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신입때 다들 많이 혼나시나요?

조회수 2,653 2023-02-26 작성

안녕하세요. 입사 1달 반 정도 지난 신입 사원입니다.

지난 한 달 반 동안 일을 배우면서 이것저것 많이 해 봤는데 그 과정에서 많은 지적을 받았어요. 일머리가 없다, 센스가 없다. 한 번 설명해줬는데 왜 기억을 못하냐... 그래서 그런지 자존감이 많이 죽은 것 같습니다.

제 나름대로 극복해보려고 필기도 하고 필기한 것들을 자주 읽어보기도 하는데 그래도 지적을 받는 빈도가 줄어들질 않는 것 같아요.

원래 신입때 다들 많이 지적 받으시나요?
아니면 제가 이 직무랑은 맞지 않는 걸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6
  • 프로필 이미지 mentor7992347 설계엔지니어 / 5년차 Lv 1

    일단은 신입사원이 1달반밖에 안되었는데 얼마나 알겠습니까 버티면서 지내야하는부분이고 6개월~1년은 지나야 1인분이상을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렇게 일머리없다 센스없다 하는 류의 사람들을 많이봐왔지만 그런사람들은 대부분이 본인능력부족으로 인해 아랫사람들 하대하여 본인이 이런애를 데리고 한다라면서 능력인정을 받으려하는 부류가 많습니다.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구 최대한 버텨보십시오 설계는 첫직장에서 기본2~3년은 있어야 이직하기 쉬워집니다.
    저도 인신공격과 온갖 자괴감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지만 버티면 결국 그 정도는 배웁니다.

    2023-03-0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604723 설계엔지니어 / 13년차 Lv 5

    대리 선임까지는 어디든 그래요.
    그만하게 당사자가 똑부러지고
    그에따른 후스터디도 없이 그냥 잔소리가 싫으시면
    주위의 여러사람이 괴로우니 다시 생각해보세요

    2023-02-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180301 설계엔지니어 / 21년차 Lv 2

    신입사원에게 잔소리나 지적이 많은 것은 어쩔수 없겠지만, 한번 설명에 알아 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상사들의 꼰대질이 에효. 그리고 신입분들은 왜 모르는게 생기거나 잘 이해가 안됬는데 그걸 실행하려고만 하시죠? 물어보시고 확인 하시고 그런 것들이 필요 합니다. 3개월도 안해 보셨는데, 3년을 해도 이해를 못하게 되는게 이쪽 입니다. 노력하시고 현장체험 많이 하시고.....

    2023-02-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000926 설계엔지니어 / 6년차 Lv 3

    지적 다받고요 그쪽은 꼰대가 많습니다 좀비기업이 많아요

    회사발전도없고 하향산업입니다

    본인이 하고싶은걸 하세요 없으면 아무일이나 하시면 됩니다

    오히려 돈을 더벌수있어요

    2023-02-27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8150677 기계엔지니어 / 29년차 Lv 5

    신입에게 많은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무었을 할 수 있는가? 보다 일을 잘 배울 수 있는가? 를 봅니다.

    현재 업무를 모르는 것은 당연한 것이니 지적 받아도 신경 쓸 것은 아닙니다만,

    센스가 없다, 한번 설명해줬는데 왜 기억을 못하냐? 이 말을 곰곰히 새겨야 되겠습니다.
    일 배우는 머리가 없다는 뜻이거든요.


    제가 보기엔 작성자 분께서 너무 긴장을 한 상태로 근무를 하는 것 같은데....

    지적을 받는 빈도가 줄어들지 않는다고 했는데 이런 것은 책으로 배운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소위 말하는 눈치가 있어서 조직에서 무었을 원하는지? 무었을 위해 달려가는지? 생각하면서 임하시고

    무었 보다 지시가 오면 "왜 이 일을 해야 되는지?"를 생각 해보고 업무에 임해보세요.

    긴급한 보고자료 복사 해오라는데 복사기 고장 났다고 보고하는 신입사원 보면 답답하지요.
    왜 하는지를 생각해보면 긴급하다는 것 알 수 있을 것이고 복사기 고장났다고 보고할 것이 아니라 주변에 복사기 찾아가는 것이 우선이지요.

    시키는 일만 정해진 규범대로 하는 사람은 회사 생활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업무하면서 발생하는 각종 난제, 문제 등에 대해서 방향을 잡고 스스로 헤쳐 나갈 수 있어야 승진도 되고, 연봉도 오릅니다.

    복사라는 지시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가지 상황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책에서 배우는 그런 정해진 규칙 만으로 업무를 대하는 태도로는 수습 기간 채우기도 어렵습니다.

    책에서 나오는 내용은 몰라도 전혀 관계 없습니다. 모르면 물어보고 공부하면 되니까요?
    그런데 성장이 어렵다고 판단 되면 정말 방법 없습니다.

    긴장을 푸시고 좀 더 여유롭게 업무를 바라보세요.
    작성자 분은 조그만 지시에도 100% 완수해야 된다는 두려움이 먼저인 것 같습니다.
    신입 사원은 모르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전혀 부끄러워할 필요 없습니다.

    2023-02-27 수정
  • 겨우 한달반 일한걸로 직무랑 안맞는다 판단하기엔
    일러요 . 시작한것도 없구요
    가끔 지원공고보면 3개월 수습기간이 왜 있겠어요
    회사도 신입들에게 많은 기대를 하지 않고 일배우는 시간 3개월 정도 주는겁니다

    한달반정도 지나셨다면 남은 한달동안 더 노력하세요
    그 시간이면 완벽까진 아니어도 지적받거나 혼나는일은 좀 드물어 질겁니다 물론 본인이 몇배 더 노력해야하는거 아시죠?

    2023-02-27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