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마케팅 질문!!!!

조회수 1,263 2022-03-29 수정

마케팅에도 종류가 있고 분야가 있는데요..

너무 많아서 머리가 아프네요.. 검색해보니 마케팅 종류에는

기획,영업,관리,서비스 4가지가있고 

R&D,전략,BM 도 있고..

전략기획자,컨설턴트,운영기획자,마케팅연구원,리서처,

카피라이터,광고기획자,머천다이저,바이어 등등..?


1.

우선 제가 하고싶은 분야는 영화,연예계 쪽 마케팅입니다.

이게 방향? 어느 직업쪽으로 가야될지 모르겠습니다.

(기획?관리?영업?)(광고 기획자?) 알려주세요 ㅜㅜ


2.

이전에 이런 글을 여러번 올린적이 있는데요.

현재 마케팅관련 전공,자격증,경력,지식 등 채워진게 하나도 없고 백지 상태입니다.기본적으로 광고,마케팅 회사에서 커리어를 쌓고 연예계,영화쪽으로 넘어가려고 하는데요.( 연예계,영화 마케터쪽으로 한번에 갈수있다면 일반광고 회사나 마케팅 회사의 경력을 채우지 않고 가고 상관은 없겠죠?)어느 방향으로 가야 되는지 조언좀 해주세요!


3.

마케팅 홍보방법?에는 (Sns,ppl,바이럴,노이즈 등이 있는데) 제가 취업나면  선택할수있는 홍보 "방식" 인거죠?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7
  • 프로필 이미지 mentor3490552 웹기획 / 11년차 Lv 5

    한때 전공했었지만 지금은 uxui기획자로 답변드리면
    1. 영화, 연예계 마케팅?
    - 홍보 업무나 언론사 관리 업무를 주로 하는쪽을 원하시는거 같은데.. 전략 기획이나 홍보쪽 업무를 하는 회사 혹은 부서로 가시거나 관련 서적, 영상, 학원? 등.. 수강해보시길 권합니다.

    2. 광고쪽으로는 크리에이터 아니면 AE 두가지로 나뉘는 편인데..기획하고 홍보방향을 잡고 감독하는 업무를 원하시면 AE를 하셔야해요. 쉽게 말하면 전체 프로젝트를 기획&관리&감독하는 방송국의 pd또는 영화감독과도 같은 역할입니다.
    참고로 광고회사는.. 입사가 어려워요. 특히 영어 잘하셔야 하고요.

    1번은 어느정도 홍보 능력만 있으면 작은곳은 사원으로 입사 가능할거 같아요. 단, 유명 기획사들은 그만큼 직원도 스펙 엄청 보니까.. 생각하시는것처럼 광고회사를 먼저 겪어본다던가 하는게 도움 되겠죠.

    3. 홍보방식 예로 들어 주신거는... 일부 이고요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이제는 사라져가는) 신문, 잡지 같은 지면광고와 티비에서 나오는 cm도 홍보방식의 하나구요.. 광고/홍보 관련해서 전공을 할 수 없다면 전공 서적들이라도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생각보다 재밌어요

    ** 앞부분에서 나열하신 기획,영업,관리,서비스.. 에서 기획은 광고기획, 홍보기획으로 세부 분류되 내용 외에는 연관성이 너무 떨어집니다. 전략,BM 은 연관성이 높음

    전략기획자 - 위 전략기획을 하는 사람이므로 생략,
    컨설턴트 - 조언을 해주고 제안을 하는 기획자 또는 집단,
    운영기획자 - 홍보 기획자나 AE같은 사람들(=마케터)이 만든 마케팅 방식, 룰 대로 시스템이나 플랫폼을 손봐주는 분들로.. 연관성이 떨어져요.. 경우에 따라 사무직원에 가까운 일들만 하기도 합니다..,
    마케팅연구원 - 말 그대로 연구 하시는 분.. 보통 컨설팅사나 연구소 같은 곳에 있죠,
    리서처 - 앙케이트 조사하는 분들.. 혹은 검색이나 시스템을 통해 자료 수집 후 통계를 내기도 함.
    카피라이터- 작업자/머천다이저/바이어 - 영업 관련 내용

    2022-03-3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541276 매장관리자 / 7년차 Lv 5

    예술대 쪽으로 편입 하세요

    2022-04-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676274 경영·비즈니스기획 / 1년차 Lv 3

    사원급이라 먼저 댓글 주신분들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한때 같은 고민을 하신것 같아 조심스레 댓글 달아봅니다.

    먼저 정확히 인하우스와 에이전시중에 어떠한 길을 걸으실지에 대한 고민을 조금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하우스의 경우 말 그대로 브랜드 내부에서 일하는 직원으로서 본문에 적으신것과 같은 기획, 전략, 영업 등이 있고 세게하게 PM, BM 등의 업무를 진행하시며 브랜드를 위한 기획, 마케팅, 전략 등을 수립하시며 하나의 브랜드의 전문가가 되실수 있을것 입니다. (물론 이부분은 제가 경력이 부족하여 더 세세하고 자세한 사항은 알지 못합니다.)

