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2022년 하반기 신입 전기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5개
  • 수상 4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0,09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평가착안사항 : 직무수행능력"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재해의 근본적 원인은 ‘작업자의 부주의 및 불안정한 행동과 상태’ 라고 생각합니다.
중대 재해 조사보고서 621건 중 개인보호장구 미착용 등 단순한 기술적 관리 원인을 기술한 보고서가 98.4%(611건)로 가장 많았습니다. 또한 2021년 기준 추락 351건(42.4%), 끼임 95건(11.5%)으로 기본적인 안전 수칙 준수로 예방이 가능한 사고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한 가지 예로 고등학교 2학년 재학 중 전자회로 납땜 실습 중 한 학생이 급하게 과제를 수행하다가 실수로 인두기의 손잡이 부분이 아닌 열이 발생하는 곳을 잡아 손바닥에 큰 화상을 입은 적이 있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산업현장 또한 결국 근본적인 사고의 원인은 근로자의 ‘작업자의 부주의’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산업재해의 근본적 원인의 해결방안은 ‘안전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 재학 중 몇몇 학생들이 내선공사 실습장에서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고 배관 작업을 하다가 손을 크게 다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선생님께서는 저에게 ‘전기반장’이라는 자리를 주신 적이 있습니다. 저는 실습 시작하기 10분 전에 같은 반 학생들이 모두 보호구를 끼게 하게끔 사전에 알려주었고 회로를 작동 시킬 때 전류를 투입하는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학생들 가운데 보호구를 불편해서 끼지 않겠다는 목소리가 나온 적이 있었는데 “저번처럼 사고가 다시 발생할 수 있으니, 사소한 것이라도 잘 지켜서 다치지 말자.” 라고 학생들에게 설득하였습니다. 학생들은 그 말에 동의해주었고 그 결과 고등학교 2학년 동안 아무 사고 없이 실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현명한 방법은 사전에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안전교육을 실시한다면 노동자에게 산재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줄 뿐만 아니라 노동자의 안전불감증 또한 해소하게 되며 생명의 위협 요소를 방지하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앞서 언급한 ‘전기반장’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도 마찬가지로 노동자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사전에 산업안전 보건에 관한 안전교육 사업에 크게 이바지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글자수 1,1061,889Byte

답변
"평가착안사항 : 조직이해능력"

4차 산업혁명의 시대 도래로 인해 지능화와 정보화를 활용한 기술들이 산업현장 속에 대거 등장하고 있습니다.
2021년 1월에 도입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 이후 ‘스마트 안전 솔루션’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사례로 일부 기업들은 ‘스마트 안전조끼’를 작업자들에게 도입하였습니다. 조끼에 탑재되어있는 ‘보디캠’을 통해 사각지대 시야 파악과 작업자의 작업 현황을 PC, 스마트폰 등에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위험 지역 접근을 확인하고 비대면으로 원격으로 지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화 및 정보화된 기술을 산업현장에 도입하여 중대 재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안전 보건 환경 또한 더욱 고도화된 첨단기술이 도입되어 노동자의 능률향상 및 생명 안전을 더욱 지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산업안전보건공단은 모기업의 주도로 협력 업체와 함께하는 `안전 보건 공생 협력 프로그램` 사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협력 업체에 위험성 평가와 기술지원 활동 등 인적/물적 지원해줌으로써 안전 보건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현재 사업 또한 강화되어야 하며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협력 업체 대상으로 IoT(사물인터넷)를 접목한 통합 안전관리 시스템 및 ICT 장비를 능숙히 다룰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작업자의 기술 역량이 강화되며 산업현장에 전문화된 인력이 늘수록 안전성 또한 비례해서 증가하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편으로, 디지털, 정보화 기술의 발달로 재택근무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동시에 물리적, 생물학적, 인간공학적 유해 위험요인에 노출될 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 요인에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안전한 재택근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절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산업안전 분야의 이러한 정책들이 원활하게 실현되기 위해선 먼저 공단의 일원들이 최신기술 및 전문기술을 습득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입사 후에도 매일 꾸준히 공부하여 빅데이터, AI, IoT 등 4차 산업과 연계한 최신기술 습득에 기여할 것입니다. 차별화된 전문성을 확보하고 혁신적 산업안전 서비스 기반을 확보하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유능한 인재가 될 것입니다.

글자수 1,1872,039Byte

답변
"평가착안사항 : 자기개발능력"

‘전기’ 분야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선 먼저 ‘전기’ 분야의 기초 지식부터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고등학교 재학 중 전기의 기본이 되는 시퀀스 제어 회로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자 승강기기능사와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취득할 당시 코로나19의 어려움으로 인해 학교에선 실기 방과 후 수업이 열리지 않아 독학으로 연습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도움을 줄 사람이 없다고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매체들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강좌 영상들을 반복하며 학습하였고 출제 기준들을 꼼꼼하게 살펴보므로 감점 및 실격 요소들을 줄여 나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 달간 실습한 결과 2개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승강기기능사 취득을 통해 EOCR, MC, 릴레이, 타이머 등의 전자접촉기 동작과 기구 배치 및 배선할 때 요령들을 익히게 되었고 전기기능사를 통해 배관 쉽게 구부리는 팁과 벨 테스터기를 이용한 점검 방법, 전동기 제어회로, 급 배수 처리 회로 등의 동작 형태 또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자격증 취득에 어려움이 있는 친구들이 있어 학습한 것을 토대로 도와주므로 배웠던 것을 금방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실습 부분뿐만 아니라 이론 측면에서도 역량을 기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전기 전자과에서 전기회로 수업을 들으면서 3상 전력, 공진, 역률 등 교류회로 부분의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기회로, 전기기기, 내선공사 과목을 열심히 공부하여 1, 2학년 때 교과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배운 것을 적용하여 전기, 승강기, 전자기기, 전자계산기, 전자캐드 5개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전기의 기초적인 지식도 중요하지만, 더 나아가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가 되기 위해 현재 전기기사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며 회로 이론 부분을 예습하고 있습니다.

전기 직무의 산업 현장에서는 무엇보다 안전이 항상 첫 번째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규정에 알맞은 기구와 재료, 도구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기설비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였고 전선의 규격과 종류, 절연저항 측정, 접지공사 방법 등을 익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최신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는데 한 몫할 것이며 최고의 전문가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 입사 후에도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발전하는 선두 주자가 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2262,107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