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세무법인과 일반회사

조회수 238 2023-07-31 작성
비전공자 쌩초보인데요 세무법인과 일반회사 두군데서 합격이 되어서 질문드려요 세무법인은 1~3년만 근무하면 많은걸 배우게되어 나중에 일반회사 이직시 넘 좋다고 들었어요~ 일반회사보단 경력쌓기나 나중에 이직시 도움된다고요. 일반회사는 물경력이 될수도 있다고...



근데 세무법인은 세무쪽에 포커스가 맞춰져있고 일반회사는 회계쪽에 맞춰져있다고 들어서 고민이에요~ 저는 세무보다 회계쪽일을 원하는데..
세무랑 회계가 같은건줄 알았는데 다른건지.. 헷갈리네요
조언 부탁드려요ㅜㅜ

어느쪽으로 가야할까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4
  • 프로필 이미지 비니입니다 회계담당자 / 2년차 Lv 5

    세무회계법인으로 가셔야 좋습니다.

    하지만 지금 세무법인 합격하셨다면 일을 바로 하는곳인건지 궁금하네요.
    보조만 시키는 곳이 많아서요

    일반화사는 회계를 하실수 있다면 기본을 배우는 것이니 좋다고 생각합니다.
    확실히 여기도 보조역할만 아니라면 좋습니다. 세무는 회계를 하다보면 배울수 있어요!

    둘중하나 선택하라면 저도 일반회사 다닐거 같습니다.

    2023-08-09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9382716 재무담당자 / 3년차 Lv 5

    안녕하세요.
    경영 직무 종사자로서 답변 드립니다.
    일단 세무와 회계는 다릅니다.
    세무는 세법 준수 즉, 국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편이고 회계는 기업의 입장에서 업무를 처리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느 쪽으로 경력을 쌓고 싶은지는 모르겠지만 기업에 취업을 해서 일을 하고자 한다면 사기업에서 경력을 쌓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저라면 일반 회사로 갈 것 같네요.

    2023-08-03 작성
  • 프로필 이미지 회법 세무사 / 2년차 Lv 5

    윗 분께서 말씀 하신대로, 세무법인은 k-ifrs/k-gaap을 적용하는 사업장보다 회계에 대한 깊이가 절대 깊지 않습니다.

    세무법인은 말 그대로 세무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이므로, 자체기장이 필요없는 소규모 사업장에 대한 세무대리를 하게 됩니다.

    1~3년차정도면 국내 조세에 대한 세무조정 및 신고, 장부 기장/결산 등 기본 수준의 정도만 배우신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경력이 더 쌓이면 모르겠지만, 3년정도 연차로는 세법 일부분 조차 엄두를 낼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세무법인에서 이직이 쉽다고 말하는건, 같은 세무법인과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이며, ifrs/gaap를 적용하는 기업에서는 세무대리인의 경력이 쓸모가 없어집니다.

    세무대리인과 중소기업은 기본적으로 회계원리에 대해서만 알아도 업무를 진행할 수 있지만, 상장/외법에서는 중급회계 이상의 수준이 필요합니다.

    상장/외감 급 기업을 가신다면, 세무대리인보다 그 쪽으로 가시는걸 추천드리며, 그정도가 아니시라면 세무법인에서 경력을 쌓으시면서 중급~고급회계에 대해 학습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자격증 중 Ifrs관리사라고 있습니다. 취득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08-01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0489511 회계담당자 / 2년차 Lv 3

    제 개인적인 의견일 수도 있지만, 저는 반대로 세무법인보다는 일반기업체 경험이 더 이직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세무법인 근무 시 기장대리 및 세무신고 대행을 경험할 수는 있으나, 회사의 직접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파악하지 못한 채, 특히 자체기장 실시하지 않는 작은 기업체 및 개인사업자의 세무대리 수준에 머무르기 때문에 다양한 업종의 회계처리 및 세무신고를 경험할 수는 있겠으나 그 깊이가 깊지 않습니다.

    반대로 일반기업체에서 자체기장 및 세무신고를 직접 경험하면서 그 회사의 영업활동, 업무 프로세스 등을 익힘으로써 추후 이직 시 해당 기업에서 어떤 역할을 맡아 수행하였고, 어떠한 부분에서 더 노력이 필요함을 느낄 수 있었다 등 면접 시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이 됩니다.
    다만, 몸담고자 하시는 기업이 있다면 해당 기업의 업종과 최대한 근접한 업종에서 직무를 경험하시는 게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생각보다 회계 직무가 회사 업종에 따라 주로 다루는 회계처리가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추가적으로, 가능하다면 외감대상 법인 및 K-IFRS 적용 중인 기업체에서 직무를 경험하심이 추후 규모가 큰 기업으로 이직 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 항상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08-01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