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금호건설㈜ 2023년 상반기 신입 환경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시스템공학과
  • 학점 4.1/4.5
  • 토익 795
  • 자격증 3개
  • 수상 1회
  • 교내활동 3회
  • 자원봉사 1회
  • 10,175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플랜트 산업 분야의 선두 주자로 거듭나도록 이바지하겠습니다."

몸소 체득한 자세와 설계 역량으로 금호건설을 풍력 발전 기술의 선두 주자로 거듭나도록 이바지하겠습니다.
저는 학부 연구생으로 ‘반 밀폐공간 내 수소 연료차 가스 누출 및 화재사고 대응 기술 개발’ 연구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맡은 업무 외에도 더 큰 도움이 되고자 Ansys fluent 툴 사용에도 도전하여 담당 교수님의 연구 보고서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덧붙일 수 있었습니다. 연구에 참여하며 유동 해석을 위한 모델링 단계에서 미세한 실수라도 큰 결함이나 전혀 다른 결과를 나타내게 되어 설계 단계가 가장 중요하고 세밀해야 한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2년간 연구에 참여하며 철저한 사전 조사와 몸소 체득한 연구 자세를 바탕으로 모델링을 통한 유동 해석에 흥미를 느꼈고 툴 사용을 위해 밤낮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연구에서의 만족스러운 결과와 도움이 되는 제 자신을 보며 설계와 그 설계를 통해 해석하는 일이 제 적성에 맞다고 생각하여 금호건설 플랜트 분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금호건설 플랜트 분야의 해상 풍력 발전 기술 개발에 도전하고 싶습니다. 미래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발전 시스템 최적화, 에너지 생산 기술 등의 혁신을 만들고 싶습니다. 제 강점인 세밀한 모델링 역량과 곧 배울 금호건설에서의 플랜트 직무를 결합하여 최종 목표인 CM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글자수 7041,203Byte

답변
"하면 된다’는 자신감으로 학과 수석, 그리고 또 도전"

저는 모든 학기 꾸준한 학점 상승과 수석으로 ‘하면 된다’는 자신감과 도전 정신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학생 새내기 시절, 전공 수업에 큰 흥미를 붙이지 못하여 학업에 소홀했던 저는 3점대 중반 학점에 머물렀습니다. 군 제대 후 부모님의 등록금 부담을 위해 하던 아르바이트보다 학업에 몰두하여 장학금을 받아보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바로 첫 단원부터 공부하기보다는 과목의 단원을 모두 나열한 후 적절히 분배하여 진도를 설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일일 계획을 상세히 세우고 공부하였습니다. 그 결과 5학기, 4.38점으로 과 3등을 하여 멀게만 느껴졌던 장학금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에 안주하지 않고 목표를 과 수석으로 변경하였고 더 높은 목표를 이루고자 더 노력하였습니다.

일일 계획의 부족한 부분을 찾아 피드백을 하며 복습 횟수를 늘렸고 기존 공부 방식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밤낮으로 공부한 끝에 모든 학기 꾸준한 학점 상승을 이루었고 6학기에는 4.5점으로 과 수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성공 경험으로 저는 ‘하면 된다’는 자신감과 도전 정신을 얻으며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학부 과정에서 이룬 성공 경험으로 얻게 된 도전 정신과 일반기계기사를 취득하며 갖춘 기반을 바탕으로 금호건설의 플랜트 직무에 끊임없이 연구하고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글자수 6991,195Byte

답변
"경청하는 자세로 의견 충돌을 팀워크로 바꾸어 수상까지"

저는 갈등을 외면하지 않고 경청하여 협력으로 이끌어 내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목적을 먼저 파악하고 감정을 헤아리려 노력합니다. 이 노력으로 학부 시절 총 5번의 팀워크에서 모두 좋은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일례로 대한 설비공학회의 HVAC 경진대회 준비 당시, INVENTOR와 CAD를 이용한 3D 모델링 과정에서 저는 연구에서 깨달은 점을 바탕으로 모델링을 최대한 세밀하게 하여 출력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여러 번 출력하고 실험해 보면서 결함을 보완하자는 팀원과의 의견 차이가 생긴 적이 있었습니다.
저는 먼저 팀원의 말을 경청하며 말하고자 하는 바를 파악하였고 이는 상대방도 저의 의견을 들을 준비를 할 수 있게끔 해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연구에서 직접 경험하며 얻은 점을 언급하여 팀원 모두가 만족할 만한 방향을 제시하여 한마음으로 협력할 수 있었습니다.

모두가 협력하며 만든 세밀한 모델링으로 원하는 규격과 메커니즘에 맞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고 밤낮으로 실험한 결과 장려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갈등을 외면하지 않고 협력으로 이끄는 강점을 발휘하여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며 금호건설 플랜트 사업 팀에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해서 나아가겠습니다.

글자수 6721,150Byte

답변
"계획형 인간, ESTJ"

저는 MBTI 유형 중 ESTJ형 사람으로서 일과 휴식을 포함한 매사에 모두 계획을 세우고 이행하는 편입니다. 무엇이든 행동으로 바로 옮기기 전에 세부적인 시간 계산으로 효율이 가장 좋은 방법을 택합니다. 또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상한 후 대책을 세우며 리스크가 가장 적은 방법으로 이행합니다. 이로써 세운 계획대로 일을 수행하며 얻는 성취감을 삶의 원동력으로 사용합니다. 이를 토대로 입사 후의 계획을 세우고 매 업무마다 최적의 효율로 수행하겠습니다. 입사 후 1년간 기계 설계와 플랜트 사업에 대해 이해하겠습니다.
제가 학부 과정에서 공부한 기계 설계와는 메커니즘, 기술 등 다를 것으로 판단됩니다. 1년간 동료, 필드 선배님의 도움을 받으며 설계 엔지니어로 적응하겠습니다. 3년 이내로 금호건설 플랜트 사업의 신재생에너지 생산 기술 개발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직무 수행 팁과 여러 현장 경험을 토대로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최적인 솔루션을 제안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플랜트 사업 영향력 상승에 이바지하겠습니다.

5년 이내로 기계기술사를 취득하고 플랜트 사업 선두 주자로 거듭나도록 앞장서겠습니다.
기계기술사를 취득하여 후배와 동료에게 그동안 겪은 노하우를 전수하고 플랜트 사업 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겠습니다.
이후에도 회사의 더 큰 도약을 위해 노력하는 CM 전문가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7011,194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