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공항공사 2023년 하반기 신입 전기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전기공학과
  • 학점 3.5/4.5
  • 토익 850
  • 오픽 5
  • 자격증 6개
  • 해외경험 1회
  • 2,63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국공항공사(KAC)는 대한민국에서 주요 공항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공기업으로, 국내 환경 변화와 국제 항공 산업에서의 변화 등 여러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여객 및 화물 운송량의 꾸준한 증가, 관광 산업의 확대, 그리고 글로벌 경제와의 더 밀접한 연결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항공 산업에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적으로, 코로나-19와 같은 대유행 병의 영향 탓에 항공 업계가 더욱 예민한 상황에 처하고 있습니다.
KAC는 이러한 도전에 대처하고 국제 항공 산업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항공 시설의 현대화, 효율적인 운영, 환경친화적인 운영 등의 노력을 하는 글로벌 항공 시장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중요한 주체 중 하나입니다.
KAC는 이러한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며, 안전과 보안을 유지하고 향상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 운영의 환경친화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진행 중입니다.
저는 예전 김포공항 방문 당시 KAC가 대한민국의 교통 및 경제 발전에 주요하게 기여한다는 점에 큰 관심을 두게 되어 뉴스와 홈페이지를 통해 KAC가 국가 발전과 항공 산업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는 공기업의 역할과 그 도전적인 환경에 대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국내외 환경의 변화와 글로벌 경제와의 연결로 인해 항공 운송량 및 관광 산업이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KAC는 항공편의 및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국가 경제와 국민 생활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곳에서 일하며 국가와 함께 발전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7991,359Byte

답변
글로벌 역량을 갖춘 전문 인재가 되기 위하여 호주에서 2년 동안 공부하는 동안 영어 회화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였습니다. 어떤 사람들을 만나도 어색함 없이 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매일 공부하며 내가 책에서 배운 회화 표현을 매일 한 번이라도 사람들과 대화하며 사용하며 익혀야겠다고 목표를 세웠습니다.
회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한국에서 구입한 문법책과 단어장으로 공부했지만, 이들 대부분이 시험을 위한 책 들이었기 때문에 회화 능력 향상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한국어는 이곳에선 아예 모르고, 영어로만 생각하자는 마음으로 답답한 마음에 도서관에서 영어 교육 관련 책을 찾아보다가 Grammar in Use 영문판 책을 찾게 되었고 현지에서 출판되었다는 점과 대화를 위한 표현을 다루고 있었기 때문에 이 책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공부한 내용을 실제 대화에서 활용하기 위해 매일 퇴근길에 마주치는 사람 2~3명에게 길을 물어보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시작하여 책에서 배운 표현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스몰 토크’ 문화는 영미권에서 발달하여 어색한 행동이 아니었고, 이를 통해 회화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향후 한국공항공사와 내가 필요로 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하여 이에 대한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어떠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꾸준함과 성실함이 최고의 미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미덕을 바탕으로 꾸준히 배우고 익히며 어떤 분야가 되었든 글로벌 역량을 갖춘 전문 인재가 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7671,324Byte

답변
과거 전기공사 현장에서 근무하며 실측된 전선관을 수치에 맞게 구부리거나 절단하여 설치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작업에 사용하는 시카고 벤더 기계를 다루는 과정에서 치수를 잘못 계산하거나, 어림산과 감각으로 치수를 계산하여 빈번하게 불량품이 발생하였고, 또한 특정한 형태를 정확한 치수로 만들기 위해 어떻게 계산을 해서 전선관을 구부려야 할지 고민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 과정을 지켜보며 삼각비를 이용하면 쉽게 해결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벤딩 작업 시 참고가 될 수 있겠다 생각하여 각도와 빗변 길이에 따른 높이 변화율 표를 만들어 현장에 비치하였습니다.
업무 시간에는 제가 기계를 사용할 기회가 없어서 주로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기계에 대해서 파악했습니다. 현장 경험이 별로 없었고 이 기계를 처음 다뤄봤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1달 정도 걸렸습니다. 어느 순간 제가 능숙하게 기계를 다룰 줄 알게 되었을 때, 대표적인 30, 45, 60도 각도에서 높이 변화율을 표로 만들고 코팅하여 모든 작업자들이 전선관 제작 시 참고할 수 있게 벤딩 머신 근처에 비치하였습니다. 경력이 오래된 작업자분들도 가끔씩 이 표를 보며 작업하였고, 모든 작업들의 일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여주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누구나 생각하여 똑같이 할 수도 있었지만 일을 더 쉽고 효율적으로 하고 싶었던 저의 적극적인 자세를 공사 팀장님이 인정해 주었고, 사람들로부터 칭찬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글자수 7341,266Byte