    장점이라고 한다면 위에서 언급했다싶이 속해있으신 브랜드의 전문가가 되실수 있다는 점 입니다. 아무래도 하나의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기획하고, 유통까지 진행하시며 하나의 프로젝트를 담당하시는 만큼 해당 브랜드에서의 전문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점 이라고 한다면 역시 장점과 비슷한 매커니즘으로 하나의 브랜드에 좁고 깊게 파고드는 점 입니다. 후술할 에이전시만큼 다양한 클라이언트가 아닌 하나의 브랜드만으로 쭉 가기 때문에 에이전시에 비해서는 조금 정형화된 마케팅을 다루실겁니다.

    클라이언트(광고주)가 아마 회장님이나 사장님이시기에, 한두개의 프로젝트를 끝내실 정도의 경력이 되신다면 임원진님들이 원하시는 마케팅 방향이나 컨셉 등이 명확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부분도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시기를 원하시는 임원진님들도 계시기에 명확하게 무조건 이럴것이다. 라는 답변을 드리긴 어렵지만, 대부분의 임원진님들께서는 기존의 성과가 크게 난 프로젝트를 기점으로 이야기 하시는 경우를 종종 보았어서, 아예 기존의 마케팅 기획과 확연하게 다른 마케팅 기법을 진행하시고 싶으시다면 그만큼의 설득력 있는 기획안으로 임원진님들 마음을 사로잡으셔야 할것 입니다.)

    2022-03-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323652 경영·비즈니스기획 / 17년차 Lv 1

    영업입니다 마케팅에 기본은 사람에게 신뢰를 받는것으로 부터 시작합니다 영화마케팅도 사람이 우선순위가 되는것이죠
    영업을 기본을로 서비스와관리가 들어가야하는것이기에 영업을 최우선으로 해야할것입니다

    2022-03-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746521 MD / 18년차 Lv 3

    마케팅은 종류가 많고 이름도 많습니다.
    마케팅은 계속해서 진화한다는 이론이 있습니다. 소비형태가 과거 물리적인 방문에 의한 구입이었다면 요즘엔 e-commerce가 훨씬 활발해졌고, 국내에만 머물렀던 사업이 해외로 연장이 되기도합니다.
    마케팅의 근원지는 미국입니다. 대부분의 마케팅 이론은 미국에서 넘어온것이며 일부 관리측면에서 효율성을 입증받은것이 일본의 관리방법들 정도(예를 들면 도요타의 경영)

    마케팅은 쉽게 말하면 물건을 잘팔기위해 해야하는것들을 분석해놓은 것들이죠.
    물건이 잘팔리려면 어딘가에 잘 노출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온라인마케팅, sns,바이럴 홍보가 수반 되는것이고요.

    영화, 연예계 마케팅을 원하신다면 그것들이 어디에서 가장 활발한지 보셔야 합니다.
    대부분 인터넷, 모바일일거라고 생각되네요.
    사업의 특성상 브랜드마케팅, 언론홍보마케팅보다는 광고홍보쪽이 잘 어울려 보이고요, 공중파광고 버스나 지하철에 광고, 옥외광고, 전단지 등등 전부 광고홍보 수단들입니다.
    그리고 영화,엔터테인먼트 전문으로 하는 광고홍보대행사가 존재합니다. 그쪽으로 취업 방향을 잡으셔서 도전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인하우스 홍보팀보다는 대행사쪽이 훨씬 많은 업무를 배워가며 빠르게 성장할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광고대행사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홍보수단을 활용하기 때문에 초반에 마케팅능력치를 쌓아나가는데 좋은 커리어가 되실것 같습니다 (제일기획, 커뮤니크등이 top tier광고대행사 입니다)

    2022-03-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506049 사무담당자 / 10년차 Lv 4

    저는 LG계열사 신입공채로 들어가서 PPL을 담당했는데, 들어갈 땐 전혀 그런 일을 할지 예상하지 못했어요.
    마케팅 직무이고, 휴학할 때 방송국 보도국에서 계약근로로 인한 경험이 있고, 광고대행사에서 틈틈히 알바도 하구요.
    물론 가족분들 중에 연예인분들이 있어서 당시 LG그룹 회장님이 알고 저에게 그런 일을 시키기도 했구요.
    우리나라 영화, 방송 마케팅이 참 체계가 없고 딱히 커리어라고 할 것도 없어요.
    그나마 CJ엔터나 방송사에 바로 입사해서 하고 싶은 일을 찾아 빠지는게 그나마 괜찮은 방법이에요.
    그냥 작은 영화사나 에이젼시에서 신입으로 시작하시면 3D업종에 소모만 되다가 결국 다른 일을 찾게 되요.


    크몽 전자책 "기업의 언어로 쓰는 자기소개서" 저자 GARVIN의 답변입니다.

    2022-03-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330182 온라인마케터 / 22년차 Lv 2

    `광고,, 마케팅 회사에서 커리어를 쌓고` ... 좋은 방법입니다. 마케팅 전문 용어나 각종 마케팅 도구를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죠. 연예계, 영화 쪽으로 생각하신다면, 틈틈이 관련 SNS 등을 직접 운영해보세요. 경험도 쌓고 이직 시 레퍼런스로 어필하기도 좋습니다.

    2022-03-29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