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복학을 할까요 그대로 갈까요

조회수 412 2022-02-23 작성

지금 학교 휴학중인 대학생입니다

복학신청이 얼마 안남았는데 대학전공은 일본어이고

학은제는 심리학과인데 전 심리학과로 가고싶지만 대학간판을 생각하고 나중에 대학원 진학때 서류상도 걱정이라 지금 복학을할지 자퇴하고 학은제를 계속하고 대학원으로 갈지 고민입니다… 임상심리대학원은 경쟁률도 엄청 빡센데 학은제인 제가 갈수있을지도 의문이라 너무너무 고민입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6
  • 프로필 이미지 mentor5047660 의료기사 / 6년차 Lv 1

    심리분야에 있는 사람입니다. 임상심리 대학원을 가고 싶어하는 군요~ 우선 학은제로 대학원 찾는다면 갈수 없지는 않습니다. 다만 특대가 되겠죠.. 또한, 임상심리 대학원을 가고 싶다는 말은 정건,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여 이 분야에서 일하고 싶기에 선택한 길이겠죠.. 지금 현상황에서 임상대학원에 갔다 쳐도 어떻게든 어렵게 어렵게 취득의 길이 있긴하겠습니다만 시간도 오래걸리고 늘 나의 자존감은 밑바닥에 패배감을 느끼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끈기와 인내심을 지속적으로 시험받겠죠..
    정말 임상심리대학원을 꿈꾸신다면, 학사 심리학과 재입학이든 편입을 하세요(편입 후 극복 못한다면 포기하세요). 그리고 일반대학원 심리학과를 추천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심리를 간절히 원한다면 이분야에 오시고 호기심과 궁금증이라면 다른 분야를 선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굳이 가시밭길을 돈내가며 시간 소비해가며 쓸필요 없습니다.. 행복한 길 선택하세요...(좀 쉬운 비유를 한다면 석사 후 수련과정 3년을 거쳐 자격취득 후 일을 구했을 때 의사만큼이나 공부를하고 처우와 대우는 일반 행정업무 급이며, 대학교 학사 초년생에 급여를 받습니다)

    추가로 님도 알아봐서 알겠지만 심리분야는 다른분야와 같이않고 석사는 필수라는거 아실겁니다..심리분야를 선택하여 직업으로 삶고 싶다면 공부나 쉬는데 있어 자신과 타협하지말고 FM대로(학은제 같이 타협마시고 시간 돈 재대로 투자해서 대학교 학사 진학하세요)공부하시고 깊이파고드세요.. 이거 할 수없다면 포기하세요..( 일대원 심리 졸업하고도 수련처 구할때 떨어지는게 일상입니다.. 이런 상황이라는거 아실거라 생각해요)

    2022-04-09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2705430 19학번 Lv 1

    우선 본인이 목표하는 직업이 적성과 흥미가 어느쪽이 더 가까운지 체크해보세요! 정확하게 파악한 후 어느 방향으로 진로설정을 할지 결정해야 우회하지 않고 갈 수 있을듯하네요! 만약 심리학이 좋고 결정하시게 된다면 추천해드릴 것은 학은제로 학사학위취득후 대학원 까지 진학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상담분야도 각 분야에 따라 대학원진학 결정여부도 달라집니다! 많은 정보를 찾아보셔요! 그러면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실것 같네요!

    2022-02-26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881704 아나운서 / 10년차 / 12학번 Lv 1

    예전에 제가 했던 고민과 비슷해서 글 남겨봅니다. ㅎ

    기존 대학 학점관리 하면서 정상적인 졸업 신경쓰고
    졸업 후 구직활동 하면서 (돈 벌어가며 남는시간에) 학점은행제로 심리학과 학사학위도 추가취득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혹은 기존대학 졸업 후 원하는 대학에 3학년으로 학사편입하셔도 좋구요 학사편입은 경쟁률이 일반편입에 비해 많이 낮습니다)

    임상심리대학원을 조금 더 늦게 들어간다고 길고 긴 인생에서 큰 손해는 아니지 않을까요.
    30대 중반인 저도 전문성을 키울려고 내년 대학원 진학을 고려중입니다^^
    인생에 있어서 속도보다는 내가 느끼는 만족, 보람이 더 중요하다고 봐요.

    만약에, 기존 대학을 자퇴하고 학점은행제 병행하면서 임상심리대학원 입학 준비만 한다고 했을 때!!
    그 시간동안 마음이 불안하지 않을 자신 있으신가요??
    내 주변 지인들과 내 상황을 비교 안할 자신 있으신가요??
    경쟁률이 빡신 대학원에 이렇게 자퇴하고 준비까지 했는데 계속 못 들어가면 어떡하지.......
    늘 이런 불안함을 안고 사는 것보다

    일단 기존 대학 졸업이라도 해놓으면
    취업이라도 할 수 있고 맘편하게 돈 벌면서 대학원 진학도 계속 도전할 수 있다고 봅니다.
    (막상 일 하다보면 임상심리대학원 꼭 가야하나?
    다른 쪽으로도 진로를 바꿀 수 있는 일이 생길수도 있어요 사람일은 몰라요 경험담입니다^^)

    꼰대같은 말 한마디 하자면 인생은 긴 마라톤이잖아요 ㅎ
    그래서 뭐든 맘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최고!!
    또 모든일에 있어서 100% 후회 없는 선택이란 건 없으니
    내 선택의 후회가 크지 않게 최선의 노력을 하는 거
    그게 제일 중요하다고 봐요^^

    어떤 선택을 하시든 잘해내실거라고 봅니다. 화이팅!!

    2022-02-25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2319384 전기·전자엔지니어 / 6년차 / 16학번 Lv 4

    2년반 혹은, 3년이면 학은제로 4년 학사 취득합니다.
    대학원을 바로 갈수 있으면 좋고 안되면 3학년으로 편입하세요 2년학위 후 3학년 편입보다 4년학위후 3학년 편입이 경쟁률이 매우 낮습니다. 어느쪽이든 화이팅입니다. 참고로 복수전공도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요? 대학에서 복수전공으로 심리학을 택하시면?

    2022-02-25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965612 네트워크엔지니어 / 3년차 / 10학번 Lv 1

    전공은 다르지만 학은제에서 일반대학원 진학을 했는데 대학에 대한 아쉬움이 종종 생기긴합니다.
    시간이나 경제적인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만, 여유가 되신다면 심리학으로 편입 후 또는 복수전공 등으로 학은제 보단 정규대학 후 대학원 가는 것이 제일 좋은 루트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학은제 후 대학원을 진학하시더라고 대학원에서 역량을 잘 갖춘다면 학은제에 대해 발생할 수 있는 감점요인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으니 틀린방법은 아니구요. 본인의 상황에 따라 잘 결정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022-02-24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708151 앱개발자 / 8년차 / 15학번 Lv 1

    학은제 후 대학원 가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막상 입사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네임벨류있는 학교를 제외하곤 안본다고 보시는게 더 나아요.

    2022-02-24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