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31살 회계/세무 신입으로 경력쌓고싶은 청년입니다.

조회수 1,309 2021-01-07 작성
안녕하세요. 현재는 전산세무2급과 컴활1급을 준비중이고, 실무를 쌓으면서 회계사를 준비하려고하는 31살 청년입니다.
물론 제 나이가 신입으로 진입하기에는 늦은 나이라는거 알고있습니다.
주변에서도 회계사할거면 빨리 회계사 준비하라고 하지만 경제적으로 지원이 안되는 상황이라 차라리 좀 오래걸리더라도
실무경험을 쌓으면서 차근차근 준비하고 싶습니다.
물론, 학점은 되지만 토익이 준비가 안되다보니 진입을 못하고 있지만 올해 3월부터는 중급과 세무를 단과로 병행하면서 공부하여 회계사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사실 여러 부분에서 많이 스트레스 받고 슬럼프가 오는게 사실입니다. 저도 빨리 자격증취득하고 싶고, 성취감도 느끼고 싶은데 주변의 압박에 부담을 느껴 짓눌리는 것만 같습니다.
욕심내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밑바닥이라도 지금부터 하나씩 커리어를 쌓아나가고 싶습니다.
지금 여기서 갈피 못잡고 다른 쪽으로 방향을 바꾼다면 이도저도 아니게 되기때문에 저는 무조건 회계/세무분야로 제 인생을 올인하고 싶습니다.
물론 어렵고 힘겨운 싸움이 될거라는거 저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짜피 한 번 사는 인생 목표는 이루고 떠나야하지 않겠습니까?
언제 어떻게 죽을지 알 수 없는 냉혹하기만한 현실에서 제가 회계/세무분야를 선택한 것은 그나마 익숙한게 그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회계/세무 신입으로써 처음시작이 중요한데 커리어를 쌓기에 어느 곳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굳이 기업의 회계/세무파트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회계/세무 사무소여도 저는 기꺼히 갈 생각입니다.
그러니 부디 선배님들의 살이되고 뼈가되는 답변기다리고 있겠습니다. (_ _)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mentor3847527 재무담당자 / 19년차 Lv 2

    회계사를 준비하신다고 했는데 회계사를 취득후 회계법인에서 일하는것과 일반기업에서 재무회계관련으로 일하는것은 큰차이가 있습니다. 업무의 내용이 확연이 다르죠 일반적으로 회계법인은 외감기업이나 상장사에 대한 회계감사업무와 용역업무,세무신고대행업무등 결국 기업이 영업대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기업은 회사의 규모나 특성에 따라 재경팀이나 경영지원팀에서 하는 회계나 세무신고 업무들이 달라집니다. 회사가 규모가 클수로록 계정별로 세분화하여 관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작은회사일수록 한사람이 모든 회계/세무업무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전반적인 회계공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이라 할지라도 경험을 쌓는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세무법인의 경우 세무신고위주로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회계관리차원에서는 비추입니다. 제조베이스의 중소기업에서 원가회계, 관리회계 기반으로 점차 넓혀서 재무회계로 점차 폭을 넓히는 과정을 밟는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상장사에서 과장급 결산업무로 5년 경력시 회계사 1차는 PASS할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본인이 회계법인에서 일할것인지 일반기업에서 일할것인지에 대해 먼저 고민이 필요할듯합니다. 그리고 회계사가 됐든 회계업무를 하든 엑셀은 수준급이상 되어야 업무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연결재무제표 작성이나 주석작성시 기본엑셀로 모든수식이 연결되어 있어 무조건 필수 입니다.
    회계/세무가 문자적인 기준서를 바탕으로 해석하지만 그것을 회사의 특수사항에 맞게 어떻게 실무에 반영할것인지는 여러 경험을 통해 알수 있기 때문에 하루빨리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본인의 역량을 쌓는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또한 요즘 점차 강화되고 있는 내부회계관리제도라든지 공시업무등 기업에서 하는업무들은 다양하게 경험할수 있는곳을 추천드립니다.

    2021-01-0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785208 13년차 Lv 1

    제 친구 남편도 회사다니면서 회계사 자격증 공부하고있습니다. 친구같은경우는 오래 걸려도 응원도해주고 뒷바라지도하고있어요 기사같은거 보면 회사다니면서 세무사 자격증따는 분 기사 봤는데 대단하다고 생각했어요
    저는 현재 세무사사무실 일하고있는데요
    경력 많은 분 얘기들어보면 사무장님이신데 세무사 공부하셔서 자격증 취득하시분 계세요 그러시는 분들이 좀 계시다고 들었어요 주변에서 뭐라하든 본인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니까 마이웨이 걸으면서 독하게 공부해서 자격증 취득하길 바랍니다. 일반 회사를 다니든 회계법인으로 가셔서 일하든 상관없이 공부하고 취득하는 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응원합니다.

    2021-01-10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7166030 재무담당자 / 11년차 Lv 1

    제 경험상이나 전문가들 조언을 들어봤을 땐 제조업으로 가셔서 업무를 시작하시길 추천드려요
    원가부터 힘든 사항도 있겠지만 그래도 움직이기도 좋고 경력에 도움이 되실꺼에요~

    2021-01-0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336937 인사담당자 / 10년차 Lv 5

    작은 곳에서 차근 차근 쌓는 다는 생각은 잘못된 방향인 것 같구요.. 멀리보면 적어도 연매출 1000억 이상, 이익률 10% 이상인 회사로 가셔서 나름 체계적으로 배우시는게 좋습니다. 탈락하셨더라도 회계사 공부를 하시며, 나름의 이론적인 강점이 상당할 것으로 보이니 이를 어떻게 강점으로 만들어 어필할 수 있을지 고민하시면서 지원해 보세요.

    2021-01-08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