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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호텔주방에서경력쌓고 30대10년동안메뉴개발(R&D)쪽으로 근무하는사람입니다.일단,R&D쪽하는상세업무말씀드릴께요
1.원가분석및원가관리,마케팅방향
-메뉴를상품화하기전에 원가분석과 사업타당성,마케팅방향까지 구상해서 기획안제출하면 일단원가에서부터더저렴한원가가나오는재료를 쓰라고하며,퀄리티는더높은걸요구하는경우가많고 마케팅방향도트랜드나선호도를 보는것보다 오너들이나경영진들개인적인 성향을따라가는경우가허다함니다.
2.현장과 이론의괴리감.
메뉴를 출시하여 사업에적용시키려고 매장에교육을하면 현장에있는조리하시는조리사분들이 매뉴얼을안따라오는경우가많습니다. 본사에서 연구해서 출시해도매장의동선이나 개인의스킬이나 마인드가 각자다르기땜에.메뉴를출시해도현장에서 개발자의컨셉을이해못하고 매뉴얼대로안해서 실패하는 경우가많습니다
3외식업에대한전체적인 시야.
-메뉴개발할때는 음식만개발하면되는게아니고, 플레이팅 접시, 접시의재질모앙색깔등을전체적으로고려해야하고 매장인테리어와 메인컬러등을고려해서 개발해야되는데 이걸 단순히 학습이나 이론을통해서습득되는게아니고 미술이나 디자인업무를하시는분들처럼약간감각이있어야된다고봅니다 요즘은 기본으로배달을 염두해두고 메뉴를개발하기땜에 배달용기에 어떤식으로플레이팅할껀지까지 고려해야되기땜에 외식업에대한 전체적인시야와. 감각이있어야 일하시기가 편하실껍니다
(제가직원들을뽑아서 같이일해본결과 글쓴이가 걱정하는 학력보다는 외식업에대한 감각이있어야된다고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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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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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D 메뉴개발 부서에 입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