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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티머니 2022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창의기술 매니지먼트전공
  • 학점 3.91/4.5
  • 토익 965
  • 오픽 AL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수상 2회
  • 동아리 2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1회
  • 7,14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Tmoney GO 서비스는 (1) 택시, 버스뿐 아니라 킥보드까지 하나의 앱에 통합해 각각 별도의 앱을 깔아야 하는 불편함을 없앴다는 경험적 장점과 (2) 환승 시 리워드를 제공하는 혜택으로 고객을 락인한다는 점에 있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전국에 교통 결제 인프라를 보유한 티머니만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단기간에 폭발적인 회원을 확보할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선호하는 회사는 산업의 트렌드와 기업의 강점에 따른 성장성과, 사람들의 불편을 해결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통해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사업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공유자전거, 공유킥보드 등 소유형에서 공유형, 구독형으로 모빌리티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시기입니다. 향후 완전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자가용도 공유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모빌리티가 공유되는 만큼 교통 결제의 빈도도 높아지면서 편리하고 일원화된 교통 결제에 대한 니즈도 높아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머니만의 결제 시스템 인프라와 기술력으로 구현될 원스톱 서비스가 더욱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나아가 이동 경험을 새롭게 재편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지원했습니다.

글자수 573983Byte

답변
대중교통의 사용 경험은 휴대폰을 켤 때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들은 경로와 소요시간을 검색하고 결제한 뒤 도착하기까지 모빌리티 앱에 의지합니다. 따라서 티머니의 모바일 앱 서비스가 가장 직관적이고 매끄러운 경험을 제공하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운영하는 일은 서비스의 경쟁력에 결정적인 역할이라고 생각해 지원했습니다.

IT서비스로 일상 속 불편함을 해결하는 것에 매력을 느껴 1년간 교내 IT경영학회에서 모빌리티, 게임, 이커머스 등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특히 설문, 인터뷰 등으로 사용자를 깊이 이해하고 기획에 논리적으로 반영하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예컨대 '국가적 재난에 대한 카카오의 공익적 서비스'를 주제로 한 IT Case Study 세션에서 카카오맵의 인구밀집도 기반 경로안내 서비스를 제안했습니다. 기획에 앞서 팀원들과 재난의 정의를 구체화하고, 기업의 니즈와 공익성을 함께 고려하는 서비스 방향성을 정립했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자와 외출 인구가 감소한 것에 착안하여, 지도와 장소 정보 등에서 실시간으로 밀집도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안했습니다. 기획에 접근하는 방법이 논리적이라는 현직 기획자 선배님들의 피드백과 함께 최우수 팀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팀과 원활하고 우호적으로 소통하는 기획자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 IT서비스 기업의 인턴 2회를 거치며 개발자, 웹디자이너 등과 직접 협업하고 일정을 조율하는 경험을 얻었습니다.
유튜브 자막제작 서비스의 신규고객 대상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고객 리스트 추출, 마일리지 일괄 지급 및 회수 등을 백엔드 개발자께 요청하여 업무를 기간 내에 완수했습니다. 개발팀은 항상 바쁜 부서였기에 처음 요청을 드릴 땐 조심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요청을 드릴 때마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제 타임라인과 조율했고, 정기 회의에서 프로젝트 경과를 보고할 때마다 향후 개발팀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1~2주 전부터 미리 리마인드를 드렸습니다.

또한 무역 플랫폼 기업의 홍보 인턴으로서 블로그 웹사이트의 기업 소개 페이지를 개설하기 위해 인사팀 및 홍보팀장님의 요청사항을 디자이너께 전달하는 다리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비전, 연혁 등 내용을 PPT에 화면설계서 형식으로 작성했고, 요청사항은 대여섯 개를 모았다가 한 번에 전달해 기존 디자인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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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저는 무던하고 단단해 누구나 신뢰하고 의지할 수 있는 바위 같은 사람입니다. 동아리, 학회 등 어떤 때에도 저는 늘 신뢰할 수 있는 구성원이었습니다. 팀에서 작은 역할을 맡더라도 타인과 팀에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 중요하지 않은 일은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단순 역할 수행을 넘어 결과를 온전히 책임지고자 늘 온 힘을 다했습니다.

청년 비영리단체에서 맡았던 회계의 역할은 단순 지출 관리 및 정산이 아닌, 단체에 지원금을 지급한 재단에 대한 신뢰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지원금 1,300만 원을 문제 없이 지출하기 위해 복잡한 증빙 규정을 외우고 필요한 증빙자료를 놓치지 않도록 각 부서와 미리 소통하며 단체의 돈에 관한 모든 부분을 책임지고 관리했습니다.

고객 지표를 개선하는 과제를 받았던 첫 인턴십에서도 지속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레퍼런스를 남기고 싶었습니다. 첫 구매 마일리지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홍보 이메일 및 SMS 내 링크에 태그를 삽입해 수집한 유입 고객의 객단가, 가입 시기 등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며 데이터를 모았습니다. 인턴십 말미에 인턴 4명 중 직무 우수자로 선정된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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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모빌리티와 결제 서비스의 본질은 고객이 느끼는 편리함을 증대 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의 입장에서 꼭 필요한 편의를 제공하는 고객 지향의 서비스가 장기적으로 선택을 받고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객 지향이란 고객의 목소리를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믿습니다. 제로웨이스트 스타트업과의 자사몰 서비스 개선 프로젝트 대외활동을 진행할 때, 설문조사를 제안하셨던 담당자님을 설득해 Focus Group Interview로 전향한 적이 있습니다. 서비스 전반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파악하는 목표에는 질문과 길이에 제약이 있는 설문조사가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고객 5명을 직접 모시고 인터뷰를 두 차례 진행해 보니 칫솔 등 제품 자체에 대한 의견, 구독 및 체험 서비스와 추가 구성품에 대한 니즈 등 예상치 못한 의견까지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셨습니다. 익숙해져 있던 제품과 서비스를 다시금 낯설게 바라보게 됐고,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기업과 듣지 않는 기업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음을 깨닫는 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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