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으로 지원자에게 호감을 가질만한 내용이 별로 없습니다. 우선 지원동기가 명확하지 않고 구체적인 설명도 없습니다. 지원동기 쓰는 항목에 포부를 썼고 열정에 대해 쓰라고 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었습니다. 성장과정 및 학교생활에 대해 쓰라고 한 항목에서는 지원자가 호기심이 많다는 것을 구구절절 설명해 놓았고, 입사 후 포부는 인턴 지원자가 아니라 경력 지원자가 쓸만한 말만 해 놓았습니다. 전반적으로 거창하게 내용이 작성되어 있어 호감이 생기기 보다는 어디서 찾아보고 쓴 걸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 평소 지원자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었다기 보다는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단 시간 학습하고 쓴 글처럼 보인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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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그러니까 왜 그러고 싶은지가 궁금합니다.
아쉬운점 2 왜 이 글을 썼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 내용은 포부에 어울리는 내용입니다. 이 항목은 지원동기를 쓰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은 독어독문학을 전공한 전공자가 왜 지원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다양한 산업군 중에 왜 유통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와 같은 내용을 써야 하는 항목입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가 어떤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만약 GS25와의 연계를 지원자만의 차별화된 전략이라 생각한다면 오히려 지원자의 전략 수준이 낮게 평가될 것입니다. 어느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열정에 대한 내용은 어디에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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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설명하고 학교생활을 어떻게 했는지 설명하는 항목입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자가 호기심이 많은 사람임을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즉, 자신의 장점, 강점을 묻는 항목에 어울리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성장과정 및 학교생활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성장과정이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지원자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성장과정입니다. 언제 어디에서 태어났고, 가족관계가 어떻다는 등 일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내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직무 및 회사가 선호하는 특징이 잘 반영될 수 있는 성장과정의 특징을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자가 목표지향적인 사람이라면 가정 환경에서 영향을 받은 것인지, 그런 특징이 반영된 어린 시절의 사례가 무엇인지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또한 학교 생활은 왜 묻는 것이고 어떻게 써야 할까요? 학교 생활은 지원자의 최근에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고 어디에 열정을 가지고 생활했는지를 알기 위해 묻는 항목입니다. 그래서 학교생활을 어떻게 했고, 어떤 것에 관심이 있었으며, 어떤 활동들을 하면서 어떤 열정을 가졌는지를 설명해야 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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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막무가내로 무엇을 하겠다고 하는 것 보다는 지원하는 직무가 무엇이고 그 일은 실제로 지원하는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한 다음 실제 업무와 관련하여 자신이 어떻게 일을 하겠다고 설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됩니다. 즉, 지원자가 지원하는 일에 대해서 잘 알고 지원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리는 글이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인턴으로 지원한다는 것을 잊은 것 같습니다. 인턴이 지원자가 제시한 이런 일을 하는건가요? 우선 인턴이 어떤 일을 하는 지 먼저 확인한 다음 그 수준에 맞는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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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는 성격의 장단점입니다. 타인의 평가를 예를 들며 자신의 장점을 제시한 점이 좋고 구체적인 예를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단점도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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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지원회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던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빼는 것이 좋겠습니다. 꼭 자신이 그런 경험을 해야 이런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 행동은 기본적으로 그래야 하는 행동인 것입니다. 역으로 지원자가 만약 유럽 여행에서 그런 경험을 하지 않았다면 거스름돈을 돌려주지 않았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