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전역 후 일을 할지 공부할지 고민입니다

조회수 1,972 2019-08-02 작성
저는 25살이고 사관학교를 다니다가 중퇴하여
병으로 육군만기전역을 하고 현재 무직인 상태입니다

제가 하고싶은 일은 광고 마케팅 분야인데
현재 고졸인 상태고 관련 분야를 전공하지도 않았고
물론 경력도 없는 상태입니다

현재 학점은 147학점이 있지만 학점중 반은 군대관련 전공학점이고 반은 교양수업 학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알바를 하면서 학점은행제를 이용해서 나머지 학점을 채워 광고 마케팅 전공으로 4년제 학위와 토익점수 상승을 생각하고 있지만

부모님께서는 공부는 일하면서 하고 더 나이들기전에 일단 정식적인 직장을 들어가서 경력이라도 쌓으라고 하십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아무 사무직 들어가서 광고마케팅으로 학점은행제를 해서 4년제 학위를 딸지
힘들겠지만 계속 부딪히면서라도 광고마케팅관련 업종 들어가서 공부할지
아니면 알바를 하면서 공부에 전념할지 너무 고민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4
  • 프로필 이미지 mentor1479823 20년차 / 00학번 Lv 2

    아직 젊으니 필요한 부분은 준비하고 취업하세요 ~

    2021-11-18 작성
    여기까지 새 답변입니다.
  • 프로필 이미지 mentor5700324 11년차 / 03학번 Lv 2

    고민자가 말하는 광고마케팅쪽은 학력보다 경력이 더 중요해요.

    현재 이런저런 고민할 시간에 관련 업종의 중요도를 따지지 말고 입사지원을 하도록 해요.

    현재 제일기획이나 여러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마케팅 회사가 아니라면

    광고마케팅 업무 뿐 아니라 마케팅 기획, 디자인, 영업, 마케팅 등 다양한 업무를 접할 수 있을겁니다.

    많은 업무량으로 전문성 없이 일을 할 거 같지만

    사실 고민자 처럼 아직 진로에 확신이 없다면 그런 여러가지 마케팅 관련 업무를 보면서

    기획인지, 영업관리인지, 영업지원인지, 마케팅인지에 대한 확신이 들 겁니다.

    그때 진로의 방향을 설정하고 쭉 나가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2019-10-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119021 16년차 / 01학번 Lv 1

    많은 군 선후배님들이 답글 달아주셨습니다만...저 또한 간단한 의견 드립니다.
    저도 대위 전역 후 이 회사, 저 회사 옮겨 다니며 굴러먹은지 한 10년 됩니다.

    질문 주신 분의 나이대가 무궁무진하게 일을 할 수도 있고 공부도 할 수 있는 나이로 보여집니다.

    아직 우리나라 사회 및 회사들이 학벌을 따지는 것은 무시하지 못하는 현실입니다. 제 생각에는 알바를 하면서 공부에 전념하시는게 나을 것 같고, 30대 초반까지 가고 싶은 회사를 정해서 그때까지 갈 수 있다면 모르겠지만,

    아니라면 30대 이후부터는 회사 경력을 쌓으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경력이 많아도 어느 정도 학력과 스펙은 뒷받침되어야
    그에 맞는 대우를 받는게 현실이니까요...

    모쪼록 하고자 하는 일 모두 잘 되시길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10-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518170 97학번 Lv 2

    안녕하세요 저는 사관학교를 졸업하고 20여년을 군생활하고 나온 사람입니다. (참고로 저는 92학번입니다)
    먼저, 저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전역하고 무엇을 할까 나에게 맞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이력서를 작성하면 몇 줄이나 채울 수
    있을까. 등의 생각으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냥 무엇이든 하자! 였지만 도무지 감을 잡을 수 없더군요. 그래서 시작한 것이
    자격증 공부였습니다. 물론 가고자 하는 방향도 정해졌죠. (매일 달력형 다이어리에 계획하고 정보를 찾아 적고...)
    지금은 자격증도 많이 획득했죠. 9개월간 6개정도 되죠. (그래도 갈 곳이 내꾸다이 맬 만한 곳은 없네요. 이제 내 얘기는 그만하고 )
    광고 마케팅 그건 내가 그 나이때에 하고 싶었던 거였죠. 다 그런가 봅니다.
    이제 현실을 봅시다. 정상적인 직장은 무엇일까요. 준비를 하지 않으면 어디에서도 불러주지 않습니다
    부모님께 죄송하다고 하고 자격증 공부하세요 1년 꾹 참고 하다보면 길이 보일 겁니다.
    자격증은 엄청 우수하다는 것이 아니고 기본이 되었다는 증표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깨닫는데 저도 무려 25년은 지난 듯 합니다.
    학점은행제요. 자격증 따면 자격증 점수가 반영되어서 더 빨리 끝낼 수
    있어요. 소방안전관리자 1급은 15학점 이상일겁니다. 당연히 국가기술자격증은 그 이상이겠지요.
    학위요? 그것도 요즘은 별로 예요. 내가 군대 초기에 우리 병사들 학력 확인하면 70%가 고졸이었어요 그때가 학력이 메리트
    있는 것이지. 지금 누구나 가는데 큰 도움은 안될 겁니다. 그래도 남들 하는 것이므로 빨리 취득할 수 있는 것이 학점은행제이니까 그것도 병행하면서 자격증도 고민해 보세요. 절박하면 통할 겁니다. 할 수 있습니다. 해보세요. 이 세상과 싸워보세요.
    이건 같은 나이의 내 조카한테 한 말을 정리한 것입니다. 이것이 정답은 아닐지라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꼭 좋은 직장에 취직하길 바랍니다.

