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현대미포조선, 고객 / 자사 / 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4.01.24. 조회수 3,742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선주와 직접 매매 계약를 체결하며 미국, 유럽, 일본, 싱가포르 등 전 세계 선주사가 고객사다. 특히 전 세계 해운업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그리스는 조선소와 조선 기자재를 생산하는 설비가 미약해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그리스선주사협회에 따르면 유조선이 전체 발주량의 60%를 차지하고, 그 뒤로 LNG 운반선 12%, 화물선 10% 순서다. 앞으로는 친환경 규제로 인해 친환경 LNG 추진선과 운반선 발주가 증가할 전망이다.



자사 분석(Company)

HD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인 현대미포조선은 중형 선박 부문에서 글로벌 1위의 시장 점유율을 점하고 있다. 더불어 탈탄소 선박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 조선사 중 유일하게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을 수주해 2025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인도할 계획이다. LCO2 운반선은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다. 탄소 포집 및 활용/저장(CCUS) 시장 성장세에 맞춰 이산화탄소 운반선의 수요 증가도 예상된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주로 총길이 100~300m 미만 중형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사에는 HJ중공업, SK오션플랜트, 케이조선, 대한조선이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케이조선

1967년 동양조선공업으로 출발해 1973년 대동조선과 1980년 쌍용중공업을 거쳐 2001년 STX가 인수해 STX조선해양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2000년 초반 세계 조선업계 4위까지 올랐고 40억 달러 수출탑을 받았다. 하지만 2008년 세계 금융 위기 이후 발주량 급감으로 2013년 워크아웃에 들어가 2014년 주식 상장 폐지, 2016~2017년에는 법정관리를 받았다. 2021년 KHI그룹에 인수돼 STX조선해양에서 케이조선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주요 제품은 탱커선, LNG선, LNG벙커링선, LPG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등이다. 2022년 중형 조선사 중 유일하게 흑자 전환에 성장했다. PC선 등 탱커선 부문에서 현대미포조선과 경쟁하고 있다.

# HJ중공업

HJ중공업 조선 부문은 1937년 국내 최초의 철강 조선사로 설립돼 친환경 컨테이너선을 비롯해 LNG선, LPG선, 탱커, 벌크선 등 다양한 선종과 특수목적선을 건조, 인도했다. 국내 함정 부문 방위산업체 1호 지정 기업으로서 최신예 함정의 설계, 건조에서 창정비, 성능 개량, 군수 지원 시설, 각종 설비에 이르기까지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 메탄올 추진선, 무평형수 선박, 수소선박 등 고기술 고부가가치선 건조 역량을 높이고 신기술, 신공법을 개발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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