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교보생명 2021년 상반기 신입 영업관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경제금융학부
  • 학점 3.8/4.5
  • 토익 800
  • 자격증 6개
  • 인턴 2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3회
  • 사회활동 2회
  • 자원봉사 3회
  • 7,867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평생 든든하게"
생명보험은 보험사와 고객이 가족을 이룬다는 마음을 가져야 할 금융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적으로 단기 계약기간인
일반 금융상품에 비해 고객의 평생을 계약기간으로 가진 생명보험은 고객과의 신뢰가 더 중요한 상품입니다. 그러므로 영업에서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영업이 시작되는 금융상품입니다. 가족을 대하듯 항상 고객에게 신경 써야 하며 그 보험 계약이 고아계약이 되지 않도록 항상 상품이 고객에게 적합한지, 또 그 계약을 유지하기 위해 고객에게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꾸준히 살펴야 합니다. 이러한 생명보험의 성격에서 생명보험은 다른 금융상품에 비해 많은 노력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생명보험회사는 고객의 평생을 관리하며 긴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고객과의 긴 신뢰 관계는 회사의 높은 브랜드 가치를 형성하여 장기적인 이윤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생명보험은 고객의 평생을 책임지는 상품이므로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금융 영역이 될 것입니다.

금융보험 연계전공을 하면서 보험론 수업에서 보험에 대한 전반적인 보험과 보험 시장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보험업은 단순 금융 서비스가 아닌 전문성을 기반으로 고객이 살아가면서 겪을 수 있는 위험을 대비해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품을 다룰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보험 경영론 수업에서 영업 관리 직무는 조직의 동기부여를 통해 기업의 성장성과 조직의 활력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큰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하여 보험사의 영업관리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교보생명은 대한민국 최초의 생명보험사로서 고객과의 긴 신뢰관계를 쌓아오며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진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교보생명의 영업관리직으로서 가장 고객들을 가까이에서 만나며 교보의 높은 브랜드 가치에 계속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9481,649Byte

답변
"나를 잃지 않고 신뢰 쌓기"
책임감과 적응력이 저의 강점을 표현하고 싶습니다. 어떤 일이든 주어진 일에 책임감을 갖고 맡은 일에 빠르게 적응하여 최선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적극적인 업무 적응 노력을 통해 업무 성과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OOOOOOOO 근무에서 개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지원사업 안내와 개인 재무제표를 다루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개인 사업자 지원 사업과 여신 및 신용보증 업무 중 마주할 수 있는 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업무 중 접한 낯선 용어와 지원 사업들에 관한 내용을 개인 블로그에 정리하며 꾸준히 공부하였습니다. 몇 주간의 꾸준한 업무
적응 노력을 통해 고객들이 생소할 만한 부분에 대한 충분한 파악을 통해 고객의 눈높이에서 사업자 지원사업에 대해 안내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빠른 적응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통해 경영성과 평가에서 우수 지점 선정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높은 의욕으로 무리하게 많은 역할을 자원한 경향이 있습니다. 교내 마케팅 공모전 준비와 학업을 병행하던 중 많은 역할을 자원해서 맡아 시간 분배에 어려움을 겪어 공모전에서 아쉬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상대적으로 중요한 일과 긴급한 일에 대한 기준을 바탕으로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순위에 맞게 가진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후 균형적으로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팀원들과 함께 역할을 분배하여 수행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좀 더 효율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었고, 공모전 수상이라는 성과를 최대한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보험사의 영업관리 업무에서 다양한 업무에 대한 적응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점의 경영성과 향상을 강점을 발휘하고 지속적인 약점 극복 노력을 통해 지점 조직 구성원 모두가 고객의 금융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 만족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지점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교보인으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1,0041,726Byte

답변
"함께 성장하기 위한 전략"
보험영업관리 직무에 지원하였습니다. 보험 영업관리 직무는 보험사의 여러 업무 중 가장 최전선에서 고객들을 상대하고 고객과
지점 구성원 관리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지점의 영업 업무에서 고객들의 금융 니즈와 시장을 파악하고 이를 지점 구성원들의 전문성 향상과 성과 창출로 이어지게 하기 위해 3가지 계획을 실천할 것입니다.

첫째, 지점 조직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점의 구성원들과 고객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금융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문적인 금융자격증 취득과 경제 신문 스크랩, 금융 상품에 대한 공부를 통해 식견을 넓히고 국내외 시장의 흐름을 바로 알기 위해 경제 분석능력을 기르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문성을 활용하여 설계사 교육에서 더 높은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둘째, 지점의 구성원들에 대해 세심하고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점 조직 내 설계사들의 요구사항에 대해 세심하게 파악하여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지점 영업활동 지원에서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직원의 작은 요구사항도 놓치지 않기 위해 항상 먼저 다가가고 공감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지점 분위기를 제고하여 영업하기 좋은 지점을 만들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에 유연하게 적응하도록 디지털에 관한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지능 정보기술과 빅데이터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들의 관심사에 대해 파악하여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들이 다음에도 찾도록 하는 지점의 일원으로 거듭나겠습니다.

