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2016년 상반기 인턴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1개
  • 수상 2회
  • 33,754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안전보건공단의 홈페이지에서 자료를 검색해보니 제가 학교나 지하철역 등에서 자주 보던 것들이 많았습니다. 또, 어플리케이션은 설치해보니 유용한 정보가 많아서 미리 다운받지 않은 것이 후회가 될 정도였습니다. 저는 ‘왜 이 좋은 것들을 사람들이 잘 모를까?’라고 곰곰이 생각하며 저의 경험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학교는 학교홍보도우미인 ‘OOOO’라는 학생조직이 있습니다. OOOO가 되면 학교홍보 시나리오를 익히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팀으로 나뉘어 학교홍보에 임합니다. 특히, 입시기간에는 중학생들이 학교에 호기심을 가지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활동을 전개합니다. 이러한 OOOO활동은 다른 학교와 다른 차별성을 갖게 하여 매년 신입생 모집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체계적인 ‘홍보’의 중요성을 잘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안전보건공단만의 ‘OOOO’를 조직할 것을 제안합니다. 즉, 청소년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안전보건공단의 서포터즈를 조직하여 창의적이고 톡톡튀는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이를 반영한다면 홍보효과가 증대될 뿐 아니라 공단의 이미지 제고 및 인재 육성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제가 서포터즈라면 3가지 방안을 제시합니다. 첫째, 접근성 향상프로젝트입니다. 캐릭터 및 연예인을 활용한 포스터, 리플렛, 영상 등을 홍보 거점 지역에 꾸준히 보급하여 친숙한 이미지를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둘째, 재미있는 홈페이지 꾸미기입니다. 공기업 홈페이지를 탈피하여 영상자료, 웹툰, 게임, 퀴즈등을 탑재하고 이벤트를 실시하며 포털사이트등에 배너로 홍보함으로써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도는 부가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의 홍보효과도 높일 것 입니다. 셋째,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캠페인 활동의 전개입니다. 온라인의 접근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SNS를 중심으로 한 지속적인 정보공유를 실시하고, 다양한 이벤트, 안전제일주의를 ‘칭찬합니다’ 코너등을 운영하자는 것입니다. 또, 오프라인에서는 지역 축제 등에 서포터즈를 파견하여 공단홍보부스를 설치하여 안전의식 고취와 공단홍보에 앞장서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꾸준한 활동은 전 국민의 안전의식 고취에 큰 변화를 몰고오리라 확신합니다.

글자수 1,0921,889Byte

답변
학창시절 방송부 지도선생님은 늘 ‘방송부가 활동을 잘하면 사람들은 원래 그렇다고 말하고, 조금이라도 실수하면 왜 그러느냐고 한다. 실수하지 않는 것은 당연한 것이니 책임에 최선을 다하라’고 강하게 가르치셨습니다. 워낙 엄한 선생님이셨기에 우리는 늘 약간의 긴장상태로 일과표 타종의 세팅, 아침 등교방송 및 교가 송출, 점심 음악방송, 학교축제의 진행 및 학교행사 지원활동 등에 임하였습니다. 특히, 저는 아나운서로서 교내음악방송의 당번이 되면 전날부터 대본을 연습하고 점심도 먹는 둥 마는 둥 하며 뛰어 내려와서 방송을 준비하고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학생이 듣지 않는다고 하여도 저는 가능한 학생들의 사연을 잘 전달하고자 감정을 담아 열심히 대본을 읽었습니다.

안전보건공단 경영(6급)에 지원하면서 공직자의 직업윤리 중 ‘책임감’을 엄격하게 배운 방송부 활동을 통해 가지게 되었고, 이것은 공직자에게 가장 중요한 직업윤리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책임감’이란, ‘부여받은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 환경과 타협하지 않으며, 원칙을 갖고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책임감을 지켜서 얻은 행복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아침 등교 시 정해진 시간에 오케스트라로 편곡된 교가를 송출하면서 경험한 일입니다. 방송실의 방송장비는 노후되어 직접 정해진 시간에 교가를 틀어야만 했는데, 저는 맡은 임무이기에 매일 아침 7시 48분이면 교가를 틀었습니다. 그 후, 선배님들의 졸업식장에서 교가 시간이 되었는데, 작년에는 거의 따라 부르지도 않던 교가가 강당이 울릴 만큼 모두가 한마음으로 크게 부르고 있는 상황을 보면서 순간 소름이 돋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무도 귀기울여 듣지 않는 것 같던 매일 아침 7시 48분의 교가는 어느 순간엔가 졸업하는 선배들에게 새겨져서 학교문화의 변화를 만들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책임감이란 주어진 임무에 대하여 어떤 대가를 바라지 않고 꾸준히 수행하는 자세라고 생각하며, 책임감이 있다면 원칙을 지키고자 하는 정직한 마음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책임감은 공직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직업윤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미래의 안전보건공단 사원으로서 학창시절 쌓아온 책임감을 바탕으로 공단의 발전을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근무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글자수 1,1441,983Byte

