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진로 관련해서 질문 드려요

조회수 436 2021-10-28 작성

제가 고졸인데 사진 쪽에 관심이 생겨서 도전해보려고 하는데요 대학을 나온게 메리트가 있을까요? 대학이랑 학원중에 고민인데 실무가 더 중요한지 대학을 나오는것도 중요한건지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0
  • 프로필 이미지 mentor9751163 PD·감독 / 15년차 Lv 2

    웨딩, 베이비, 행사, 가족사진등등…
    하실꺼면 굳이 전공 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 외에 사진 분야에서 일하고 싶으시면 SKY 대학 가시고, SKY 가실 실력 안되시면 서성한 그리고 홍대 미대 정도라도 가시고 거기도 갈 실력 안되면 중대 사진과 가시고, 거기마저도 갈 실력 안되시면 웨딩 베이비 하실 생각으로 사진 바닥에 들어 오셔야 합니다.

    사진 바닥도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명문대 나와야 인정 받고 평가 받을 수 있습니다. 전공을 꼭 해야 하냐라고 물으신다면 위에 말한 대학 순으로 입학 할 자신 없으면 전공이라도 하는게 낫습니다. 지잡대 사진 전공은 의미 없습니다. 지잡대는 뭘 전공하든 아무 의미 없습니다.

    학원은 별 의미 없습니다. 자기들끼리 어느 학원 출신이네 아니네 따질 수는 있는데 사회에서는 인정 안 합니다. 그냥 사진은 배우고 싶고 돈도 있고 시간도 있으면 다니셔도 됩니다. 스튜디오 입사 하실때 학원 출신인지 아닌지는 아무도 신경 안 씁니다. 그냥 1종 보통 면허증이 더 유용합니다.

    2021-12-23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1664286 포토그래퍼 / 13년차 Lv 2

    현장에서 15년차입니다.
    전공은 영상미디어이고 부전공으로는 사진이라서 지금 활동하고 있는데
    대학을 나오는게 아무래도 더 좋습니다.
    학원은 속성으로 알려주긴 하지만 조금 부실한면이 있고
    대학은 여러 활동들도 해서 많이 배우는 편이지만 등록금이 비싸죠..

    2021-11-1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369648 포토그래퍼 / 3년차 Lv 1

    안녕하세요 :) 제가 지금 제품사진 및 컨텐츠 사진으로 광고대행사에서 직무를 하는 4년차가 되었는데요.

    대학교 전공은 사진영상학과를 나왔어요 그렇지만 졸업할 때 전공파트는 광고 사진이 아니었어요. 다큐, 에세이쪽을 전공했답니다. 그래서 조명 및 광고 커리큘럼을 수업을 많이 듣지는 않았답니다. 저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조명을 처음부터 배운 쪽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누끼사진을 촬영하는 회사부터 해서 차근차근 조명, 빛, 제품, 연출법 등 부딫히면서 경력을 쌓은 쪽에 속했다고 보시면 되요. 열정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면 처음부터 배우면 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학교가 아예 도움이 되지 않는 건 아니에요
    기본적인 것을 배운 게 가장 중요한데 그런 건 모두 학교에서 익혔어요.

    모든 사진에서 필요한 포토샵을 4년동안 배웠기 때문에
    직장에서 보정법을 하루만에 빠르게 익힐 수 있었고,
    촬영할 때 필요한 용어(은어 등)같은 것을 찰떡같이 알아 들을 수 있어요.
    (의외로 촬영현장에서 실제로쓰는 물건 등 수식어들이 정식 이름과 달라서 못알아들을 때가 많다는거에요.)

    아주 기본적으로 포토그래퍼로써의 기본 자세도 배울 수 있구요.

    프리랜서로 활동 하면 자기만의 포토샵 방법을 사용하면 되지만 저같이 광고대행사나 스튜디오에서 일을 할때는
    어느정도 가이드가 있는 보정법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잘 알아듣는 것이 중요하죠.
    무엇보다 선후배 동기들과 인간관계도 사회생활 때 도움이 많이 되구요!

    현실적으로 학교를 가기 어렵다면, 광고 스튜디오에서 어시 생활을 하는 것도 추천드려요.
    (물론 아직까지는 열정페이 때문에 힘들 순 있지만 , 학교에서 배우는 기본과 실제 스킬쪽으로 많이 배울 수 있어요)
    하지만 너무 오랜 기간 스튜디오에서 일은 하는 건 비추에요
    카메라를 직접 잡을 일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이에요
    1~2년 배우고, 프리랜서나 작은 회사라도 자기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에서 경험 쌓기를 빌어요 :)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1-11-04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8777797 포토그래퍼 / 2년차 Lv 1

    사진이나 영상이나
    대학을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국 대학에서 만나게 되는 인프라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후에 필드에 나왔을 때에도 대학교에서 만난 사람들을 통해 첫 일들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사진 분야가 아니더라도 대학은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1-11-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075405 3년차 Lv 1

