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얼마나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분석하고 종합해야 했으며 자신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기술
2) 정보를 취합하고 분석한 과정을 자세하게 기술
3)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결과(타당성, 효과, 주위 반응 등) (800 자 8 단락 이내)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 모델 도출]
2013년 ********* 제 9회 대학생프로젝트경진대회에 `소비자의 카셰어링 서비스와 차량 구매의 선택에 대한 경제적, 환경적 관점의 비교모델`을 출품하여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공유경제가 이슈화되던 시기에 저는 카셰어링이란 시스템을 접하게 되고 실제 차량을 구매하는 방법과 카셰어링을 사용하는 법 중 어떤 방법이 소비자측면에서 이익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기 시작하였고 이를 모델링화 하고자 동기 2명과 프로젝트를 1년에 거처 진행하였습니다.
비교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동차 구매비용과 카셰어링 비용에 대한 공식화가 필요하였고 공식화를 위하여 차종별 자동차 구매비, 유지보수비, 폐차비용을 직접 해당 업체와 유선연락을 취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객관성을 올렸습니다. 또한 현재의 시점에서의 비교를 목적으로 하는 모델이기에 비교해야 하는 값들의 가중치를 두어 현가화 하는 작업을 진행 하였습니다. 공식화와 가중치의 경우 학생의 지식으로는 객관화시키기 힘든 부분이 있었기에 지도교수님을 찾아가 피드백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지도교수님의 권유로 의하여 온실가스 감축의 효과가 높다는 카세어링이 실질적으로 환경적 측면에서도 절감효과가 있는지 까지 분석하여 추가시켰습니다. 이때는 LCA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직접 계산하여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최종 모델을 직접 민감도분석을 통해 재차 증명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로 나온 모델은 학회에서 학회교수님들에게 호평을 받고 수상과 학회논문지에 실리는 결과를 불러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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