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나를 어쩌면 좋을까요?

조회수 442 2022-08-19 작성

저는 20대 후반입니다. 전공은 소방 관련 전문대를 졸업했구요.

자격증은 없습니다.저는 몸쓰는일을 싫어해요. 그런데 왜 소방과를 졸업했는지 모르겠습니다.3년전에 깨달았어요. 소방쪽으로는 죽어도 못가겠다고 마음먹었어요. 일도 그렇고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일이 아닌이상 삶에 목적성이 없는 일이라고 ..무의미 하다고 느꼈어요.그런데 문제는 내가 하고 싶은일을 아직 못찾았다는 겁니다.곧 30을 바라보는데.. 쌓아놓은것 없이 시간만 가니 불안해지는겁니다.지금은 제가 알바를 하면서 내가 해보고 싶은일을 찾으면서 인터넷,경험등을 찾고 있는중이지만 찾을수있을지 겁도 납니다. 이렇게 지낸지 거의 3년이 되가요. 나는 어쩌면 좋을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5
  • 프로필 이미지 mentor9991572 고객센터관리자 / 10년차 Lv 5

    인사관리 및 채용담당 경험으로 조언드립니다.
    우선은 학과에 대한 연관성, 그리고 미래에 대한 준비가 막연해서 마음이 많이 혼란스러운 작성자님께 위로와 격려의 인사 먼저 드립니다.
    요즘에는 직업과 직종이 다양해졌다고는 하지만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사회의 인식/경제적,실질적 상황 등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 전공과 관심사를 살려 일을 한다는 것이 많이 어렵고 까다로워졌는데요.
    작성자님에게만 해당하는 일이 아니라는 점을 먼저 말하고 싶습니다. 이말은 다 힘들다는 의미가 아니라
    평생직장이라는 말 또한 없듯이 나중에 되서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되는 영역이 생길 수도 있고, 혹은 전혀 다른 분야가 적성일 수도 있다는 많은 가능성을 말씀드리고 싶은 것입니다.
    정말로 특정분야(의학/기술/IT 등)가 아니고서는 요즘 전부 학력 및 전공이 무관한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때 일 수록 마음을 넓게 가지고 여러 일을 경험해보고, 찾아보는데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경제적 여건이나 주변의 시선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모든 선택에는 대가가 따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오히려 당연한 과정임으로 인식하면 좋습니다.
    맞는 일을 찾고 안찾고를 떠나서 100프로 맞는 일을 사실상 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역량을 발휘하되 때로는 내가 가진 역량 이상의 것을 발휘해야할 때도 있고, 사회에서 만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도움을 주기 위해 다른 차원의 일을 하게될 수도 있으니까요.
    관점을 설정할 때 100프로 맞는일이 아니라 내가 하는 일에서 그래도 도움이 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가? 그리고 내가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재로 일을 할 수 있는 곳인가를 생각해보세요. 급여, 복리후생 등 또 다른 조건이 따르긴 하겠지만 지금 작성자님에게는 본인의 가치를 인정받고, 느낄 수 있는 일을 찾는게 우선인것 같아요.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라고 잘 헤쳐나갈 수 있길 응원합니다.

    2022-08-1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672735 요리사 / 6년차 Lv 2

    안녕하세요.
    30살 직종변경 이직 준비중인 중고신입입니다.
    저는 요리를 20대 초반에 흥미를 가지고 좋아서 시작했었습니다. 처음 1년을 요리 알바로 그리고 본격적으로 해보고싶어
    호텔조리과 전문대 2년을... 그리고 직원으로 5년간의 경력을 쌓아왔습니다.
    직원 3년차부터 조금씩 회의감이 들더군요.. 좀만 더 해보자 해서 2년을 더 해오다가 몇번의 회의감에 결국은 다른길을 걷고자 퇴사결정을 했습니다.
    지금은 다른직종을 희망하여 이직준비 중인 중고신입입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지금부터의 준비하고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지요.
    저도 5년차에 적지 않은 연봉을 받고는 있습니다만 다른 직종으로 도전하여 신입으로 들어간다면 연봉은 더 낮아지겠지요.
    하지만 전 도전합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질문자님은 저보다 1년이상의 시간이 더 있습니다.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세요.
    최대한 긍정적으로 생각하세요.
    그리고 모든 일이 본인에게 다 맞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
    일단 해보세요.
    맞든 안맞든 해보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본인을 믿으세요.
    앞으로의 계획을 생각하고 몇달이든 몇년이든 짜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022-08-23 작성
  • 안녕하세요. 저는 안전전공으로 졸업해서 취업준비중인 20대 중반입니다. 소방관련이면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취득 가능하지 않나요? 자격증 취득하기 생각보다 쉽습니다. 안전관리자나 소방관련 사무직도 많이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하고싶은 일을 못찾은건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단 우선적으로 내가 어느 공간에서 일을 하고 싶은지부터 생각해본다음 하고싶은 일을 찾아보시는게 어떠한가요? 저는 응급구조학과 가고싶었던게 대학교 졸업 후에 생각나서 후회가 됩니다....

    2022-08-2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685316 건축기사 / 16년차 Lv 3

    이 일을 10년이상 해도 싫증없이 재미있게 지내며 할수 있겠다.. 할수 있는일을 찾으세요..
    내 적성을 파악하고 지식을 습득한후 도전해 보세요
    생각보다는 직접 부딪혀보세요 그럼 답이 나올꺼에요
    시간은 생각보다 빠릅니다 세월을 아끼세요

    2022-08-20 수정
  • 대부분 사람들이 하고싶은 일보다 당장 할수있는 일을 하면서 경험을 쌓고 나중에 하고싶은 일을 찾아 떠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직장 생활 중에도 끊임 없이 노력하며 스스로 생각을 많이 하여야 합니다 직장에 적응하여 그냥 큰 욕심없이 나날이 보낸다면 그냥 그런 인생이될 것입니다 단순 업무부터 시작하더라도 근무하시다보면 조금씩 자기자신을 알아갈것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습니다

    2022-08-20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