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취업과 관련된 질문하고싶습니다.

조회수 358 2022-06-11 작성

초 중 고 대학시절까지 알바는 1도 안해봤습니다.

집안이 그렇다고 잘난것도 아니고 중간정도 라 생각해왔고, 불만도 없었습니다만 매번 뭘 해야할지 모르겠고 공부도 시켜서 하는거고 학원도 그렇게 다녀왔었습니다.

대학도 그냥 가라니까 간거고(2년제 사회복지 나왔습니다.)


대학 졸업한지 1~2년 되어가는데 초조해지고 아무것도 안하는 자신이 괜히 싫어서 제과,제빵 학원에 다니다가 필기에 합격했습니다.


곧 실기를 볼 예정이며 자격증 취득까진 해볼 생각인데 취득하고 말고를 떠나 첫 취직을 어딜 잡아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급여는 얼마가 좋은건지, 파리바게트같은 대형 체인점이나 마카롱 공장같은 곳에서 첫 시작을 하는게 좋은지 등 먼저 발 내딛은 제과,제빵 선배분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1. 급여(시간당or매달기준)는 얼마정도가 가장 Best한가요?

2. 첫 (제과제빵 직종)시작지를 소형 제과제빵점 혹은 대형 프렌차이즈, 공장 등 어딜 선택하는게 좋을까요?

(최소 6개월~1년 버틸 깡은 있습니다. 지금까지 놀고먹고만 있었는데 변하고싶네요.)

3. 집과 취업지의 거리기준은 얼마나 둬야할까요?


그 외 유용한 정보 및 팁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세잎클로버 요리사 / 13년차 Lv 5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과 현실을 냉정히 고려해서 답변드립니다
    (저는 베이커리 경력 10년 넘은 파티쉐입니다.개인빵집 프랜차이즈 뷔페디저트파트 등등)


    1.신입의 대기업도 급여는 최저시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회사마다 수당이 다르게 붙겠지만 기본적인 급여는 일단 최저시급으로 계산해서 받는다고 생각하세요~말 그대로 최저시급입니다~!

    2.향후 계속해서 이쪽일을 하실 의향이 있으면 조금 유명한 윈도우 베이커리(개인빵집)에 일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름있는 개인제과점에서 일하는건 무척 힘듭니다!!근무시간이라던가 일의 강도라던가;;;; 지금 생각하시는것보다 더 힘들꺼예요!!근데 거기서 3년정도 버틴다????그 3년의 경력으로 다른 어디로 이직을 하든 득을 많이 보실껍니다!!!처음부터 프랜차이즈나 뷔페 디저트쪽으로 가면 나중에 이직할때 힘듭니다 . 프랜차이즈 제과점에서 하는거랑 뷔페 디저트파트에서 하는일이 달라서 한쪽에서 2~3년 했다고 다른데서도 그만큼 일할수 있을거라는 생각을 하시면 안됩니다~~물론 신입보다는 조금더 빨리 적응할수 있겠지만요~~하지만 개인제과점에서 3년정도 경력쌓으면 프랜차이즈 뷔페 디저트파트 기타 다른매장에 가도 별로 어렵지 않게 쉽게 일을 배우고 금방 적응할수 있습니다!!!

    근데 진짜 쫌 유명한 개인제과점은 진짜 몸 많이 힘들어요 감안하시길;;;;

    3.집과 직장은 가까운게 좋습니다. 특히 개인제과점은 새벽에 출근하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보통 기숙사를 운영하는곳이 많습니다 프랜차이즈 같은 경우에도 보통 7시에 출근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뷔페 디저트쪽은 10시 또는 12시 출근에 8시퇴근 10시 퇴근인곳이 많구요~~

    근무시간은 예전에는 퇴근시간이 정해져있는경우가 많이 없었는데 요즘은 보통 출근하고 점심휴게시간포함 9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2-06-1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932534 1년차 Lv 1

    제과제빵
    1.급여는 초반 시작할때 수습은 190~195였던것 같아요
    2.배우고 싶은게 많다면 소규모가 좋아요 실제로 배우는 것도 많고요 하지만 5인미만은 비추입니다 근로계약서도 잘 읽어보구요 5인미만은 진짜로 법적인 보호조차 받을수 없어요ㅜㅠ 이건 제 경험담 입니다.
    3. 가까운게 좋죠! 빵은 세벽출근인 곳이 많고 요즘제과점은 8시에서 9 시 인곳도 있더라구요 작은제과점은 커피제조및 포장을 원하는 곳도 많습니다

