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호텔 취업 질문이요

조회수 1,830 2019-03-15 작성
내년 2월 졸업예정자인 호텔관광경영학과 여대생입니다. 해외호텔에서 1년 인턴하고 다시 복학했는데 호텔신라나 롯데호텔 아니면 메리어트 같은 외국계 호텔 취업하고 싶어요. 그런데 대부분 공고가 프론트더라고요. 저는 백오피스 (판촉부서/예약부) 너무너무 가고싶은데 뭘 준비해야 할까요?? 백오피스변 어학보다 컴활 따는게 더 중요할까요..? 조언 부탁드려요 선배님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6
  • 프로필 이미지 mentor9132952 19년차 / 81학번 Lv 1

    아시아나나 대한항공을 노려보는것도 참 좋은거같은데

    2019-05-1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740400 14학번 Lv 2

    안녕하세요
    14학번 호텔경영학과 졸업했고 말씀하신 롯데호텔 예약부에서 근무 중입니다.
    후배님처럼 저도 해외에서 1년 프론트 근무를 했었고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지금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 예전의 저를 보는 것 같네요.

    감정 노동이란게 너무 지쳐서 프론트 보다는 예약부서를 선택했어요.
    근데 제가 인턴을 했던 해외 호텔의 예약부서와 한국 예약부서는 굉장히 많이 다르다는걸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판촉 부서 또한 실적에 대한 스트레스가 국내 호텔의 경우 더 심한걸로 저에겐 보여지더라구요.
    성격이 활발하시고 트렌드에 밝으시다면 마케팅 부서도 추천 드립니다.
    꼭 ! 많이 고민해보시고 어느 부서든 하나를 꼭 정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해외에서 인턴 했을 때 처럼 자유롭고 개방적인 분위기의 회사를 원하신다면 롯데호텔은 추천해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호텔에서 근무하는 동기들을 보면 외국계가 확실히 분위기가 더 좋긴 하더라구요.
    물론 롯데호텔이나 신라호텔, 신세계 호텔은 국내 대기업 네임밸류가 있는 만큼 다른 좋은 점도 있습니다.

    판촉이나 예약 부서이면 저는 컴활보다는 어학쪽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걸 추천드려요.
    제 2외국어가 있으면 확실히 어필되는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후배님 학력이나 경력으로 호텔 예약부서나 판촉부서는 어렵지 않게 들어갈 수 있을 거에요.
    들어가서 얼마나 버티느냐가 문제기 때문에 첫 직장을 구하는것에 있어서 정말정말 신중하셨으면 좋겠어요.
    대기업이면 대기업, 외국계라면 5성급 호텔, 4성급 호텔 등 종류는 많으니까요.
    목표는 높게 잡으는걸 추천 드립니다!

    다른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질문해주시고 원하는 곳 꼭 취뽀 하시길 응원할게요!


    2019-04-21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7506254 13년차 / 95학번 Lv 2

    첫회사의 직무 결정은 신중해야 합니다. 만약 질문자님이 호텔업쪽에 근무하시다 중간에 적성이 맞지 않을 경우
    다른 직무로 이동하기가 어렵고 또한 호텔업은 동종업계가 아니라면 경력을 인정받기 힘듭니다.
    쉽게 말해서 호텔에 근무하시다가 일반 회사(제조, IT 등)로 이직하였을때를 말씀드립니다.

    여성분들이라면 회사에서 나이를 어느정도 비중있게 보기 때문에 처음 스타트를 신중하게 결정하시는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호텔에서 판촉은 세일즈로 보시면 될것 같고 예약은 프론트와 예약부를 별개로 나뉘어 운영하는곳이 많습니다.
    예약부에 근무시엔 컴퓨터 활용능력이 크게 작용하진 않습니다. 정해진 폼에 예약자의 DB를 입력하기는게
    대부분일것입니다. 요즘은 세계 각국에서 관광차로 오는 외국인들이 많기때문에 영어는 필수로 사용할줄 알아야 하며
    그밖의 일본, 중국어도 활용 가능하면 호텔에서는 땡뀨 합니다.
    다만 업무가 비교적 단순한 부분이기에 본인의 역량 발전에 어느정도 도움이 될런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외국어를
    활용하면서 근무하실거면 일반 회사의 해외 영업이나 외국계 회사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연봉 또한 호텔보다 훨씬 쎄구요.
    호텔업업은 특급을 제외한 일반 별급호텔의 연봉 수준은 생각보다 적습니다. 아무쪼록 이러한 부분은 참고로만 하시고
    원하시는곳에 취업하시길 바랍니다.

    2019-04-1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3357114 3년차 / 06학번 Lv 2

    안녕하세요. 호텔경영과 영어를 전공하고 현재 윈덤계열 호텔에서 세일즈마케팅(판촉부서)에서 근무중입니다!
    저도 처음부터 백오피스 월-금 근무를 선호했었는데 당시 저도 죄다 공고들이 프론트 예약실 직무들이었어요. 그러다가 발견한 인턴공고를 통해 특급호텔 마케팅인턴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인턴을 시작하면서 또 호텔에서 일을 시작하면서 사회성이 중요한 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어학자격증, 호주연수를 통해 기본적인 자격을 갖춘 상태였고, 면접시 적극적인 모습을 어필한게 큰 것 같습니다.
    후배님이 얘기한 호텔신라 롯데호텔 메리어트 계열의 경우는 공채를 통해 가능할거에요. 이외는 거의 계약직일 경우가 크고요. 그리고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호텔이 아닌 대부분의 호텔들은 한 기업체가 호텔 이름을 프랜차이즈로 수수료를 내며 운영을 하고있는 곳으로 주로 상시채용이 많고 언제 뜰지 모르니 항상 지켜봐야합니다.
    항상 공고를 늘 확인하시고 호텔업종은 채용알람을 등록해두시고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2019-04-05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2864178 2년차 / 13학번 Lv 1

    백오피스는 경험과 어학 능력도 매우 중요하지만 얼만큼 직무를 이해하고 있는지 앞으로의 커리어 플랜은 어떤지에 대해서 좀 더 많이 신경쓰는 것이 도움이 더 많이 됩니다. 본인이 앞으로 어떤 커리어 플랜을 가지고 있는지 고민해보면 면접은 어렵지 않을거예요

    2019-04-0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902067 14년차 / 14학번 Lv 5

    호텔은 어학 비중 큽니당. 특히 위에 말씀하신 특급호텔들의 경우라면 더더욱이요. 자격요강 읽어보셔도 가장첫줄에 어학성적 몇점이상... 토익 먼저 보시고 혹시 중국어나 일본어 할줄아시면 합격가능성 제일 높아요. 제가 아는 정보통에 의하면 그렇습니당. 그래도 해외인턴 경험도 있으시면 가산점 꽤 줄거예요,, 부럽군요^^

    2019-03-27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