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코리아X이시한 NCS 59초의 기술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합격자소서

한국공항공사 2016년 하반기 신입 자동차·조선·기계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설계공학과
  • 학점 3.8/4.5
  • 토익 875
  • 오픽 IH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14,14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설계 업무에 대해 충분한 전공 학습과 인턴 경험 등 실무 경험도 갖추고 있어 많은 준비를 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각 항목을 통해 이러한 점은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만 이력서가 아닌 자기소개서의 경우, 이력서 상에 미처 드러나지 않은 본인의 스타일과 각 경험의 목적과 방법, 이를 통해 배운 점 등을 충분히 입증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력서 내용과 중복되는 경우가 많고 따라서 본인의 역량은 충분히 어필되지 못하는 아쉬움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면을 확인하고 내용 보완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자동차 부품회사인 ‘oo’ 연구부서에서 7주간 인턴을 했습니다. 제가 있는 부서는 단조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단조 금형을 설계하는 부서였습니다. 산업기사, 기사 취득으로 캐드, 카티아를 다룰 줄 알았기에 저의 주 업무는 3d 모델링이었습니다.

첫 2주간은 간단한 제품을 모델링 하였으나, 남은 5주간은 주 제품인 ‘yoke’를 모델링 했습니다. 제가 모델링 한 제품이 실제로 PPT 자료로 사용되거나 금형 설계에 사용되기에 인턴 기간이 끝날 때 동안 약 15개의 제품을 차질 없이 모델링 하며 기계설계의 모델링 부분에 관련돼서 일 하며 설계 관련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31555Byte

좋은점 1 자기소개서 전반적인 내용이 짧아 굳이 BEST와 WORST를 선정하기가 어려우나, 굳이 선정을 한다면 위 현장에서의 인턴 경험은 그 자체로 좋은 소재이기에 잘 선택을 했습니다. 또한 자격증 취득 및 설계 프로그램 관련 내용 역시 짧지만 필요한 내용이므로 무난합니다. 다만 이러한 근무 경험 위주의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는 가급적 본인이 담당한 업무를 가능한 한 상세하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본인이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판단할 수 있고 그 경험이 지원 기업의 업무 수행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를 평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5개 제품의 모델링을 다 제시할 필요는 없고 그 중에서 특히 기억에 남는 제품 및 설계 과정에서의 특별한 경험 정도로만 제시를 해도 좋겠습니다.

답변
올해 한국공항공사는 안전과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을 정비하는 등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내세웠습니다. 하지만 최근 누수와 화재사고 등 지속적인 사건사고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는 기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기계설계공학과에 진학을 하여 기계설비의 설계와 유지 및 보수에 관심이 많아 각종 자격증을 취득하며 설계와 안전 분야에 전문인재가 되기 위해서 다방면으로 노력을 해왔습니다. 이로 인해 본인 또한 한국공항공사의 안전경영에 이바지하며 슬로건인 ‘편안한 공항, 하늘을 여는 사람들’처럼 공항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안전에 신경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10544Byte

좋은점 1 현재 공항공사에서 가장 집중해야 할 부분에 대해 알고 있다는 것과 그런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인적자원으로서 필요 역량들을 잘 발전시켜 온 내용은 잘 작성하셨습니다.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내세운 만큼 해당 내용은 더 할 나위 없이 적절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답변
저는 공항 내부 기계시설의 설계 및 유지보수에 기여하기 위한 전문지식을 갖추었습니다. 기계설계과에 진학하였기에 가장 중요한 설계프로그램을 다루기 위해 기계설계산업기사,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며 도면 해독 및 작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또한, 공조분야에도 흥미가 있어 열역학 수업을 모두 수강하여 A 학점 이상을 받았으며 또한 공조냉동기계기사를 취득하며 기계설계뿐만 아니라 공조분야에 대한 지식을 갖추었습니다. 최근에는 각종 산업체에서 산업 안전 부주의로 많은 사건 사고가 발생하여 산업 안전에 관한 지식을 공부하기 위해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며 안전관리 쪽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며 다방면으로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49613Byte

좋은점 1 설계 업무를 위해 본인이 전공 공부를 열심히 했다는 것은 좋은 내용입니다. 기계설계 및 공조까지 다양한 지식을 얻었다는 점과 산업안전까지 다방면으로 준비를 했다는 점은 충분히 인정받을 만한 노력이 맞습니다. 다만 이러한 것을 오로지 공부만으로 제시하는 것은 조금 아쉽습니다. 현장에서의 실무 적용 등으로 실전적 지식이라는 것을 함께 제시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현장 경험이 빠진 이론적 공부 내용은 이미 이력서 부분에 제시가 되었기 때문에 평가자 입자에서는 굳이 재확인 하지 않아도 될 만한 사항에 해당됩니다. 오히려 설계 업무에서는 직접 현장을 확인하는 적극성과 새로운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정보수집, 설계 프로그램의 확장 등에 대한 본인의 노력 정도를 어필해도 좋겠습니다.

