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98년생(25살) 진로설계 부탁드립니다..

조회수 319 2024-01-23 작성

안녕하세요 이번 2024학년도 일반편입을 치룬 학생입니다.

제 전적대는 경북대 농대출신입니다. 사실 경대 농대를 입학하게 된 계기는 제가 농대에 관심이 있어서라기 보다 수능 성적으로 갈수 있는 학과가 농대밖에 없었기에 지원해서 오게되었습니다. 그러다 작년(2학년)때 인서울 산업공학과 쪽으로 (학과를 바꿀목적+@ 학벌도 높일수있음)

편입시험을 쳤는데 정말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 발생해버렸습니다. 전적대 수료학점(65학점을)채워야 하는 상황에서 마지막 한 과목이 F가 떠버리면서 63학점이 되어버려 편입자체가 무효가 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편입 1차합한 건국대, 홍익대, 중앙대가 모두 날라가는 상황이 발생해버렸네요. 그래서 지금 상당히 암담합니다. 1년동아 이것만 보고 준비했는데 이제와서 이렇게 되버러니 난생 처음 느껴보는 정말 벽에 가로막힌 기분이네요.  네 일단 현재 상황은 이렇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좌절만 할순 없겠지요..  올해는 3학년으로 올라가는 상황이고 저는 제 전공을 살리기보단 IT쪽으로 진로를 잡아 데이터분석가로 일하고 싶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학점이 2.2인관계로 전과는 절때 불가능하고 복수전공도 감당할 자신이 없습니다. 따라서 2가지 길이 현재 제 눈엔 보이는데요. 

첫번째는  현재 학과를 졸업만을 목적으로 다녀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추가적으로 따로 iT계열 공부를 계속하여 여러가지 공모전+동아리 등등을 해서 스펙을 쌓아 비전공자로 IT계열 취업을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첫번째와 동일하게 2학기까지보내고(2학기땐 학점만 딸 생각입니다( 대회 동아리X )) 따로 조금씩만 공부해 다시 2025 편입을 치루는겁니다.  만약 실패하면 그대로 편입은 접고 첫번째테크를 계속 밟으면 됩니다.

사실 두번째가 뇌절인것도 알고 제3자가 보기엔 더하는건 오바다 라고 보일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의 실수가 정말 너무 뼈아프고 아쉽네요.. 1년을 투자했는데..

그래서 정말 IT계열쪽으로 간다면 어떤 판단이 더 좋을지 궁금합니다. 전자의 경우 시간을 1년~1년반정도 아낄수 있지만 비 전공자로서 해야하는 상황이고 후자는 학벌과 전공자로서의 학사학위를 얻을수 있지만 1년~1년반이상의 시간을 손해봐야합니다.

제가 사실 나이가 이제 어린편이 아니지 않습니까? 분명 제 나이 또래는 이미 취업하신 분들도 많을겁니다.  참 고민이네요. 저는 후자가 조금이나마 제 욕심때문인지 끌리긴 하는데 상황을 냉정하게 봐야할땐 또 봐야하니깐요. 여러분들의 현명한 조언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댓글 1
  • 프로필 이미지 mentor7859248 시공기사 / 6년차 Lv 1

    25살이면 어린편이 아니라고 생각되시죠? 전혀 아닙니다.
    원하시는 답변은 아니시겠지만....제가 26살에 첫 직장생활을 해서 35살입니다 만 10년을 한 업종에서 일하고 있는데 한번씩 진로를 변경하고 싶을때가 참 많았거든요? 그때마다 주저하게됐던게
    이나이에 다른업종 가서 막내 생활할수있을까?
    급여는? 막내신입이면 최저임금일텐데...공과금 낼수있을까?
    옮긴 업종도 안맞으면? 그때 또 바꿔...?
    이런 생각에 주저하고 망설이고 후회하다가 또 꾸역꾸역 하고
    또 현타와서 같은 생각하고 거의 2년에 한번 꼴로 저 사이클을 반복하고 있는데 결국엔 "아 2년전에 그 고민할때 바꿀껄..." 이게 결론이고 고민만하다 35살이나 됐습니다. 아마 저보다 연배가 높으신 분들도 이거 보시면 공감하실꺼 같아요 25이면 너무 조급해 하지마세요 남성분인지 여성분인지 모르지만 25이면 절대 많은거 아닙니다. 전 고3때 수능안보고 개처럼 놀다가 남들보다 1년 늦게 집근처 전문대 들어가서 군대 갔다오고 26에 졸업하자마 직장생활 한건데 그때 주변 4년제 다니는 친구놈들 다 학생이였어요 심지어 30까지 학교 다니던 친구놈들도 많았고요 절대 늦은 나이도 아니시고 충분히 뭐든 도전 해보실수 있는 나이시니 도전해보세요 IT업계는 뭐 세대교체 사이클?이 빨리 돈다는거 같기는 해도 후회하는거보단 남들보다 조금 느리더라도 내가 하고싶은일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2024-01-24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