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가 이 회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회사에 맞춰 취업 준비를 하나 것 같지는 않습니다. 회사 지원동기가 너무 건성으로 써져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입사 포부도 직무 맞춤 내용이 아니라 막연하게 좋은 말을 다 쓴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지원자는 질문의 의도나 요구 사항을 전략적으로 생각하며 이 글을 쓴 것이 아니라 단순히 사례를 설명하는데 내용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즉, 항목별로 회사가 알고 싶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하고 그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줄 수 있게 내용이 기술되어야 하는데, 이야기를 쓰는데만 집중하고 있어 효과적인 내용이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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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성인 이후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성인이 된 이후의 이야기이지,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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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방식으로 작성한 형식적인 지원동기입니다. 회사의 강점나열 후 이런 회사에서 일하고 싶었다는 식으로 작성한 지원동기입니다.
아쉬운점 2 좋은 말은 다 갔다 붙인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무엇을 하겠다는 말은 쉽게 했는데, 그것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이것 저것 여러가지를 하겠나는 말 보다는 하나를 이야기 하더라도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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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타 지원자와 특별히 다른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학업에 대한 이야기 자격증에 대한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알고 있는지,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명쾌하게 제시해야 하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현장 경험은 물론 호감을 주는 경험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서도 중요한 것은 무엇을 알고 있는지,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명쾌하게 제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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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단 하나의 사례로 지원자의 주장을 납득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제시하라고는 했지만 대표적인 사례 한가지를 쓰라는 말은 하지 않았습니다. 좀 더 논리적으로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지원자의 주장에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가 제시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