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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많이 늦은 문과생, 게임개발 희망합니다

조회수 278 2024-03-10 수정

자기소개부터 하자면

한국나이 24세(01년생) 여자입니다.

컴공(복수전공) 인서울 중하위권 대학 재학 중이고요

지금 4학년인데도 초과학기를 두 번이나 더 다녀야 졸업이 가능하네요ㅜㅜ

(많이 늦은 거 압니다…)



뭐 스펙이라 할 게 없습니다…

부끄럽지만 하고싶은 것도 없이 정말 게으르게 흐르듯이 살아서

따끔하게 욕하셔도 되고 정신차리라고 말 남기셔도 좋습니다.


다만 작년쯤부터 게임개발이 정말 하고싶어졌고, 정신 차리고 뒤늦게 노력 중입니다.

조언 주신다면 헛되게 하지 않겠습니다!


당장 뭘 해야할지, 게임 개발 업계에서는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 갖춰야할 기본 스펙이나 CS지식,

코딩 능력이나 포트폴리오 방향성 등 

어떤 말이어도 좋으니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게임 개발는 정말 하고 싶은 거라서 혹여 취업을 위해 다른 쪽으로 틀 생각은 없습니다…

어떤 답변이든 감사히 받겠습니다 !!


+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목표고, 유니티 조금씩 공부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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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필 이미지 mentor0984522 백엔드개발자 / 20년차 Lv 5

    안녕하세요.

    게임개발을 하고 싶으면 게임회사로 취업해야 할 것인데 혹시나 게임회사에 취업 때문이라면 게임개발은 아니지만 웹개발도 있고 게임기획도 있고 게임운영도 있고 게임데이터관리 도 있고 해외업체담당도 있고 이외에 회사에 따라 여러 직무가 있겠습니다. 직무도 중요한데 그보다 어떤 회사인지도 중요하기 때문에 회사 선택에도 신경을 쓰면 좋을 겁니다.

    늦게 시작하고 나이에 대한 걱정이 앞서는데 예전의 경험을 살릴 수 있는게 장점이므로 개발/프로그래머 도 진행하면서 다른 직무도 준비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맞게 진행하면 좋은데 생각대로 안되고 상황에 대응하는 게 많은 직무입니다. 자신이 원하지는 않지만 닥쳤을 때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보고 준비한다면 곤란한 일은 덜할 것입니다. 기술에 대한 지식도 중요하며 운영의 묘미와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해 생각해보면 다른 것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지겠습니다.

    하고 싶은 것은 주로 하되 백업/보험 용으로 다른 것도 준비하는게 좋고 지금 당장해야 할 것도 여러회사와 여러직무도 알아보는게 좋다는 것으로 줄입니다.

    건승하십시오.

    감사합니다.

    2024-04-03 작성
  • 갑자기 게임개발이 하고싶은지에 대한 이유에 대해 묻고 싶네요. 게임을 좋아하는 것과 게임을 만드는 것에는 많은 갭이 존재합니다. 진짜 이 분야 아니면 안 될 것 같은지 끊임없이 질문하고 다른 진로도 고려해보세요. 저도 게임 개발하는 입장에서 게임 개발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한채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단순히 게임을 만들고 싶다 생각하고 유니티 부딪혔다가 개발의 벽을 느끼고(이미지/콘텐츠/유지보수 등등 혼자 처리할 것이 너무 많았음) 데이터 분석가로 진로를 전향한 적이 있습니다. 분석가로서 이런저런 공부를 함에도 결국 사람들앞에 만들고 싶은 서비스를 브레인스토밍할 때 게임이라는 장르는 꼭 빠지지 않고 나오더라고요.
    여기서 저는 게임을 제대로 한 번 배워보고 만들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만들고 싶은 게임과 만들 수 있는 게임과의 괴리감을 확실히 인지하고 자신이 만들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컴공 복수전공했다고 하셨죠? 그렇다면 이미 자신의 능력으로 어떤 게임을 만들 수 있을지 머릿속에 알고 있습니다. 모른다면 그것은 구현해낼 수 없는 분야겠지요. 포트폴리오도 포트폴리오지만 자신의 게임을 만든다 생각하고 조그만한 게임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단, 상용화를 가정한 게임이어야 합니다. 불특정 플레이어들에게 자신의 게임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키고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모든 과정을 최대한 기록하여 잊지 않도록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겠지요.

    유니티 공부 조금씩 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유니티는 공부 일주일정도만 이론으로 익히고 바로 기획/개발 병행하면서 해도 늦지 않습니다. 유니티는 결코 어려운 엔진이 아니에요. 주어진 듀데이트(최초 프로젝트라면 한 달이내) 안으로 최대한 끝이 존재하는 게임을 만들어보고 `자신이 어떤 작업을 했을 때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렵더라`라는 인지 능력을 기르는 것을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이것을 계속 반복하는거에요. 그 과정을 기록하는 것이 포트폴리오입니다.

    2024-03-2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0673276 게임개발자 / 3년차 Lv 1

    일단 게임 개발 프로그래밍 쪽에서도 서버와 클라 두 파트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개발도 유니티(c#), 언리얼(c++) 이렇게 크게 두종류로 되어있어요.

    일단 저기서 명확히 정하신후 공부방향을 잡는게좋을거 같아요!

    2024-03-10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