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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분야 직업어

잡코리아 2015-12-18 15:30 조회수7,706

기획 직무에서는 영어 약자로 된 전문 용어가 많이 쓰이는 편이다.

처음 마주하는 용어들이 어색하고 어렵겠지만, 들여다보고 또 들여다보면 익숙해질 것이다.

 

 

오프라인 기획 용어(경영 부문)


SG&A(Selling General & Administrative Expenses) 재무제표상 판매관리비를 통칭하는 용어


S&D(Sales & Distribution Expense) 영업 부문 비용


A&M(Advertising & Marketing Expense) 마케팅 부문 비용


OP(Operating Profit) 법인세 차감 전 영업이익으로, 내부 이익을 파악할 때 주로 사용되는 용어

 

EBITDA(Earning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비현금적 비용을 제외해 실질적으로 기업이 창출한 가치를 정확히 반영한 이익


CAGR(Compound Annual Growth Rate) 몇 년 치의 평균 성장률로, 매출 등 추이 트렌드 분석에 사용


BEP(Break Even Point) 손익분기점. 손익을 다루는 기획 부서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


CAPEX(Capital Expenditure) 자본적 지출. 회계 용어 중 하나로 회사에서 지출된 비용이 당기의 소모성 비용이 아니라 향후 지속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지출을 지칭하고 설비 투자 등 투자를 결정할 때 중요한 지표가 됨


ABC(Activity Based Cost) 원가/관리 회계에 사용되는 용어. 실제 회사에서는 매출부터 시작해서 원가, 비용까지도 실제 관련 활동으로 분류해서 관리


AOP(Annual Operating Plan) 매년 사업계획 시 수립된 지표들을 통칭하는 용어로, 실적과 계획을 비교할 때 주로 사용됨


ACT(Actual) 실제로 발생한 숫자를 지칭하는 용어


YAG(Year ago) 전년도를 지칭하는 용어로 내부 보고서에 사용


FCST(Forecast) 실적이 아닌 향후 추정치를 보고할 때 사용되는 용어


BRM(Business Review Meeting) 매월 실적 보고/회의 시 사용하는 용어 

 

 

 

온라인 기획 용어(게임, 웹 부문)


RPG(Role Playing Game) 어떤 목적을 위해 역할을 수행하며 등장인물의 특정한 성격을 이용해 게임을 풀어나가는 방식이다. 체험 위주의 게임으로, 가상공간 내에서 게임을 진행하면서 주인공이 성장해가며 역할 분담 방식으로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테마 게임


MUD(Multi User Dungeon) Multi User Dungeon, Multi User Dimension, Multi User Dialog의 준말. 주로 텍스트 위주로 게임을 하는 장르


MUG(Multi User Game) Multi User Game 혹은 Multi User Graphic의 준말. 기존의 PC 게임 환경을 온라인상에서 표현한 것


RU(Register User) 해당 기간 동안 캐릭터를 생성한 회원 수


MUV(Multigame Unique Visitor) 해당 기간 동안 게임 클라이언트에 로그인하여 실제 게임을 플레이한 회원 수

 

TS(Time Spent) 해당 기간 동안의 평균 플레이 타임(분). 로그인에서 로그아웃까지의 시간


MTS(Multigame Time Spent) 해당 기간 동안의 평균 실제 플레이 타임(분)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해당 기간 동안의 구매 유저 1인당 평균 구매액


IA(Information Architecture) 컨텐츠나 서비스에 직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정보를 설계하는 것 

 

Storyboard(SB/화면설계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작업자들이 작업 범위 및 요구사항을 쉽게 알 수 있게끔 기획의도와 구현 화면, 기능을 상세하게 정의한 문서


GNB(Global Navigation Bar) 최상위 메뉴로, 보통 페이지 전체의 사이트 상단에 고정 위치

 

LNB(Local Navigation Bar) 각 서브페이지의 성격에 따라 구분된 메뉴. 주로 left menu라고 혼용


Depth 메뉴의 단계를 의미하는 용어로, 1depth, 2depth 등으로 불리며 단계가 깊어질수록 세부 카테고리


Footer 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공통 노출 요소로, 주로 회사 정보, 약관, 고객센터, 저작권 표시 등이 포함

 

PG(Payment Gateway) 신용카드, 계좌이체, 핸드폰 결제 등 시스템을 제공하는 결제대행 업체


CPC(Cost Per Click) 광고주가 배너가 클릭된 횟수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CPM(Click Per Mille) 배너가 몇 번 노출되는가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 대부분 1,000임프레션(impression)단위로 카운트


CTR(Click Through Ratio) 광고가 노출당 클릭되는 비율 

 


박재은 기자 jep10@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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