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톡톡 세부메뉴

질문 상세 보기

Q 지상직을 준비중인 취업준비생입니다

조회수 1,767 2020-05-27 작성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26살 (남)입니다
중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후에 한국에서 취업을준비하고있는데요 항공사 지상직을 희망하고있습니다~
아직 제가 정보와지식이 부족해서 선배님들의 조언이필요합니다~ 스펙이 어떤게 필요하고 더 준비해야할부분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Hak6급 취득 /토익750 /jlpt3급 이렇게 준비가되었을때 또 어떤부분을 더 준비해야할까요? 학점은 많이 부족합니다~!

내 프로필 > 북마크 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브라우저의 보안 설정에 따라 복사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래 URL 주소를 드래그 후 Ctrl+C를 눌러 복사하시기 바랍니다.
닫기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솔직하고 따뜻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0 / 1,000
답변 11
  • 프로필 이미지 mentor2773016 호텔종사자 / 1년차 Lv 2

    토익을 850 이상으로 더 올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CRS자격증은 굳이 따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동기들중에 자격증 없는 사람이 대부분이었습니다

    2020-05-29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8465716 호텔종사자 / 2년차 Lv 2

    어학은 괜찮은대 면접 잘보시면될듯하내요 CRS 자격증 따면 유리할듯합니다.

    그렇다고 승무원학원은 가지마세요 돈 낭비입니다. 그냥 기본적인 자기소개 장.단점. 지원동기. 체력관리비법. 스트레스해소법 . 영어 자기소개 이정도만 준비하고가면 합격예상합니다. 물론 항공사 말고 지상직 협력사를 예로들어서요

    항공사는 HSK6급 토익850 Opic 또는 스피킹 IH 이상 스피킹7급 가지고 계시면 면접까지는 가실꺼 같아요 일본어는 쓰지마시고요

    2020-05-2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2114119 호텔종사자 / 3년차 Lv 1

    아무래도 이미지적으로 중요한 직종이다보니, 체형관리, 피부관리 중요할꺼 같구요. Lcc쪽 항공사를 노리시는거라면, 스펙상으로는 무리 없어보이네요 대한항공 아시아나는 sky아니면 힘들다는 얘기를 많이들어서 ㅎㅎ 토익이 좀 에매하긴 한데 시간나면 850맞추시면 좋을듯하긴하네요

    2020-05-28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5175617 호텔종사자 / 4년차 Lv 1

    아무래도 현재 관광업계가 다 얼어있고 하늘길도 막혀있어 어려움이 예상되네요...ㅎㅎ;;
    외국어능력도 좀더 한가지를 깊게 파는게 나을수도있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저는 참고로 일본과 한국에있는 여행회사에서 근무한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경력적인 스펙도 많이 볼수있기에 인턴쉽이나 경력으로 인정받을수있는 스펙을 키우면 더욱더 좋으실것같아요~!
    지금은 다들 힘든 시기이닌깐 함께 화이팅해요~!

    2020-05-28 수정
  • 프로필 이미지 mentor0916571 호텔종사자 / 10년차 Lv 4

    지금 외국어 능력상으로는 화려한 스펙인데 문제는 경력이에요.
    현재 코로나 사태로인해서 항공업계 채용은 커녕 기존의 직원들도 감원하는 추세입니다.
    이기회에 다른 업종에 경력을 쌓다가 코로나사태 종식후를 기대하는수 밖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팁으로 말씀드리자면 서비스업은 나이들면 그만두야 한다는 인식이 매우 강해요.
    그와 유사한 서비스라면 호텔 서비스가 있는데, 이기회에 호텔서비스업을 1년정도 하시다가 이직을 하시는게 나을거 같아요.
    참고로 저는 공항에 인연이 매우 깊고 공항외에 경력은 중국산업연수생 경력과 호텔경력이 있습니다.
    중국 산업연수생때는 재무와 영업을 관리 했었고 호텔경력은 서비스에 초점을 맞출수 있어요.
    그런데 공항업무를 하시길 원하신다면 나이들어서도 할수 있을지를 잘 생각하시야 합니다.
    나이들어서도 공항일을 계속 하시기 원하신다면 공항 계류장지역 업무일인데 그 일은 중노동에 해당이 되는게 대부분이에요. 그래서 그 일때문에 1종대형면허 취득을 해야해요.
    그렇다면 경력 스펙을 쌓을거면 호텔과 같은데서 서비스일을 하시되 이 악물고 악착같이 일하는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나이들어서도 공항일을 계속하기 원한다면 그에 대비해서 1종대형면허를 취득해두시는게 나을겁니다.
    학점이 많이 부족하다면 이거 심각하고 외국어 능력과 자격증 그리고 경력 이것으로 커버하는수 밖에 없어요.
    외국어 능력은 되니까 자격증은 일단 1종대형면허, 경력은 호텔과 같은 서비스 경력, 단 경력은 1년이상만 가능. 이점인데 서비스경력을 하시면 이 악물고 악착같이 서비스 경력을 쌓는수밖에 없네요.