    아무래도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대졸을 더 원하고 있는방향입니다 고졸로써 취업을 원하신다면 실무경험이 월등히 뛰어나야할것입니다. 특히 사진분야는요 :) 사진에 관심이생겨 빠진 비전공자로써 매우 공감하는 고민입니다. 실제 취업 준비를하면서 확실히 다른 전공자들에 비해 실무경험이 없고, 관련 기술자격증이 많이 부족해서 취업하는데 약간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학이랑 실무중에 고민하시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일단 대학졸업장이 있어야지 어디든 취업할 기회가 조금이나마 생깁니다. 대학들어가셔서 관련학과로 입학하시고, 대학생활하면 사진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질테니깐 우선 포트폴리오에 채울 학력과 관련 경험들을 채우시는게 우선일 것 같습니다. 대학생활하면서도 충분히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실무경험에 대한 걱정은 안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허접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항상 파이팅 하시고 잘 고민해보셔서 좋은 선택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1-11-02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7354183 납품·배송기사 / 18년차 Lv 1

    레드오션에 도전하시고 싶어하시면 해보시기 바랍니다

    카메라가 않팔릴정도로 사진시장은 영~

    2021-10-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416445 포토그래퍼 / 2년차 Lv 1

    저는 고졸에 졸업하자마자 베이비 스튜디오쪽으로 일을 하게되서 1년 조금 넘게 연출 일을 했는데요.. 솔직히 터놓고 말씀드리면 일하는데는 솔직히 능력 부분에서 포토샵만 조금 알면 거기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카메라 세팅 등은 금방 익숙해지실거에요!
    근데 고졸이랑 대졸(재학생, 휴학생 포함) 차이가 좀 많이 나요.. 연출 일에서조차 대학 다니는 주말 알바는 인포에서 포토샵 업무 정도만 조금하고 연출은 거의 안들여 보냅니다(그분도 연출로 지원해서 알바로 오신분이세요)

    1년차 거의 다 되가는 정직원이 주말알바 눈치보고 있게 되더라고요...

    2021-10-2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6080436 포토그래퍼 / 6년차 Lv 1

    대학을 나오는게 인맥이나 이후 진출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실무는 본인이 정말 많이 노력해야 합니다.

    2021-10-2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KBJ85 포토그래퍼 / 10년차 Lv 3

    사진에도 분야가 세밀하게 나눠져있기 때문에 사진을 무작정 하기 위해 대학 진학이냐 학원이냐를 고민하기 보단 내가 어떤 사진을 하고 싶은지부터 먼저 고민해보세요.

    사진에도 크게는 예술 영역, 상업 영역 부터 나누어집니다.
    거의 대부분 진출하는 상업 사진으로 진로를 잡았다면 인물, 풍경, 제품, 컨셉, 언론 취재 등 목적이 있는 사진 등으로 나눠집니다.

    흔히 생각하는 포토 스튜디오 근무 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직군의 기업 전속 포토 그래퍼로 근무하면서 기업이 원하는 사진을 기획, 준비, 촬영, 보정 등의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상업 포토 그래퍼가 활동하는 분야는 다양하기 때문에 취업 포털에서 포토 그래퍼의 채용 공고들을 찾아보면서 어떤 조건의 인재를 찾는지 살펴보고, 내가 이런 일을 하고 싶은게
    맞는건지 하고 싶은 의지가 생기는지 살펴보세요.

    단순히 사진이 좋아서 사진을 할거야 보다는 나는 어떤 사진에 관심이 많고, 어떤 목적의 사진을 할거야 라는 고민부터 한 후에 사진에 대한 기초 이론, 카메라 메커니즘 등을 학원이나 온라인 클래스(예: 클래스101)에서 가볍게 배워보세요.

    스마트폰으로도 훌륭한 사진을 간편하게 찍을 수 있는 세상이지만 사진을 진로로 생각하고 있다면 사진 이론, 카메라 메커니즘, 사진 보정툴 스킬 등의 기초는 익히셔야하며, 의외로 이 과정에서 지루함이나 적성을 맞지 않음을 느끼고, 진로 선택을 바꾸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렇게 사진 기초를 공부한 후에도 사진이 계속 하고 싶다면 포토 스튜디오나 특정 기업의 전속 포토그래퍼 신입 채용에 지원하여 실무에서 일 부터 해보세요.

    대학 진학은 일을 하다가 정말 필요하다 느낀다면 정부에서 직장을 다니면서 대학 교육 이수를 할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학점 은행제 및 다양한 지원 정책들이 많으니 받을 수 있는 혜택까지 꼼꼼히 찾아본 후에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그럼 더 깊게 고민해서 차근차근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2021-10-28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7127671 포토그래퍼 / 4년차 Lv 1

    4년제 사진과 졸업생인데 학원갈빠에
    인맥용으로 대학 추천하고
    아니면 바로 어시로 취업해서 실무능력 쌓는거 추천드려요~

    2021-10-28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