    힘내세요! 저도 타과에서 이쪽으로 취직했습니다 일이 고되고 힘들지만 배우는게 즐겁다면 6개월은 금방 가더라구요

    그리고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지금 취직하는것이 천천히 더 많이 배울수 있을꺼에요 여름 비수기일때가 일을 천천히 더 배울수 있습니다
    가을하고 겨울은 주문이 많거든요 ㅎㅎ

    2022-06-1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039305 생산직종사자 / 9년차 Lv 3

    제빵과 외식업쪽일인데 이쪽일이 근무시간 길고 월급도 적고 워라벨은 꿈도 못꾸는 직업입니다. 자격증은 누구나 다 딸수있는거라 타 직종처럼 자격증 있다고해서 도움되는거 별로 없어요.
    1. 급여는 근무시간 기준에 따라 다르죠. 신입은 보통 200에서 230정도?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근무시간으로 따지면 최저임금도 안됩니다.
    2. 파리바게트는 최근 티비에도 많이 나왔지만 근무환경이 좋지 않아요. 노조 때문에 문제도 있었죠. 뚜레쥬르도 비슷하구요. 밥먹을 시간도 없구요. 오버타임해도 못받는다고 보시면되구요. 새벽에 출근해서 그날 생산하는 거 끝날때 집에가는겁니다. 오후 3~4시쯤? 저도 친구가 일했던거라 정확한건 모릅니다.
    빵집이나 빵집카페 뭐 이런곳은 채용공고 같은거 보면 몇시간 근무에 얼마 이런거 적힌거 많으니 찾아보시면 대충 감오실겁니다. 빵공장도 뭐 힘들다고 알려져있는데 일의 강도만 보면 공장이 더 힘들지 않을까싶네요
    3. 그건 본인 의지랑 상관있다봅니다. 1시간 이내의 거리면 좋죠. 저는 도봉구 방학동에서 대치동 으로 버스2번 전철2번 환승하고 2년 다닌적 있습니다. 아침 8시에 집에서 나와서 9시40분에 도착했었죠. 저는 지금 오토바이타고 집에서 10분 거리에 공장에 다닙니다. 정말 편합니다.
    지금까지 일을 해본적이 한번도 없다면 손으로 몬가 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서 직원으로 바로 들어가면 버티기 힘들겁니다. 실수도 많고 이해도 잘 안되고 안좋은 소리 듣다보면 결국 퇴사죠. 주방 알바라도 먼저 시작해보세요. 알바몬 보면 호텔 아웃소싱 알바 하루 할수 있는것도 있어요. 한번 해보시고 직접 경험해보면 내가 잘할수 있는지 없는지 각이 나올겁니다.
    저는 빵은 그냥 취미로 하시고 딱히 미래에 대한 계획이 없다면 생산직 들어가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 생각합니다.
    저는 외식업에서 10년 일했는데요. 결국 지금 공장에서 일하고 있어요. 야채전처리 공장도 다녀봤고 마스크공장도 가봤고 지금은 닭2차가공 공장에서 일해요.

    2022-06-12 작성
  • 1. 저도 자격증 딴지 얼마안되서 일을 오래다니진 못했지만
    어딜가든 수습기간3개월정도는 거칠거에요 수습기간이라 최저시급받으면서 일했어요 월190정도
    2.프랜차이즈는 냉동생지로 주로 굽고 케이크 아이싱정도 만 배울수있을것같아요 빵을 만드는것 보단 구워서 그대로 내기때문에 기술을 배우는것같진 않아서 비추천입니다
    공장은 자세히는 모르지만 주변에서 다들 말리더라구요 판단은 개인이 알아서 하는걸로..
    소형 제과점은 반죽 성형 굽기의 업무가 있는데
    한번 맡은 업무만 계속하게 될지 익숙해지면 바꾸면서 할지
    가게마다 다를것같아요 그래도 기술을 배우고싶다 하면 제과제빵점이 나아요
    3. 가까울수록 좋아요 아침에 일찍 출근하기때문에 많이 자고 출근할수있는데가 낫겠죠?아무래도 ㅋㅋ체력이 많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2022-06-11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