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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에서 팔려고하는 제품에 대한 지식을 아는 것은 기본이어야합니다. 영업활동을 하게 되면 회사 제품을 구매하려는 고객의 니즈 그리고 고객의 도메인(사업 분야, 분야의 업무 프로세스 등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도메인 지식 습득은 향후 영업 경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1번에서 답변한 것과 같이 도메인 습득이 중요합니다. 분야를 변경하게 되면 다시 도메인을 익혀야 하는 리크스가 있을 것입니다. 영업이라는 큰 틀에서는 분야가 무관하다고 느끼실 수 있겠지만, 판매하려는 물건보다 이 물건이 고객의 니즈와 사업에 필요한 것인지, 즉 나에게 물건 파는 사람이 내 사업을 잘 이해하는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아울러 본인 커리어 패스를 고려했을 때도 잦은 분야 변경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20~30대 들에게 인기 많은 옷 가게의 실적왕이 슈퍼마켓에서 40~50대 주부들에게 우유를 판다고 했을 때 과연 똑같은 실적을 낼 수 있을까를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운이 좋지 않은 이상 똑같은 실적을 내기 힘듭니다. 우선 고객 유형이 달라요. 유형이 다르다는 것은 니즈도 다르고 구매를 위한 조건도 다르다는거죠. 20~30대 들에게 옷 팔 때는 디자인을 어필해서 판매 할 수 있습니다. 근데 40~50대 들에게 우유팩 디자인으로 우유를 팔 수 있을까요? 없을겁니다. 그렇게 접근하면 대부분 구매를 안할 겁니다. 이유는 내가 구매하기 위해 필요 없는 정보이니깐요. 물론 현실에서는 디자인으로 우유를 판매하지는 않을겁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좀 억지 같은 예를 든 것입니다.
3. 영업은 업무 강도가 쎈 편입니다. 단순히 판매만 고려할 게 아니라, 없는 것도 만들어서 팔아야하고 그렇게 계약이 체결될 때는 기획,개발자들을 설득해서 팔 수 있는 물건을 만들게 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연봉은 아마 다른 직무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반대로 영업 실적을 내면 고생한 만큼 성과금으로 보상 많이 받는 것도 영업입니다.
댓글 1
2024.02.27 |
Q안녕하세요 기술영업 질문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