    2019-10-04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1244636 8년차 / 10학번 Lv 1

    저 또한 대위로 전역했고 이제 전역한지 3년이 다 되어가네요...

    님! 먼저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다시한번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그 직업을 하기 위해 기본적이면서 아주 필요한 자격증 또는 경력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세요
    그후 30살 이전에 님이 원하시는 그리고 제대로 된 직장에 들어가시면 성공하신것입니다.

    30 넘어가니까 힘드네요.... 아직 나이가 어려서 엄청 부럽습니다. 힘내세요! 파이팅!

    2019-10-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940305 13년차 / 04학번 Lv 1

    대위전역후 5년이지난시점에서 조언드리자면..
    일시작하세요~ 학점이니 학위니 중요하지않아요..
    다만 원하는곳의 자격기준이 대졸이라면 학사학위를 취득하는것이 우선되어야하겠죠?
    그렇지않다면 어느정도경력되어 학사취득하셔도 늦지않고 대학학사보다 학력은 석사가 더영향력있어요~
    제가 다시 25살이된다면 일부터 시작했을꺼에요..
    나이가 어리다는건 어떤마인드를 갖고있느냐에따라 아주큰강점이자 장점이 될수있답니다.
    심사숙고하셔서 향후뒤돌아 이질문을했을당시를 떠올렸을때 참 잘하고있다는 평가를 할수있길 바라요. 화이팅!

    2019-08-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404240 9년차 / 03학번 Lv 1

    사관생도 시절 오로지 장교를 꿈꾸며, 그것만 바라보다가 갑자기 뜻밖의 상황으로 사관생도 신분을 잃게 된다면... 그것만큼 불확실한 미래도 없겠죠. 저 역시도 선후배, 동기 중에 퇴교되면서, 그러한 경우를 본 적이 있어요. 하지만 현실이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걱정만 할 수도 없는게 현실 그 자체죠. 사관학교 선배로 말씀드리기보다는 현재 제가 하는 일인 기업의 인사담당자로 말씀드리는 것이 더 도움이 될 듯하네요.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요즘은 학벌보다는 직무역량이나 신입일 경우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그에 대한 자격요건이 중요하겠죠. 하지만 아직은 학벌을 완전히 보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기에 냉정하지만 학벌이라는 것을 무시할 수도 없어요.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도 있지만, 학점은행제는 어디까지나 학위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지, 그게 일반 4년제 대학교와 같이 보기에는 어느정도 제한이 있습니다.
    제가 볼때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편입을 통한 경영학 전공의 정규 4년제 대학교를 통해 졸업하는 것이 최선책이예요. 아직 25세면 창창합니다. 요즘 지원자들을 보더라도 30~31세 신입 지원자들도 정말 많고요.
    차선책으로는 회사에 입사를 해서, 야간과정이라도 일단 다녀서 학교를 졸업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무조건 학위는 취득한다고 생각하세요. 그래야 앞으로의 커리어나, 취직 후 또는 재직 간의 대우 또한 달라집니다.
    너무 냉정하게 말씀드린 것 같아 죄송하지만, 사관생도였던 후배님이라 생각하니 더더욱 조언이 실질적이어야 한다고 생각이 들어서 이렇게 답변드리게 되었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019-08-28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1387230 10년차 / 97학번 Lv 1

    기술 배우세요 공부하지말고
    기술이 최고입니다 나중에 나이들면 느껴요
    공부 학벌보다
    내 기술이 없다는게 얼마나 처참한지..
    무엇이 되었건 기술을 배우세요
    참고로 저는 학벌이 좋은 사람입니다..
    학벌 공부 아무 의미없어요
    어려서부터 어르신들이 `기술이나 배워라` 얘기하시는거
    그게 인생의 답입니다
    생활비가 필요하다면
    저녁에 알바하시고 일과시간에 기술을 배우시던지
    아니면 월급 받으면서 기술 배울수있는곳을 찾으세요


    제말 들으시면 딱 10년뒤 고마워하고 잘 선택했다 생각하실거에요

    2019-08-22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7201077 20년차 / 97학번 Lv 1

    일단 직장에 들어가서 급여를 받으며 일을 하기 시작하면 일과 공부를 병행하는것이 쉽지 않다는것을 느끼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직장의 시작이 매우 중요합니다. 님께서 원하시는 직장에서도 보다 젊고 해당분야의 전공이나 경력이 있는 사람을 선호할 것이기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님께는 유리하지 않은 상황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직 젊고 이른나이이니 너무 조바심 갖지 말고 해당분야 공부에 집중해서 학위나 자격을 득하고 원하시는 분야에 뛰어들어 경력을 쌓는 것이 좋지않을까 생각합니다. 해당분야에서 10년이상 경험을 하면 경력2~3년 아니 그 이상의 차이도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극복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2019-08-2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686286 9년차 / 07학번 Lv 3

    저는 공부에 전념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광고 마케팅만 생각할 수 있지만, 살아가다 보면 더 생각이 넒어지고, 새로운 분야로 진출할 기회도 생깁니다. 그럴 때마다 학력이라는 꼬리표가 발목을 붙잡을 수도 있습니다. 아직 늦지 않았으니 학업에 전념해서 더 높은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학점은행제보다는 수능이나 편입을 고려하시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METT+TC 요소 고려해서 잘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생길거라 생각합니다.

    2019-08-18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