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갑작스럽게 일한 프랜차이즈 업장에서 경영 사유로 강제 해고 하지만 사장님을 신고 하고싶습니다. 어떻게 방법 없을까요?진짜 열심히 일했고 그랬는데 바로취업도 못하고 있습니다.

조회수 1,079 2022-10-12 수정
안녕하세요. 프랜차이즈 쑝쑝돈까스인 매장에서 본사직원들보다 더 잘했고 매출도 최고 매출에 배민 랭킹1위에 100개좀 넘는 매장 직영점 포함해서 상위권 매장으로 올렸고 제가 홀을 제외하고 다 맡아서 주방일을 했는데 처음 해본 요식업 프랜차이즈 해본 사장님은 계속되는 손해와 매출 저하 때문에 가게 개선 타 매장 과 동업 또는 폐업으로 계획 하시고 있었고 본사와에 계속되는 협의중에 결정 하셨는데 제가 예비군 훈련 때문에 본가에 내려가야는 상황이여서 사장님이 대타로 뛰신다고 했고 그런데 갑작스럽게 부모님 교통사고가 나셔서  사모님께  브레이크타임때까지말고 아침에 바로 내려가도될까요? 조심스럽게 물어보고 심지어 사장님깨서 일정 이나 뭐 있냐고도 물어봤습니다. 근데 사모님께서 갑자기 돌변하면서 그랬습니다. 봐주는게 한계가 있다고 대놓고 말했습니다. 매출도 그렇고 사장님 아픈것도 그렇고 이러면서 이야기 하고 집가서 연락 준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답변이 갑작스럽게 내일 부터 나오지말고 해고 통지서 써줄테니까 한달 치 월급 더 받고 다른직장을 구하래요. 그리고 또 안구해지면 복지공단에  실업 급여를 신청하래요. 참고로 일을 솔직히 거의 제가 다 하는수준인데  그만두기 이틀전부터 사모님태도가  나쁜겁니다  이렇게 하지말라 지적하고 여태 아무이상없는데 트집 잡고 저는 사모님이 돈까스 붇고 나가는건데 소스 안 부어서 이야기도 했는데 갑작스럽게 트집 잡으십니다. 카톡으로는 잘못해서  경영상 문제때문에 저랑 같이 계속 일 못한다고 하시는데 말이 다릅니다 앞에서는 봐주는게 한계라면서 카톡으로는 잘못한게아니라 경영상 위기라고 합니다. 제가 돈 때어먹는것도 아니고 매출도 올려주고 전매장중에 그렇게 인기없는 메뉴가 이 매장에는 엄청 제일 1등으로 상위권을 만들었는데 심지어 저는 그냥 직원입장입니다 본사 직원도 아니고 근데  프랜차이즈 쪽에서 물류 문제때문에 제가 팀장들이랑 싸우고 그랬어요. 그리고 이분들은 4대보험도 본사에서 강제로 시켜서 했데요 애초에 보험은 드는건데...그리고 제 월급도 꾸역꾸역 주셧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사장님네는 막 대출하고 그래요 사장님 본인이 전에 용접 사장이여서 vip라고 저한테 대놓고 말하드라고요 그리고 솔직히 사장님네는 돈에 엄청 눈 멀어었어요. 서비스업에서 일하시면 안되는 수준이에요. 요식업계에서 돈만 생각하면서 장사 망하는거 다들 아시잖아요.  그래서 이런 사유때문에 전 갑작스럽게 1년 경력도 못쌓고 어이없게 다 해줬는데 퇴사 당했습니다. 그런데 제일 문제는 가게가 망하는게 아니라 공사를 하드라고요 제가 집에서 10분정도 걸려서  지나가다가 봤는데  돈까스 집을 반으로 나누고 카페를 만드는거 같았어요. 이 내용은 제가 일하고 있을때 제가 돈까스 배달로 가고 사장님이 카페나 이런거 해서 매출올린다고 이야기 했어요. 근데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해고통지서에 경영악화로 지속적인 가게 운영 불가하며 저한테 월급을 계속 못 주겠다 라는 통지서를 보냈는데 이부분을 제가 신고 하고싶습니다. 솔직히 사기잖아요. 사람 같고 장난치는거에요 이거는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요 이런분들은 요식업 그자체를 하면 안되요. 그리고 만약에 카페를 사모님만 운영안하고 하면 알바나 직원 쓰면  신고 해도되는거 아닌가요?  월급 못주니까 제가 퇴사 처리됬는데 화날거같네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5
  • 프로필 이미지 mentor7840603 요리사 / 8년차 Lv 4

    삭제된 답변입니다.

  • 프로필 이미지 mentor8502386 19년차 Lv 1

    한달치 월급 더준거 다행이초..

    그것도 못받고 나온 ㅣ인.

    2022-10-2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079455 요리사 / 16년차 Lv 5

    글을보면
    본사 직원들 보다도 잘했다고 하신것 보면
    숑숑돈까스 가맹점에서 근무 하셨던것 같네요.
    법적으로 " 부당해고 " 로 신고는 가능할것 같습니다.
    부당해고란 말그대로 퇴사 사유가 근로자에게 있는것이 아닌
    부당하게 당했다는 것으로 매장이 폐업 한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복할 매장이 있으므로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사업주께서 " 해고예고 수당 " 즉 한달치의 급여를
    더 지불해 주겠다고 밝히셨고
    원하시면 실업급여까지 받게 해주시겠다고
    밝히셨으니 억울한 마음은 알겠지만

    해고예고 수당 및 실업급여를 받으시고
    협의 보시는것이 현실적으로 좋을것 같네요.
    이미 서로 맘이 상하신 상황인지라
    직장으로 원복되신다 하셔도 지속적으로
    근무는 힘드실것 같아서요.
    그럼 좋은 결정 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코로나 이후로 여러가지 일을
    격어서 맘이 좋지 않네요.

    2022-10-13 작성
  • 아쉽게도 어떻게 할 방법이 없습니다...
    내부적으로 불법(원산지 위반, 유통기한 지난식품 사용등)으로 신고하는거 아닌이상
    경영 악화라는게 개인업장(가맹점)에서는 거의 무적기라서...
    그리고 사장님 마인드가 썩었고,
    본인이 전부 맡아 한것이라면 그 매장은 망할수밖에 없어요.
    저도 그랬었은까요.
    망할곳은 1년이내 망합니다.

    2022-10-13 수정
  • 개인업장 가세요 프렌차이즈 가지 마시고요
    프렌차이즈 배울거 없어요

    2022-10-13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