답변
저는 호주에서 유럽, 남미, 아시아 등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과 3개월 이상 함께 생활하며 화장실, 주방 등 공용 공간 청소 문제에 대한 갈등을 겪었던 적이 있습니다.
청소는 각자가 어지럽혀진 부분만 정리하는 식으로 진행되었었는데, 일부 인원들의 부주의나 불만족으로 인해 공용 공간이 점점 더 더러워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서로가 청소를 제대로 하지 않는 인원들 때문에 더러워진 거니 치우고 싶어 하지 않아 했고, 다들 자기는 그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각자 국적, 언어와 문화도 모두 달랐기에 소통이 힘들어 갈등과 오해는 점점 더 깊어졌습니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 서로를 미워하는 게 느껴졌고, 공간은 점점 더 더러워지고 있었습니다.
특히 영국과 캐나다 출신의 2명은 더러워진 공용 공간이 콜롬비아 출신 한 사람의 부주의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콜롬비아 출신 사람은 자신은 자기 책임을 다하며 생활한다고 생각했고, 그들을 갈등의 원인으로 생각했습니다.
당시 다행스럽게도 이들 모두와 친밀한 관계를 가진 저는 개인적으로 그들에게 친밀하게 다가가 이 문제에 관하여 지속해서 언급할 수 있었고 갈등이 있는 인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그 결과 모든 인원을 한자리에 모와 새로운 청소 규칙을 지키자고 약속했습니다. 제시된 해결책으로 누락된 부분 없이 청소가 이루어졌고, 청소 상태를 사진으로 비교하기에 불필요한 논란도 방지되었습니다. 이런 새로운 방식은 공동생활의 상호 존중과 협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모두가 공감하는 서로에 대한 기준점 역할을 하였습니다.

글자수 7641,320Byte

답변
예전 한 동료를 도와주어, 전체적인 팀워크 향상과 조직문화가 향상되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예전 육가공 공장에서 잠시 일할 당시 전체 팀원이 동시에 작업을 수행해야 했기 때문에 한 사람이라도 늦어지면 전체 공정이 멈추는 일이 발생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어느 날, 동료 중 한 사람이 체력적으로 매우 지치고 적응하지 못하여 일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동료에게 질타 받는 일도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을 겪으며, 저도 처음에는 이러한 특수한 환경에서 일하는 것이 어려웠던 점을 생각해 보면서 그 동료의 어려움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갈 시간에도 제 다음 순번인 동료가 올 때까지 기다렸습니다. 일했던 공장에서는 개인이 사용하는 작업용 칼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였습니다. 따라서 그 동료에게 칼을 어떻게 갈고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주었고, 체력적으로 힘들어할 때는 업무를 도와주었습니다. 또한 다른 동료들이 그 동료로 인해 발생한 업무적 문제에 대하여 불만을 토로할 때면 그 동료는 경험이 적으니 그럴 수도 있다고 다른 동료들이 그 동료에 대하여 다른 인식을 가지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후에는 그도 적응이 되어 공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동료는 제가 적응을 잘할 수 있게 도와준 것에 대해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였고, 그 이후로도 함께 일하는 동료들끼리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사이가 형성되었습니다. 이렇게 함께 일하면서 상대방을 배려하고 도우며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이 모두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더욱 명확하게 깨달았습니다.

글자수 7871,36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