답변
세 자매를 키우신 어머니는 언니와 제가 다투면 늘 ‘내가 옳다면 너도 옳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꾸중하셨습니다. 이런 가르침 덕분인지 저는 크게 갈등관계가 있는 친구들이 없고, 두루두루 잘 지내는 편이지만 학급활동 및 동아리활동에 있어 크고 작은 의견의 충돌과 갈등을 경험하며 더욱 깊게 깨닫게 된 점이 있는데 바로 ‘내 생각이 맞는다면 상대방의 생각도 맞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학교는 특성화고이기에 수행평가나 실습활동에서 조별과제 및 프로젝트 발표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학년 때 ‘상업경제’라는 과목의 수행평가를 위해 배정된 조원들과 과제를 준비할 때입니다. 성격적으로 저와 극과 극인 친구가 같은 조가 되어서인지 사소한 결정에서조차 의견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었고, 급기야 조원들 모두가 무기력하게 포기하는 모습을 보일정도로 조직의 팀웍이 약해져 버렸습니다. 처음엔 갈등만을 야기하고 무책임하고 포기하는 친구들이 이해가 잘 안 되고 답답하였지만, 이런 상황을 들은 어머니께서는 ‘내가 잘하고 싶은 만큼 다른 친구들도 잘하고 싶어하기에 갈등이 생기는 것이다’라고 생각해야 한다며 격려하셨습니다. 따져보니 결국 더 잘하고자 의견을 모은 것이고, 그 과정에서 갈등이 생긴것이기에 어머니의 가르침을 기억하며 친구의 입장을 배려하며 의견을 다시 모았더니 결국 같은 생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우리 팀은 가장 멋진 발표를 할 수 있었습니다. 담당 선생님께서 도 발표한 자료보다 의견을 모으고자 노력한 성의가 더욱 빛난다고 칭찬해 주셨고, 잠시지만 서먹해졌던 친구관계도 오히려 더욱 친밀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이 있기에 업무상의 갈등관계인 사람을 만난다면, 저는 ‘저분도 정말 잘하고 싶어서 열심히 활동하시는 분이시구나’라는 생각으로 소통하며 상대의 의견을 수용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상대방을 이해하기위해 노력할 뿐 아니라, 수용한 상대의 생각위에 제 생각을 첨가하는 형태로 타협점을 찾아 가겠습니다. 저의 태도가 공단내에 전파된다면 팀의 생산성을 높일 뿐 아니라 구성원 간의 친밀도도 높아지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글자수 1,0861,892Byte