답변
열유체실험 과목을 수강하였을 때 열교환기 실험을 진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냉, 난방 사이클의 온도-엔트로피, 압력-엔탈피 그래프를 나타내어 이론과 비슷한 데이터가 나오는지 확인하는 실험이었습니다. 팽창밸브를 통과할 때 포화상태를 거친 뒤 과열상태로 가는 형태가 나와야 하나 계속해서 엉뚱한 데이터가 나왔습니다.

결국, 다른 조들은 실험을 포기하고 데이터를 조작하면서 보고서를 쓰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꿋꿋이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일주일 동안 계속해서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7~8번의 실험을 추가로 진행한 후에야 이론값과 비슷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부딪혀도 문제점을 꾸준히 분석하고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노력하면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3700Byte

아쉬운점 1 주어진 질문은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방법’을 제시하라는 것입니다. 또한 위 내용은 사실 ‘당연히 그랬어야 옳은’ 행동에 불과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데이터를 조작하는 팀이 많았다고 해서 그것이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 소재보다는 다른 경험 소재로 대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위 항목은 결과적으로 새로운 문제도 아니고 새로운 해결책도 아닌, 일상적인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빈번히 발생되고, 또한 흔하게 볼 수 있는 해결과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답변 항목의 도입 역시 너무나 평범하고 이후 내용 역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수준의 답변으로 그치고 있습니다. 새로운 해결방법이라고 해서 반드시 엄청난 아이디어가 나와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에게 있어 새로운 시도, 새로운 접근에 해당되는 것이면 어떤 것이어도 좋습니다.

답변
창의적 공학 설계 과목을 수강했을 때 로봇을 직접 제작하여 작동시킨 후 토너먼트식으로 진행되는 경기에서 공을 골대에 많이 넣어야 이기는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처음 조원들과 로봇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각자가 원하는 방식대로 로봇을 제작하고 싶었기에 많은 충돌이 있었습니다. 좋은점 1

하지만 저는 주장을 내세우기보다는 각자의 주장을 수렴하고 서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각자가 원하는 로봇을 일단 제작해보자고 제안한 뒤 각자의 방법의 장단점을 친구들과 서로 의사소통하고 공유하면서 최종적으로는 서로가 원하는 로봇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313548Byte

좋은점 1 팀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발생되는 문제점이 제시가 되었습니다. 각자의 스타일이 다르니(특히 공학도의 경우) 원하는 방향도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소재는 이후 내용을 전개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상황에서 본인과 본인의 친구들은 어떤 방식으로 이러한 상황을 잘 해결하였는가 입니다.

아쉬운점 1 그런데 이어진 내용을 보면 결국 의견조율에 이르지 못하고 각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로봇을 제작하고 그 과정에서 도출되는 장단점을 분석하자는 다소 생산성 낮은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불필요한 시간소요이며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도 아닙니다. 또한 본인은 특별한 의사를 주장하지 않았다고 하는 것도 효과적인 대응법은 아닙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더 많은 정보와 경험을 확보하여 본인들이 알고 있는 수준 이상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직접 설계 과정에서 보완점에 대해 수정하고 일정을 조율하는 방법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며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일을 추진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답변
자동차 부품회사인 oo에서 모델링 업무를 했을 때 서피스 모델링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주로 솔리드 모델링을 이용했기 때문에 서피스 모델링에 대한 지식은 부족하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모델링 한 제품이 실제로 PPT 자료에 참고 되고 어떤 제품은 실제 단조 도면에 사용되기 때문에 업무에 차질이 생기면 안 되었습니다. 그래서 퇴근 후에 도서관에서 서피스 모델링 관련 서적을 빌린 후 유튜브를 활용하며 부족한 부분을 공부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업무에 차질이 없으며 인턴 기간이 끝날 때 동안 팀장님께서 저에게 지속해서 많은 업무를 주셨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325558Byte

좋은점 1 맡은 일에 대해 책임감 있게 마무리를 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 좋습니다. 누가 지시한 것도 아니지만 본인 스스로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 점이 아주 좋습니다. 결과적으로 상사에게 인정을 받았다는 점 역시 좋습니다.

‘한국공항공사’ 다른 취업정보

한국공항공사 합격스펙 분석

  • 학점 3.78/4.5
  • 토익 850
  • 토익스피킹 Lv7
  • OPIC IH
  • 외국어(기타) 1
  • 자격증 2.2
  • 해외경험 1.2
  • 인턴 1.1
  • 수상내역 2.3
  • 교내/사회/봉사 1.9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