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금호건설㈜ 2023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공공인재학부
  • 학점 4.07/4.5
  • 토익 815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8,326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훌륭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성장"
제가 기업을 선택하는 주된 요소는 성장 가능성입니다. 그 이유는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에서 근무할 때, 저 또한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금호건설은 플랜트, 건축, 주택, 글로벌 사업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훌륭한 성과를 냈으며, 해외에서도 인정받아서 현재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들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의 기조에 맞는 신성장동력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호건설은 훌륭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미래에도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다고 생각해서 지원했습니다.

"자금 분야의 리스크 관리 전문가 성장"
저는 자금 분야의 리스크 관리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거시경제학을 공부하면서,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세계 경제에 미친 영향들을 분석하면서 리스크 관리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신용보증기금 인턴과 9개의 공모전 참여를 통해 리스크 관리에 필요한 역량들을 키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는 회사의 중장기 자금 운용 계획을 수립하고 싶습니다. 거시 경제를 철저히 분석하고, 대내외적인 리스크를 파악해서, 자금 운용 계획에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사업 부서와의 긴밀한 소통으로 사업의 안정적 운영에도 지원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안정적인 성장에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6941,202Byte

답변
자금 분야의 리스크 관리 역량을 키우기 위해, 신용보증기금에서 기업의 보증 연장, 갱신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관련 서류를 꼼꼼히 조사한 후 피보증인의 결격사유 유무를 파악해서 리스크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최적의 리스크 관리를 하기 위해 업무를 세 단계로 나눴습니다.
첫째, 법인등기부등본과 주주명부를 통해 피보증인이 등기상, 실질적으로 대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지 파악했습니다.
둘째, 국세 완납증명서 및 4대보험 완납 증명서를 통해 체납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셋째, 재무제표와 신용 정보 조회서를 확인해서 대출 상환능력 유무를 파악했습니다.

세 단계로 나누어 업무를 수행한 결과 리스크 관리를 잘할 수 있었고 생산성도 높아졌습니다. 그 결과 총 142건의 보증 및 갱신 업무를 실수 없이 마쳤고, 우수 인턴까지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분석력을 키우기 위해 경제 스터디 활동을 했습니다. 경제 스터디에서 한 주간 이슈가 된 경제 사례들을 조사하고, 우리나라 산업과 기업에 미치는 효과들을 토의하고 분석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미국의 긴축정책과 인플레이션의 고착화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들을 경제 모형으로 분석했고, 우리나라와 미국의 금리 차이로 인한 환율 변화를 IRP 모형으로 분석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제 분석력을 키웠습니다.
이러한 역량으로, 자금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겠습니다.

글자수 6921,185Byte

답변
위기를 극복하고, 금융보안원 공모전에 입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마감 3주를 앞두고 주제를 바꿔야 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핀테크 규제 현황과 개선 방안을 주제로 정했으나 조사 과정에서 이미 해당 주제가 시행 예정임을 발견했습니다. 주제를 바꾸지 않으면 한계점이 명확해 보였기에 주제를 바꾸기로 결정했습니다.
당시 가상 자산의 변동성이 심했고, 정부와 금융당국이 가상 자산으로부터 금융소비자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하는 모습에 문제의식을 가졌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정책과 법이 금융소비자를 가상 자산으로부터 보호하지 못하는 원인 파악 및 개선 방안 도출을 주제로 정했고, 이를 통해 자료조사 역량과 비교 분석 역량을 키웠습니다. 논문의 논리성을 키우기 위해 세 가지 업무를 맡았습니다.

첫째, 7개의 국내 논문 조사를 바탕으로 가상 자산과 기존의 자산과의 차이를 분석해서, 자본시장법으로 규제를 못 하는 원인을 파악했습니다.
둘째, 국내외 가상 자산 거래소에서 자체적으로 금융소비자 보호 정책들을 조사하였고, 비교 분석을 했습니다. 이를 통해 각 거래소의 정책이 일관적이지 않음을 알 수 있었고, 자체적으로 한계가 있는 부분도 파악했습니다.
셋째, 가상 자산에 대한 우리나라 정책과 법을 미국, EU와 비교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정책과 법의 한계점을 파악했고, 개선 방안을 도출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장려상을 수상해서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글자수 7081,219Byte

답변
저의 장점은 책임감이 강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일을 수행할 때,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은행에서 통계조사보조원으로 근무할 때, 목표 회수율인 80%를 넘는 91%의 회수율을 달성한 성과도 얻었습니다. 통계조사보조원으로 근무하면서, 기업 경기조사담당자분과 연락으로 설문조사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대부분의 담당자분께서는 조사에 쉽게 참여하셨지만, 소수의 분들께서는 강한 거부를 하셨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설득하기 위해 전화뿐만 아니라 하루에 한 통씩 기업 경기조사 필요성과 간곡한 부탁을 편지에 적어 팩스로 보내드렸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인 설득으로 인해 강한 거부를 하시던 분들 중 몇 분이 조사에 응해주셨고, 팀 내 회수율 1등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조직의 분위기를 긍정적이고,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 저의 특기입니다. 저는 성격이 차분하며, 상대방의 말을 잘 들어줍니다. 또한 고민 상담과 조언을 통해 조직원들과의 내적인 친밀감을 잘 쌓습니다. 그리고 조직에 대한 소속감도 커서 조직원들이 꺼리는 일도 솔선수범해서 최선을 다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넣고, 팀원들과의 관계에도 좋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러한 특기를 통해 금호건설에 입사한 후, 조직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넣고, 구성원들과의 화합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글자수 7021,215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