    2020-05-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033674 시설관리자 / 3년차 Lv 3

    지상직학원 멘토였던 저의 의견을 조금만 알려드리면...지금 시국에는 스펙이 높아도 취업하기가 힘들죠
    코로나 상황이 없다고 가정하고 말씀 드리면
    지상직 업무는 협력사에서 채용을 많이 하기 때문에
    높은 스펙보다는 실무에 도움이 되는 경험이나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게 면접을 볼때 좋은 결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CRS자격증을 취득하시는게 다른 스펙을 만드는게 더 도움이 되는거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괜히 승무원 학원 등록해서 돈 날리지 말구요
    그리고 서비스인턴을 지원 한다면...글쎄요..
    된다 안된다 말씀드리기는 힘들지만...
    본인이 원하는 만큼 다른 많은 사람도 원하니깐요..

    2020-05-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4882435 호텔종사자 / 2년차 Lv 1

    ㅎ,,,하다가 진짜 그지같아서 그만뒀어요
    그냥 스펙쌓아서 딴일하세요,,,

    2020-05-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7526135 호텔종사자 / 1년차 Lv 1

    지상직 업무의 종류가 워낙 많습니다.
    보편적으로 지상직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말하는
    분야는 공항서비스, 여객운송쪽으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간단히 말하자면 출발, 도착 전반에 이루어지는 카운터, 게이트, 위탁수하물 관리 등이 있겠네요.

    이 부분이 맞다면 이제 입사 종류를 알아봐야 합니다.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1. 스펙깡패 혹은 장기간 경력자만 갈수 있다는 대졸공채(항공사 소속 3급)
    2. FSC(댄, 아샤나)에만 있는 채용방식인 공항서비스인턴(항공사 소속 5급)
    3. 그 이외에는 항공사가 전문인력을 싸게 활용하기 위해 이용하는 자회사나 협력업체 소속으로(항공사 소속이 아닙니다) 들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채용방식에 따라 많은 부분 같은 일을 하기도 하고, 또 관리자의 역할로 하는 일이 다르기도 하면서 갑과 을 관계가 확실히 구분지어져 있습니다. 또한 복지, 연봉에 차이가 천차만별 입니다.
    이 부분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채용방식을 찾으세요.

    당장의 질문자님의 스펙으로는 세번째 방식인 조업사or협력업체 및 자회사의 입사에는 큰 무리는 없어보이며 영어를 중요시하는 스위스포트코리아 같은 경우는 외항사 위주의 전문인력을 쓰다보니 조금 모자란듯 합니다.
    현실적으로 1, 2의 채용방식은 스펙 깡패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합격자가 서울권 중상위권 4년제 대학교, 토익 900이상, 제2외국어 등이나 그에 준하는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스펙이라도 연봉을 쳐주는 부분이 적은 부서가 운송부서 입니다.
    정말 이 일이 좋고 이 부분에서 뿌듯함을 느낀다하면 추천드리겠지만, 그 이외에는 급여문제 없어진다고는 하지만 분명히 남아있는 시니어리티 문제 등 오래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참고하셔서 최선의 선택과 채용방식을 선택하세요!

    작성자는 전직 남성이며, 국내, 일본에서 두 항공사를 경험하였습니다.

    2020-05-27 수정
  • 토익을 좀 더 올리시고 회화랑 면접준비 열심히 하시면 될것같아요~~

    2020-05-27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entor8399895 호텔종사자 / 2년차 Lv 3

    저는 전직입니다. 언어는 그정도면 되신것같구요 . 항공사 지상직 자회사 소속 말씀하시는거 맞죠? 서비스직이다보니 면접잘 보시면될것같아요. 그리고 체력적으로 많이 힘듭니다.

    2020-05-27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