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기소개서가 별 2개인 이유는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내용도 없고, 지원자의 특별한 역량을 발견할 수 있는 내용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즉, 지원자는 대학교 교직원으로 지원하고 있고,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기소개서 내용에는 중국어 이야기가 대부분입니다. 아마도 국제교류와 관련된 부서가 아닐까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외국 유학생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면 외국어 능력은 우대 사항이 아니라 기본 사항이라 볼 수 있습니다. 즉, 기본적으로 회화 능력에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 자신이 어떤 역량이 추가적으로 있는지를 설명해야 하는데, 지원자는 중국어 능력만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능력만 있는 지원자라는 것을 스스로 강조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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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직무 지원동기를 묻는 항목이 아니라 학교지원동기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직무 지원동기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학교의 특성이나 학교내 지원업무와 관련하여 이 학교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 그리고 그 특징과 관련하여 지원자의 어떤 점과 연결이 될 수 있는지 제대로 설명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 줄에 있는 학교 지원동기 역시, 공감이 되지 않는 내용입니다. 이 학교만 중국인 유학생이 많은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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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내세울 수 있는 것은 중국어뿐입니다. 지원자가 중국어 통번역자로 지원한다면 이 내용이 호감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대학 행정업무담당자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제교류 부서에 지원한다고 해도, 행정업무가 중요한 업무임은 다르지 않습니다. 중국어 능력은 1번 항목에서 한번 강조했기 때문에 이 항목에서 이어서 설명한다면, 참신한 내용이 될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그리고 국제교류 부서라면 아마도 어학능력은 기본적인 능력으로 생각하고 있고, 그 이외에 남다른 역량을 확인하고자 하는 부분이 더 클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과정이 어쨌든 간에 지원자의 중국어 능력만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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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자의 의견이 선택된 사례를 묻는 항목이 아니라 다양한 의견을 조율하여 하나의 의견으로 만드는 과정을 묻고 있는 것입니다. 당연히 서로가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든 사례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내용은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자신의 의견이 선택된 사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견 단일화를 위한 노력의 과정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