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일본계 사무직 취업중이신 분, 근무 난이도가 어떠신가요?

조회수 996 2023-07-07 수정

취업하기 위해서는 일본어가 얼마나 능숙해야 하고, 실제로 어느 정도의 난이도로 근무하시는지 구체적으로 여쭈고 싶습니다.


저는 일본유학 경험, 올해 취득한 N1만으로는 힘들겠다는 막연함에 일본어 공부 중입니다.

원하는 직무(무역사무)에 갈 수 있다면 좋겠지만 가뜩이나 영어는 아예 안되는 일본어 원툴 신세라 유사 직무 모두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다만, 일본어 실력을 얼마나 갈고 닦아야 하는지 목표를 모르겠습니다.

채용 공고에도 일본어(상) / 일본어(중) 이런 식이거나 JLPT N1이상, 일본어 비지니스급, 회화 능통 이런 식인데 매일 걱정만 쌓여서 요즘 공부 집중도 자주 풀리네요.


10명 이하의 중소기업이라도 좋습니다. 어느 정도의 수준을 요구하는지 꼭 알고 싶습니다.


일본 인터넷 뉴스 기사정도는 내용 불문하고 8할 이상 술술 읽혀야 한다거나, 한자 이름 대부분 읽을 줄 알아야 하거나, 상대가 빠르게 말해도 거의 알아듣고 바로 대답할 정도여야 하는지

아니면 처음에는 딱 N1 합격한 수준으로 번역기에 의지하면서 점점 언어 스킬을 키우는 방향이 가능한지


일 경험이 없으니 모든게 막연합니다. 일본계 사무직 취업중이신 분, 실제로 근무 난이도가 어떠신가요?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
  • 프로필 이미지 록맨82 구매관리자 / 11년차 Lv 3

    저는 고교 졸업후 일본유학(대학/대학원) 후 현지 취업 케이스라 약간은 다른 취지의 답변이 될 것 같습니다만, 일본기업에 10년차 근속중(직무는 구매조달(Sourcing)) 인 한국인으로서 조금은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팩트 기반으로 말씀을 드리는 것이 중요할 듯 싶어서 말씀드립니다만 한국인으로서 일본어를 구사하는 분들은 아주 많습니다. 따라서 "저 일본어 할 줄 압니다!" 라고 전면적으로 어필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우선 최상급 자격증은 보유하고 계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제 현업을 고려한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저는 업무상 원하시는 직무(무역사무)를 주업으로 하는 계열사 사원들과 일상적으로 업무연락을 하고 있습니다. 무역사무에 필요한 업무지식은 일본어에 국한된 것이라기보다는 무역/물류쪽 지식이 필요하죠. 그래서 조언을 드리자면 무역사무에 필요한 일본어를 함께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슷비슷한 지원자 (일본어가능자들) 중에서, 무역/물류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관련 일본어를 공부해 왔다... 라고 어필하는 지원자를 보면 어떤 기분이 들 지 잠시 상상해 보았습니다. 무척 대견해 보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것도 사회초년생의 자세의 일부가 되겠죠. 매우매우 일상적으로 쓰이는 물류관련 표현을 나열 해 보겠습니다.

    通関を通す,3rd Party物流,ミルクラン,POL,インボイス,伝票を切る,赤伝 등 매우 많죠.. 물론 처음 무역관련 개념을 잡는 것 시간이 걸리지만 불가능한 건 아닙니다. 그리고 한번 익혀두면 업무강도도 편해지기 시작합니다. (무역사무라는 것이 정형화 된 업무흐름이라 그렇습니다) 마지막으로 더하자면, 영어가 안 된다고 하셨는데,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공부 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인생 처음으로 토익시험을 치렀을 때, 점수가 500점대였던걸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꾸준히 공부하였고 최종적으로 970점을 따고 토익인생을 정리했죠.. 지금은 업무에서도 영어로 매일 회의합니다.. 이상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2023-07-08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