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채용중
매일경제신문사
매일경제신문사그룹 계열사
신문 발행업
업계 5위
1509

관심기업 추가하고 채용소식 받기

닫기

자소서

자소서항목 리스트

2021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매일경제 57기 수습기자·사원 모집 - 전체 모집분야 공통

    Q1.성장과정, 교내외 활동, 성격의 장단점, 생활신조 등을 포함하여 본인을 소개하시오. (1000자 이내)
    Q2.지원직무를 선택한 동기와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한 본인의 노력을 서술하시오. (1000자 이내)
    Q3.최근 가장 인상적인 이슈나 사건 1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1000자 이내)
    Q4.입사 후 계획과 포부를 적고, 매일경제에서 어떤 기자(사원)로 성장하고 싶은지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1000자 이내)

2019년 하반기 자소서항목

  • 매일경제 55기 수습기자 모집

    1. Q1.성장과정을 중심으로 자신을 자유롭게 소개하시오. (1000자 이내)
    2. Q2.본인의 강점과 핵심역량을 교내 및 사회 활동 등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1000자 이내)
    3. Q3.본인이 생각하는 현재 매일경제의 강점과 약점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1000자 이내)
    4. Q4.본인의 입사 후 계획과 포부를 적고, 이를 바탕으로 10년 후 매일경제의 미래를 예측하시오. (1000자 이내)

2017년 상반기 자소서작성 TIP

  • 매일경제신문사 제53기 수습기자 모집

    Q1.나의 소개 (성장과정, 나만의 개성, 생활신조 등을 중심으로) (80자 이상 500자 이하)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성장과정,생활신조,성격의 장단점,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강점/차별화된 경쟁력,보완점/개선점/극복방법,가치관/직업관/인생관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본인의 역량이나 자질, 또는 입사의지나 목표, 신념 등을 통해 자신이 회사와 지원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나타내는 문항입니다. 성장과정과 생활신조, 성격 등을 통해 기자로서의 자질이나 성향, 소신을 나타내시고, 과거의 사례와 경험을 통해 본인이 강조하고자 하는 바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가 살아오면서 형성된 인성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회사와 지원직무에 있어서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을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가치관, 인성, 성향, 관심사, 재능 등을 형성하게 된 계기를 에피소드를 통해 기술하여 지원업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우선 본인의 지원분야에 적합한 기질이나 성향 중 강조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하시고, 그와 관련한 사례를 통해 계기나 근거를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어릴 적부터 현재까지 살아온 일대기나 전체 성장과정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하게 된 배경을 일례를 통해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라며, 회사 생활과 직무수행에 있어서 어떤 기준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임할지 각오를 피력하시기 바랍니다.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는 것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성격이 적합한지, 업무에 지장을 줄 만한 성향은 없는지 판단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본인의 생활신조를 성격의 장점과 연결하여 한 문장으로 제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이 직무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 조사나 고민을 해 보아야 합니다. 본인이 가진 여러 가지 장점 중 지원직무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택하여 본인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이나, 본인의 성격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던 사례를 작성하여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강점을 부각하시고, 단점은 직무를 수행할 때 큰 지장을 주지 않은 것을 선택하되 구체적인 극복 방안과 개선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함께 기술하여야 합니다.
    Q2.교내 / 사회 활동 (지금의 나를 만든 특별한 활동이나 경험 등을 중심으로) (80자 이상 500자 이하)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학창시절/학교생활,실무업무역량/전문성,교내외활동/사회경험/경력
    학창시절 동안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경험을 했는지, 살아오면서 목표를 위해 얼마나 열정적인 자세로 임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기술하여야 합니다. 대학 재학 중 본인의 목표와 사회진출을 위해 준비한 것은 무엇인지 기술해야 하며, 그 중 중점적으로 준비해왔던 것이나 목표를 세우고 남달리 노력했던 분야를 소재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만이 아니라 수행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하는 것입니다. 활동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지원자의 관심분야가 드러나므로 직무적성이나 지원 직무와의 전문성과 연결할 수 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교내외 동아리 활동, 어학연수, 팀 프로젝트 수행, 아르바이트 등 직무와 관련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소재로 기술하시고, 해당 경험이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Q3.나만의 강점 (매일경제가 나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나 기자로서 내세울 만한 특기를 중심으로) (80자 이상 500자 이하)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
    본 문항은 직무를 선택한 이유와 직무수행을 위해서 준비한 본인의 역량과 경험을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우선 지원직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지원직무 수행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직무수행을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나 자질이 필요한지 파악하여 본인의 자질과 역량 중 이에 부합하는 내용을 기술하여야 합니다. 대학생활 동안 사회진출 목표 또는 인생의 최종 목표가 무엇이었으며, 목표실현을 위해 준비했던 과정과 경험이 입사 후 직무수행을 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회사 홈페이지, 동종 업종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무소개, 유관분야 재직자 인터뷰 등을 통해 실제로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게 되고, 어떠한 능력을 요구 받게 되는지 확인하신 후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역할과 성과를 위해 뒷받침되는 본인의 핵심역량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Q4.지원동기 / 입사 후 포부 (매일경제에 대해 평소 갖고있던 생각을 포함하여) (80자 이상 500자 이하)
    한기륜 컨설턴트 전문가 TIP한기륜 책임 컨설턴트 / (주)한국커리어아카데미 핵심키워드지원동기,입사후 포부,인재상/핵심가치/경영이념,기업이슈/기업분석/충성도,비전/자기계발/조직기여도
    본 문항은 지원자의 입사의지와 목표의식, 자기계발 계획 등을 통해 직무적합도와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입니다. 지원자의 비전이 회사가 추구하는 바에 부합하는지,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지원했는지 뿐만 아니라, 실무에 있어서 현재까지 갖추어온 전문성과 앞으로의 자기계발 노력을 통해 직무에 대한 성과와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지원동기를 통해 입사에 대한 관심과 의지를 드러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이루고자 하는 자신만의 목표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지원 동기는 매일경제신문사의 비전과 핵심가치, 사업분야, 발전방향 등이 무엇인지 조사하여 자신이 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했음을 나타내야 합니다. 단순히 회사의 복지나 연봉이 좋아서 지원하는 사람과 본인이 하고자 하는 직무를 결정하여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회사를 충분이 분석한 후 선택하여 지원하는 사람은 그 목적이나 결과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비전과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매일경제신문사의 비전과 핵심가치가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비전을 실현하기에 가장 최적의 회사이기 때문에 지원했음을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입사 후 포부는 본인의 장/단기 목표와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제시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비전과 목표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에 부합하여야 하며,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에 맞추어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명확하게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입 사원일 때는 무엇이든 배우는 자세로, 관리자가 되면 부하 직원에게 존경받고 잘 이끌 수 있는’ 과 같이 추상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매일경제신문사의 조직구성원으로서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에 맞추어 본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제시하시고, ‘5년, 10년, 20년‘과 같이 시기별로 본인이 할 수 있는 역량과 목표, 구체적인 실현계획과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