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국비 지원 수강을 마친 수강생입니다.

조회수 881 2023-07-17 작성

안녕하세요!


국비 지원으로 수강을 마친 수강생입니다.


웹 개발자로 취업을 희망하는데, 제가 조금 지식이 부족하다 싶어 질문 남겨봐요..


프로젝트때 앞단을 맡아서 뒷단 쪽은 흐름만 알고 있기도 하고. ㅠㅠ


강의를 한 번 더 듣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될지, 온라인 강의를 듣는 게 나을지, 바로 취업하고 배워가는 게 나을지 고민입니다..


강의를 또 듣는다면, 취업 확정형 교육도 있던데 그런 교육은 어떨지…. 수강료가 국비 지원이 아니면 상당히 비싸더라고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ㅠㅠ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1
  • 프로필 이미지 mentor5239940 PL·PM·PO / 18년차 Lv 1

    저도 취업을 하고 실무에서 배워가는 부분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가의 전문교육 과정에서 다양한 기술을 공부하고 과제를 진행하시면서 능력치를 올리셔도 결국 궁국적인 목표인 취업에 성공하시면 본인이 가지고 쌓아오신 새로운 기술의 발현이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입사하시는 조직의 방향성이나 분위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신입의 경우는 초반에 기술 수준이 높지 않은 업무가 주어지기 때문에 더더욱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먼저 목표로 하시는 회사에 들어가시게 되면 회사에서 주력하는 기술을 먼저 충분히 습득하시고, 부단히 자기 개발을 하시다보면 여러 길이 보이실겁니다.
    또한, 웹개발에서 앞단/뒷단 이런 개념으로 우선순위를 정하시는 것보다 입사하신 회사에서 주어지는 직무를 먼저 충분히 소화하시면 자연스레 다른 영역까지 넓혀 가실 수 있으니 조급해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 또한 20년 간 사회생활을 하다보니 경쟁이란 의미가 같은 기술이나 목표를 "누가 누가 잘하나?"로 생각하고 지내왔는데, 나중에 깨닫게 된 의미로의 경쟁은 내가 남들보다 우월하게 잘하는 것과 다른 사람이 나보다 우월하게 잘하는 것에 대한 합치로 더 좋은 시너지가 발생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남들이 가지고 있는 기술들을 모두 준비하려 하지 마시고, 자기 자신이 가장 잘하는 부분을 발견하고 개발하셔서 입사하시려는 조직에서 꼭 필요한 인재가 되시길 바랍니다.

    2023-07-2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734933 웹개발자 / 11년차 Lv 1

    안녕하세요. 저도 국비 지원으로 수강을 하고 취업한지 벌써 10년이 넘었네요.
    제 경험에 비추어 말씀드리면 취업을하고 배워나가는게 제일 낫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걱정하는 부분이 어떤 부분인지 충분히 공감이 갑니다. 하지만 학원에서 배우는 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마지막 프로젝트 때 이것저것해서 자신감이 어느정도 있는 상태였는데도 불구하고
    회사 들어가서 보니 겉핥기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회사 들어가서 내일배움카드로(직장인이면 누구나 만들 수 있음) 온라인 강의나 오프라인 강의를 아주 싸게
    들을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열심히 하고 부족하다면 개인적으로 내일배움카드로 강의를 들으시면 됩니다.
    회사에서는 신입을 뽑아서 대단한걸 시키지 않습니다. 당연히 가르치면서 한다는걸 전제로 뽑습니다.
    회사에 가서 열심히 배우면서 하시면 됩니다. 대신 취업하실 때 사수가 있는 회사에 가는걸 추천드립니다.
    SI든 SM이든 솔루션회사든 스타트업이든 사수가 없는 회사는 피하시길 바랍니다.
    회사에서 배운다기보단 사수에게 배우는게 정말 많습니다.
    취업 확정형 교육도 취업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계속 소개는 시켜주겠지만 기업에서 안 뽑으면 소용없습니다.
    그리고 이상한 회사도 많이 권유합니다. 연봉이 턱없이 낮은 회사, 사수가 없는 회사 등등(저 같은 경우가 이랬습니다.)
    저는 소개시켜주는 곳이 모두 마음에 안들어 제가 찾아보고 이력서 넣어서 합격했습니다.
    좋은 곳에 취직하시길 기도합니다.

    2023-07-2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807229 백엔드개발자 / 22년차 Lv 2

    취업으로 이론과 실전의 차이를 직접 겪어보는것이 효율적입니다.
    그러면 본인이 나가야 할 방향이 보일겁니다.

    2023-07-22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542091 앱개발자 / 13년차 Lv 3

    유튜브 강의보세요 흐름만 알아도 충분해요
    실무하면서 깊숙히 익히셔도 돼요

    2023-07-2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107517 프론트엔드개발자 / 12년차 Lv 2

    어떤 과정을 수강하셨을까요?
    실무는 단순하게 퍼블리싱, 프론트엔드, 백엔드 포지션이 있는데 프론트엔드쪽 플젝을 해보셨다니 프론트엔트 파트로의 지원을 하시면 될것 같네요.
    이 쪽 일이 빠른 업무 적응력과 자신의 성장을 위해선 취업 후에도 공부는 계속해야만 하니 취업 후 실무와 수강을 함께 하시라 추천하고 싶네요.
    목표가 풀스택 개발자라면 경험과 노력이 그만큼 필요한데 취업 후 본인의 성향에 맞는 방향이 보이게 되면 거기에 집중해보세요.
    신입으로 취업하기가 수월하진 않겠지만 일단 취업하면 개인 성장을 위한 강의비 지원을 해주는 회사들도 꽤 있답니다.

    건승을 기원합니다 ^^

    2023-07-21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239021 웹개발자 / 18년차 Lv 5

    취업 하세요.

    2023-07-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191285 소프트웨어개발자 / 9년차 Lv 1

    교육을 받는다고 다 실무를 잘하는건 아니에요.
    백단과 앞단 모두 할줄 알아야 백만 맡아서 한다고 해도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가공해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앞단은 주로 웹에선 css, javascript, html이 기본이고, +로 jquery를 알아두시면 레거시 프로젝트를 처리하실 수 있고,
    좀더 깊이 있게 하시려면 리엑트, 뷰, 엥귤러 정도 배우시면 되는데, 저는 리엑트 하네요.
    백단을 한다손 치더라도 어느정도 웹이 어떻게 돌아간다는걸 아는건 중요합니다.

    2023-07-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728603 웹개발자 / 2년차 Lv 1

    저같은 경우는 자학으로 시작해 경력 없이 바로 프리렌서 하면서 실무경력을 쌓았어요.
    실무에서 배우는게 가장빠르고 높은 성취감을 느껴요!
    때로는 나에게 맞는 직업인지? 검증도 해줘요!~ 왜냐면… 수많은 오류&실수와 싸우면서도 짜증 내지않고 긍정적으로 문제 해쳐나기는 태도가 필요하거든요. 국비지원자중에 80%가 이를 이겨내지못하고 도망가죠. ..

    2023-07-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1771508 1년차 Lv 1

    저도 국비지원 끝나고 바로 취업해서 이제 2년차 됐는데요 아직도 매번 새로워서...ㅋㅋ겁먹지마시고 일단 경험하며 능력 쌓으시는게 더 좋을거에요! 아무리 잘해도 신입은 신입입니다 완벽할순없어요

    2023-07-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august8821 이벤트·웨딩플래너 / 2년차 Lv 1

    짧은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면..
    저도 국비지원을 나와서 개발자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비지원의 커리큘럼도 물론 좋지만 가장 좋은건 취업 후 현장경험을 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2023-07-17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