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야금(주) 2023년 상반기 신입 HRD·HRM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4.13/4.5
  • 토익 455
  • 자격증 4개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2회
  • 14,46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기업을 지원하는 기준은 안정성과 성장성입니다. KORLOY는 국내 절삭공구 시장 업계 3위로써 안정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항공, 조선해양 부품 등 정밀 시장에 활용되는 절삭공구의 특성상 수요는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세계1위 절삭공구 소비국인 중국의 공작기계 공구공업 협회에 따르면 2030년에는 631억 위안(12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특히 Indexable Type에 강점을 지니고 있는 KORLOY는 고품위, 고 능률 탑 솔리드 인텍서블 드릴과 엔드밀 등을 출시하며 국내 및 세계시장에서 우수한 기술력으로 업계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에 힘입어 코로나19와 러시아 전쟁에도 불구하고 22년 매출액은 코로나 이전 19년 매출을 상회하는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초경 절삭공구의 강자인 KORLOY는 임직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며 임직원과 동반성장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는 기업이라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01835Byte

답변
R 부서는 사내 인적자원관리와 복리후생, 교육관리를 하는 담당 부서로서 회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다양한 부서로부터 충원 및 교육 등의 요청을 받기 때문에 의사소통 능력과 예정에 없는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교에서 인사담당으로 근무하면서 인력 이탈이 잦은 조리원 직종에서 관내 조리종사원 상시 인력 풀을 조직하여 1주일 이상 충원에 걸리는 기간을 3일 이내로 단축한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엑셀을 활용하여 휴직에 따른 연차 계산 서식을 개발하여 교직원들의 컴플레인과 이의 제기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위 경험을 통해 직무에 필요한 부분이 문제 해결능력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분기마다 관리자들과 무기계약직 근로자들과의 면대 면 간담회를 추진하여 근무환경개선과 직접 소통의 창구를 열어 근로자들의 만족도를 60% 이상 상승시켰습니다. 위 경험을 통해 직무에 중요한 부분은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499866Byte

답변
저는 KORLOY의 인재상 중 팀워크와 알맞은 인재입니다. 서로를 배려하고 각자의 장점을 살려 업무를 분담한다면 어떠한 역경이 팀 앞에 닥치더라도 돌파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교내 우수기업탐방 발표회에서 팀장으로 활동하면서 팀워크를 중시하며 활동을 전개한 경험이 있습니다. 4명의 팀원으로 이루어진 조의 팀장을 맡으면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팀원 간에 발생한 갈등을 해소해야 했습니다. 서로 자신들의 전공과 관련된 기업을 탐방하고 싶어 하는 것이 주 갈등 원인임을 파악한 저는 서로 협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여러 오프라인 모임을 가지면서 서로 하나씩 양보를 하도록 유도하였고 뒤풀이 등을 통하여 친밀감을 쌓도록 유도하였습니다. 그 이후 친밀감이 생긴 팀원들의 희망하는 업무를 요청받아 적절한 업무를 분담했습니다. 그리고 그 외의 업무는 팀장인 제가 총괄하면서 수상을 받기 위해 진두지휘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장려상이라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494857Byte

답변
입사 5년 후 저는 인사팀 대리급의 실무자로서 인사평가 제도를 기획하고 있을 것입니다. MBO를 설정하여 경영진의 목표 전략에 따라 부서마다 협의를 통하여 부서 목표를 정하고 그에 따른 전략, 과제, 목표치 등을 설정한 뒤에 개인별 직급과 성과 등을 평가하여 공정한 KPI를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러한 지표를 토대로 임직원들의 매년 성과 지표를 평가하여 임직원들의 공정한 고과 평가로 사기 및 동기부여를 진작시키는 인사평가 제도를 기획할 것입니다.
입사 후 10년 차가 되면 인사팀의 과장급 이상 중간관리자로써 평가보상기획을 바탕으로 인재 채용과 노사협의회 업무를 담당할 것입니다 5년 전에 기획한 인사평가 제도를 바탕으로 동종업계 복리후생 등을 평가하여 우수한 인재가 입사할 수 있도록 보상 및 복리후생을 기획하도록 경영진께 건의하겠습니다. 또한 노사 협의체의 원활한 운영을 통하여 단체협약과 취업규칙의 원활한 작성을 도모하고 무분규가 일어나도록 노동조합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511884Byte

답변
초경합금 절삭공구는 탄탈륨, 텅스텐 및 코발트를 바인더로 하는 티타늄 카바이드로 구성됩니다. 이 초경 공구는 내구성과 정밀도가 매우 우수하며 섭씨 9000도 이상의 온도를 견딜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항공, 자동차, 조선해양 부품 제조에 차지하는 비중이 60% 이상에 달합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절삭공구가 활용되는 주요 산업분야로써 실린더, 샤프트, 기어 등을 제조하는 공정에 주로 활용되며 전체 절삭공구 산업분야에서 40% 이상을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 중 하나입니다. 제조업의 성장과 기술 발달에 따라 고품질 절삭공구에 대한 수요 역시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1966년 창사이래 KORLOY는 57년 쨰 초경합금 절삭공구 전문기업으로써 알루미늄 가공용 인써트 제품이 IR52장영실상을 수상을 기점으로 점차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며 미국 특허를 취득하고 2001년 1천만불 수출의 탑을 시작으로 2017년 1억불 수출의 탑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현재 명실상부한 절삭공구의 대표주자로써 나아가고 있습니다.

글자수 508856Byte

‘한국야금(주)’의 인기 합격자소서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