답변
최근 뉴스를 통해 여러 아동학대 사건을 접하였습니다. 아직 청소년인 제가 보기에도 마음이 아팠고 ‘왜?’라는 질문을 수도 없이 던졌습니다. 제가 나름대로 내린 결론은 가장 큰 이유로 ‘부모준비가 되지 않은 성인이 부모가 되었기 때문이다’라는 생각입니다. 나아가 이런 생각 끝에 ‘나는 준비된 사람인가?’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차근히 자신을 돌아보니 학창시절을 통해 준비된 사람으로 성장한 경험이 있기에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교내 방송부의 아나운서로 꾸준히 활동하며 학급 실장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실장의 중요한 역할은 바로 담임 선생님의 역할을 돕는 것과 학급 동료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하는 일입니다. 저는 담임 선생님께 자주 방문하여 각종 전달사항을 전파하고 간단한 행정업무를 돕는 것에 부지런히 임하고 있습니다. 방송부의 아나운서로는 3년간 꾸준히 점심시간의 자체 음악방송의 아나운서로 학우들의 여러 사연을 잘 전달하고자 노력해왔으며, 듣는 사람이 있건 없건 주어진 임무에 최선을 다하고자 대본을 미리 읽고 연습하며 더 성장하는 아나운서가 되고자 열심히 노력하였습니다. 그 뿐 아니라 방송부원으로 동료들과 연합하여 학교행사를 지원하고 활동 리포팅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활동도 꾸준히 활동하였습니다. 학교의 가장 큰 행사인 교내 축제에서는 학급 리더로서 학급경연대회를 준비하는 일과 방송부로서 축제 진행을 준비하는 일을 동시에 감당하였습니다. 시간이 겹칠때에는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적절히 조율하며 두 역할에 모두 충실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안전보건공단에 지원하는 현재의 저에게 주어진 과제를 분석하고 기획하여 추진하는 능력과 담임교사를 돕는 비서로의 역할, 꾸준히 책임감 있게 임무를 수행하는 사무행정가의 역할을 다소 경험하였고 그 소양을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의 활동과 학교의 활동이 완전히 같을 수는 없겠지만, 학창시절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경험을 바탕으로 준비된 자세를 갖춘 저는 안전보건공단 경영(6급)에 가장 알맞은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무엇보다 신입 여사원으로서 선배들과 융화되고 지원하는 업무에는 가장 최적화되어 있다고 감히 생각합니다. 또한, 교내 방송부 활동의 경험을 살려 안전보건공단의 각종 행사 후 리포팅 영상의 제작 및 보급 활동에도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글자수 1,1582,024Byte

답변
저는 우리 학교 방송부의 OO대 아나운서입니다. 방송부의 기본적인 활동은 학교행사 시 음향 및 영상 촬영, 행사 후 행사 리포팅 영상의 제작 및 보급, 점심 음악방송, 아침 등교 방송, 교내 축제 시 공연 스텝 활동, 학교홍보영상의 제작 등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저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면접을 통해 당당히 방송부원으로 합격한 이후 선배님들의 도움과 지도 선생님의 안내를 받으며 아나운서로서가 지녀야 할 자질을 키우고자 노력해 왔는데, 특히 여러 영상물을 제작하는 활동을 통해 성장한 것이 가장 큰 자산입니다. 처음 영상을 제작할 때엔 시나리오나 대본도 없이 마구잡이식 촬영을 하였지만 지도선생님의 안내를 따라 영상 제작을 위한 스토리보드의 작성, 카메라 앵글 및 조명의 이해 등을 배우며 단순 촬영하는 것보다 사전 준비 단계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아나운서인 저는 발음 및 표정의 교정 등을 통해 카메라 앞에서도 여유 있고 자연스러운 모습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방송부가 제작한 다양한 영상은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학교홍보에 활용되고 있으며, 학년이 거듭할수록 영상을 제작하는 일은 어렵다기보다 흥미로운 일로 느껴지고 있습니다.

영상제작활동은 더욱 발전하여 작년에는 독도탐방 친구들의 영상을 편집하여 ‘독도로 가보자’라는 캠페인 송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하였고, 2학기에는 학교전담경찰관의 제안으로 ‘OOOOOOO과 대화 영상’ 및 ‘OOOOOOO 밀착취재’ 등의 영상을 만들어 인근 학교에 보급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계기로 저는 남부경찰서장의 표창장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단순한 동아리 활동으로 마칠 수 있는 방송부 활동이지만, 전문성을 가지고 성장하고자 노력한 경험은 소중한 자산이 되었습니다. 특히 영상을 제작하는 활동에 있어 원칙에 근거하여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완성도를 높이고자 꾸준히 노력하며 성장해왔습니다.

이러한 저의 경험은 기획과 행정을 담당하게 될 안전보건공단 경영(6급)의 총무/인사 담당자로서 기획과 행정을 수행하기에 잘 준비된 사원이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무엇보다 빠른 결과만을 추구하지 않고, 바른 과정을 밟고자 노력하며 성장해온 저의 방송부원으로서의 경험은 주어진 임무를 정직하고 책임감 있게 감당하기에 충분히 준비된 사원이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글자수 1,1361,96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