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GS리테일 2023년 상반기 인턴 영업관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문화콘텐츠학과
  • 학점 3.8/4.5
  • 오픽 IH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2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3회
  • 7,96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유통 현장에서 쌓은 대응력"
SSM 시장의 선두에서 유통트렌드를 주도하는 GS리테일의 수퍼사업부에서 점포의 매출 증대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대학에서부터의 자취 생활, 장교 군 복무 중의 소도시 생활은 대형마트와 편의점의 중간지대를 책임지고 O4O, 퀵커머스 서비스를 확장한 GS더프레시에서의 점포영업 직무 수행에 매력을 더해주었습니다.
저는 OOO 물류 입고도우미로 근무하며, 명절을 앞두고 입고 물품 수량이 약 300개에서 400개로 폭증한 상황에 효율적인 전략으로 대응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동료 2명의 의견을 수렴했고, 협소한 공간의 극복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란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이에 따라 다루기 쉬운 큰 상품부터 비숙련 인원이 선제적으로 담당함으로써 작업 공간을 빠르게 확보하고 동선을 개선하여 물동량 증가에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소통을 통해 상황을 분석하고 신속히 대응했던 이러한 경험을 발전시켜 고객에게 신선한 행복을 주는 점포영업 인재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498851Byte

답변
"1인 가구 맞춤 혜택, 오직 GS더프레시에서"
식품 영역을 중심으로 1인 가구를 위한 혜택의 직관성에 집중해야 합니다.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30년 35.6%, 2050년 39.6%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평균 생활비 132만 원 중 절반가량이 식비 관련 소비인 상황에서, 1인 가구를 겨냥한 식품 분야에서의 혜택 직관성 강화는 유통트렌드 변화에 고객 최우선 관점에서 대응하기 위한 최우선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구체적인 방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우리동네GS클럽 멤버십 기반의 즉석조리식품 혜택 제공
2. 요마트 서비스의 요기패스X 무료배달 카테고리 확대
3. 계산대를 거치지 않는 GS PAY 기반의 GS더프레시 매장 내 결제 서비스

1~5월 우리동네GS클럽한끼 가입자의 131.6% 증가, 1분기 기준 392개에 달하는 국내 최대의 전국적인 매장 인프라 등을 바탕으로
위와 같은 전략의 유효성을 제고할 수 있으리라 판단합니다.

글자수 500805Byte

답변
"조회수를 600% 성장시킨 PD"
OOOOO PD로 활동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 개선 방향성을 수립하여 조회수를 약 600% 성장시켜 본 경험이 있습니다.
우선 이전에 제작한 콘텐츠에 대하여 15명의 동료 PD들로부터 개선점을 도출해 반영했습니다. 이후 기획 단계부터 19~35세 나이대로 한정한 주요 타깃층의 관심사에 집중한 벤치마킹을 진행했습니다. 7회의 방송을 제작하며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량을 비교분석하여 가장 관심도가 높은 키워드를 도출해 게시할 제목 텍스트와 섬네일 이미지로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타깃 시청자가 느낄 콘텐츠의 매력을 더하고 도달률을 개선하여 이전 콘텐츠에서 1,550회에 머무르던 조회수를
신규 콘텐츠에선 9,931회까지 성장시켰습니다. 16주간 지속한 활동 속에서 체계적으로 유지한 자료는 조회수 기여도에 따라 요약한 보고서로 별도 제작하여 교내 자기 주도학기제 우수상(31명 중 2위)까지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92822Byte

답변
"주도성과 책임감"
마케팅 대행사 사무보조로 근무하며 팀원들의 업무 과중을 덜기 위해 주도적으로 역할을 확장하고 성과를 달성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이벤트 참여자 데이터만을 취합하는 계약직으로 합류했지만, 팀 내 상황을 고려한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기존 팀원들이 담당해 온 이벤트 콘텐츠 기획의 약 60%가량을 분담할 수 있었습니다.
요구되는 수준에 맞춰 책임감 있게 기획안을 완성하고자, 자사의 이전 기획안 자료들을 요청해 참고했습니다. 또한 1개월 단위로 진행되는 경쟁사 벤치마킹의 자료조사를 함께하며 활용할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그 결과 2개월간 담당 브랜드 채널에 게시될
총 21개의 콘텐츠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기획한 콘텐츠들이 게시되며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828명 증가하였으며, 이벤트 데이터 취합 업무와 더불어 추가적인 기여를 인정받아 계약연장을 제안받을 수 있었습니다. 비록 근무 일정 문제로 고사하였지만 의미 있는 협업 경험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501863Byte

답변
"현장에서의 분석으로 고착된 참여율 개선"
육군 장교로 복무하며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율을 20%에서 70%까지 개선하는 데 도전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최초엔 전임 담당자의 부재로, 일반화된 교범에 의존했던 지루한 계획의 고착이 문제라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신속한 현장 확인을 통해 다양한 변수들이 참여 의욕을 저하시키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3곳의 독립된 주둔지로 나누어져 항상 이동 소요를 고려해야 했던 공간적 특수성, 코로나19에 따른 격리 인원 발생 등 현장의 변수는 참여 병사뿐 아니라 교육을 진행하는 간부들의 의욕까지 떨어뜨리고 있었습니다. 이에 상금과 포상휴가 등 혜택이 체감되는 상급부대의 공모전을 교육 계획에 우선 반영하며 모든 부대원의 니즈를 충족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초기 계획 단계부터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점검하고, 교육의 일부는 직접 진행하며 변수 발생을 최소화했습니다. 이렇게 2년간 4번의 단계적인 보완을 통해 참여율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9284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