글자수 8311,446Byte

답변
"마음을 훔치는 도둑이 되기 위해"
보험영업관리 직무에서 소통 능력과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필수적인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과의 소통 능력입니다. 금융교육 봉사단 활동을 하면서 소통능력을 키웠습니다. 교육 준비에서 관심사를 파악하기 위해 학생들과 격 없이 대화하며 학생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였고,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금융기관 현장실습과 인턴에서 다양한 연령의 고객들을 응대할 때 도움이 되었습니다. 세심하게 고객들의 용무 파악 후 필요한 것들을 미리 준비할 수 있었고 고객들에게 일을 잘한다는 칭찬을 듣기도 했습니다.

두 번째는 금융 전문가가 되기 위한 노력입니다. 금융학을 복수 전공하며 전공 지식을 높였습니다. 개인 재무설계에 대해 실무적인 지식을 쌓기 위해 자산관리사와 AFPK를 취득하고 재무설계만이 아닌 고객 자산을 직접 운용하고 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쌓기 위해 투자자산운용사를 취득하여 금융에 대한 넓은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그리고 근로복지공단에서 퇴직연금 업무를 담당하며 사업장 및 가입 근로자 관리, 고객 상담 업무를 맡으며 보험 상품에 대한 이해와 고객 관리 기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특히 DC형 상품인 퇴직연금의 가입부터 관리, 보험금 지급까지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며 보험업의 실무를 위한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보험설계사들과 고객들을 관리하는 업무가 영업관리 직무의 주된 업무입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이때 소통 능력이 업무에 필수적인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금융 전문가가 되기 위한 노력이 끊임없이 바뀌는 고객의 금융니즈와 보험 시장과 상품에 대한 이해능력을 높여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글자수 8651,498Byte

답변
"고객 이해로 고객 지갑 열기"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고객의 관심사에 대한 파악을 통해 매출을 상승시켰던 경험이 있습니다.
친구들과 인터넷 쇼핑몰 운영에 도전했습니다. 초창기 쇼핑몰 페이지에 대한 낮은 유입률을 겪었습니다. 낮은 유입률은 낮은 구매로 이어져 첫 달은 거의 매출이 없던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학교에서 진행하는 SNS마케터 과정에서 유망고객들의 SNS게시물 내 키워드를 분석하여 고객의 성향 변화와 관심사 등을 민감하게 파악하는 법을 익혔습니다. 주 고객의 연령들이 주로 찾는 블로그 게시물의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었습니다. 파악한 부분을 활용하여 당시 피서 철을 맞아 캠핑 용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제품들을 준비할 수 있었고, 고객들이 유입될 수 있는 키워드를 이용하여 블로그 제품 소개 글과 SNS 홍보에 활용하였습니다. 그리고 고객들의 문의사항을 SNS 메시지 기능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처리하여 신뢰감을 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인터넷 쇼핑몰 운영에 활용하여 한 달 250여 만원의 제품 매출을 증대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고객의 관심사에 대한 이해가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인 동시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SNS라는 향후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채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항상 지점을 찾는 고객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지점의 이익 향상과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지점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시장에서 새로운 매체에 대한 꾸준한 연구와 이해 노력을 통해 높은 적응력을 갖춰 꾸준히 성과를 창출하는 교보생명의 영업 조직이 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9041,549Byte

답변
"너와 나가 아닌 함께"
다양한 배경과 분야에 대한 이해 노력을 통해 업무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교내 마케팅 경진 대회에서 다양한 전공에 대해서 이해하며 팀원들과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여 성과를 이뤘던 경험이 있습니다. 제품의 마케팅 방안과 최종 기획서 작성, 발표를 맡았습니다. 최종 기획서를 쓰고 발표를 준비하는 단계에서 제품의 기술적 원리와 제품 디자인 관한 내용 이해가 어려워 자료 취합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먼저 이해가 어려운 부분들과 추가적인 자료가 필요한 부분을 구분 지어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기술적 원리를 담당한 팀원들에게 정리한 내용을 제공하여 추가적인 설명과 참고자료를 요청하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직접 만나서 설명을 부탁했습니다. 추가 자료와 설명을 통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종 기획서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시간과 다른 분야에 대한 넓은 이해가 필요한 과정이었지만 발표와 질의응답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회준비를 통해 모두가 다양한 전공을 응용하여 효율적인 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각자가 가진 역량을 극대화시켜 금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보험 영업 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고객들 또는 조직 내 보험 설계사들을 상대하거나 다른 영역의 전문가들과의 협업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때 새로운 분야에 대한 이해 노력과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과의 결합을 통한 정확한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업무에서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할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8031,39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