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보안, 개발자 진로 질문드립니다….

조회수 352 2023-11-17 작성

저는 20살에 미국유학가서 1년반 가량다니다가 코로나 때문에 군휴학하고

장사하고싶어서 2년가까이 전공과 관련없는 일했습니다

전공은 컴퓨터 네트워크쪽인데 어렸을때부터 보안업계에서 일을 해보고싶었어요. 하지만 모의해킹이나 악성코드분석은 신입 들어가기가 굉장히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관제는 비추라고 많이 하셔서

현재 나이 26살이라서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뒤늦게 전공 공부가 하고싶어서 대학 알아보고있습니다..

정보보안학과 들어가는거랑 일반 컴퓨터학과 들어가는거랑 고민이 되네요 

나이가 있는지라 돈을 벌려면 뭘 공부해야하나요?

현실 조언 부탁드립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정보 보안 분야의 핵심은 두루 넓게 지식을 쌓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료구조 및 c언어로 시작하고 언어는 c 언어 기초 부터 시작해서 파이썬, java, c++ 로 넘어가는게 좋을 것 같고, 네트워크, 시스템, 데이터 베이스, 운영체제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악성 코드 분석 및 시스템 해킹 해당 파일이 실행이 가능하면 컴퓨터 언어와 명령어의 중간이 되는 어셈블리어를 실행하면서 함수들이 어느 자리를 참조하는지 분석하는 동적 분석과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주어진 코드의 취약점을 알아내는 정적 분석이 있습니다. 다소 어렵기 때문에 최종 과정으로 생각합니다. c언어와 각종 개발 언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니 어셈블리어 및 리버싱이라고 하는 역공학기법을 공부할 때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자료구조와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 체제에 대해서 미리 선수 지식을 가지시길 권장합니다. 그 후에 개인정보보호법이나 지적 재산권법, 개인의 정보를 다루는 법제 쪽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학점 은행제를 활용하여 해당 과목을 수강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학부생으로서 배우는 것은 표면적이니 포털 사이트나 서적을 이용하여 기초부터 탄탄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워들은 지식으로 두루 넓게 지식을 가지고 있어도 기술력 및 내실을 강하게 채우지 못하면 들통나는 것은 한 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도 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혹은 혼자 공부하는 것이 자격증이나 본인 의지 말고는 힘들기 때문에 해당 프로세스가 미리 짜여있는 6개월 국비 과정을 통해 지식을 얻어가는 것이 비 전공자에게 추천합니다.

    2023-11-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779987 보안엔지니어 / 17년차 Lv 1

    저도 보안쪽으로 특화된건 아니라서 현실 조언이 맞는지

    모르겠는데요.

    제 개인의견은 일반적인 보안전문가를 하고 싶으시면

    보안실무 측면 정보보안 전공을 하시는게 유리할것 같습니다.

    일반IT분야를 병행을 원하시면, 비전공하면서 정보보안

    분야 공부해도 정보보안 업무에도 무리없이 하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2023-11-1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978819 보안엔지니어 / 2년차 Lv 1

    왜여 네트워크는 별로인가요?

    2023-11-1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멘토겸터0프로필클릭0 시스템엔지니어 / 12년차 Lv 5

    26살은 늦은 나이는 아닙니다. 저도 그때쯤에 국비지원을 다니면서 공부했던 기억이 있네요. 글에서 느껴지는 건 정보보안쪽을 하고 싶어 보입니다.

    국비지원 정보보안 으로 네이버나 구글 검색해서 교유과정에 대해서 쭈욱 훑어보세요.

    정보보안에도 여러가지 분야가 있는데 질문자님이 결정하시기에 좋은 참고가 되실겁니다.

    그리고 결정하신 후에는 3개월~6개월정도 국비지원학원을 다니시고 취업을 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더 깊게 고민 상담을 하고 싶으시면 프로필 클릭해서 카톡 오픈챗 주세요. 늘 응원하겠습니다.

    2023-11-18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