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동원홈푸드 2021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식품영양학과
  • 학점 3.83/4.5
  • 토익 855
  • 토스 Level6
  • 자격증 4개
  • 6,69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모험이 없으면 큰 발전도 없다"

이는 살아가면서 마주했던 많은 일들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주어 하나씩 달성해 나가는 성취감을 경험해왔습니다. 2020년에는 8개월 동안 식품 공공기관 주관 2개의 대외활동에 도전하며 식품 산업의 식견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다양한 경험들을 해보고자 직접 팀원들을 모집하였습니다. 그 중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관하는 `식의약 소셜커뮤니케이터`에 참여하여 식품안전나라 사이트 홍보 방안에 대해 토의한 적이 있습니다. 코로나 19에 대응하는 슬기로운 집콕생활 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컨텐츠를 제작하였고 간단한 카드뉴스만 제작하는 다른 팀들과는 차별을 두기 위해 영상 제작을 추진하였습니다. 그 결과 연간 최우수 컨텐츠로 선정되어 식품위약품안전처 처장상을 수상하였고 정부 서울청사 옥상의 전광판에 송출되는 영광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최신 트렌드 파악과 아이디어 도출, 이를 컨텐츠화 하는 과정 등의 새로운 경험을 해보면서 도전 없이는 큰 발전도 없다는 것을 더욱 깨닫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저의 성취마인드를 적극 활용하여 조직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577999Byte

답변
저는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며 활발한 소통을 통해 에너지를 얻습니다. 이런 저의 모습이 단순한 인간관계에서 그치지 않고 제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토대가 되도록 관리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서도 빠르게 적응해내며 대외활동과 동아리 활동, 학생회,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 3년간 아이스크림 전문점에서 파트타이머로 근무 했던 경험이 잊을 수 없는 기억으로 남았습니다. 직접 노력하여 노동의 대가를 경험했던 첫 사회생활이었으며 꽤 오랜 기간 근무하여 다양한 사람들을 접해보았기 때문입니다. 최소 주 2일은 아르바이트를 하며 학업과 대외활동 등을 병행하는 데에 어려움도 있었으나 동료들과 그리고 고객들과 소통하며 오히려 에너지를 얻었습니다. 또한 철저한 시간 관리를 통해 더 부지런하게 살게 되었으며 뿌듯함으로 하루를 채워갔습니다. 1년 차가 지나가는 시점에서는 수시로 아이스크림의 품질을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으며 이를 통해 관찰력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이물의 혼입여부, 텁냉동고와 쇼케이스의 온도 체크, 아이스크림의 해동 정도 체크 등 최상의 컨디션의 제품이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관리하였습니다.

글자수 5971,038Byte

답변
최근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제도의 시행에 대한 이슈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식생활 소비 패턴의 변화와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제품의 품질을 더 꼼꼼히 따지고, 보다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었습니다. 이에 건강기능식품 뿐만 아니라 일반 식품에도 기능성을 표기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도입된 것입니다. 식품안전정책/제도/법령 등을 토대로 법적 규격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식품 안전 직무에 이러한 새로운 제도의 도입은 주목해봐야 할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학부시절 식품위생관계법규 과목에서 식품표시광고법을 다루며 식품과 건강기능식품, 의약품을 소비자가 혼동하지 않도록 표시, 광고를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규제 아래 이 제도가 시행이 된다면 식품업계에도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소비자에게도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식품 안전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법적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법규 지식이 필요한 만큼 식품 산업과 식품 안전 이슈들을 끊임없이 학습하여 환경의 변화와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6031,048Byte

답변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식품 안전 및 미생물 연구실에서의 식품영양연구에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식품 안전 직무에 대한 방향성을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식품미생물학과 식품위생학 등의 전공지식을 공부하며 신선식품에서의 고위해성 식중독균은 소량으로도 식중독을 일으키며 감염 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빠르고 간편하게 검출할 수 있는 방법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현재까지 개발된 방법으로 일반적인 배지배양법은 24시간 이상의 분석시간이 소요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PCR 방법 또한 자체 수행시간은 2시간 이내이지만 매우 소량으로 존재하는 식중독균을 검출해 내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물리적, 분자적 농축방법을 모두 적용한다면 반응 민감도가 올라가 식중독균의 검출확률을 증진 시킬 수 있다는 점을 알아내어 실제 양배추와 양상추에서의 장출혈성대장균을 신속하게 검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식품안전분석 경험을 토대로 식품 품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 즉 제어 역량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이에 대한 관심으로 동원홈푸드만의 효율적인 표준관리 기준을 확립해 나가고자 식품 안전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5991,050Byte

답변
"#행동력 #소통의 왕 #관찰력"

식품 안전 직무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식품위생관계법규, 식품품질관리 등의 전공 공부에도 최선을 다했으며 그 결과 전공평점 4.13, 2019학년도 2학기에는 과 1등을 하며 이를 객관적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영양학 측면의 지식 뿐만 아니라 위생사, 식품 기사 자격을 취득하며 식품위생과 가공공정 및 성분 분석 등의 지식을 보충하였습니다. 더불어 실제 공정흐름도 작성 및 위해요소 분석표 작성 등 HACCP 전 과정을 문서화 하는 실무적인 교육을 이수하며 위해요소를 컨트롤 하는 방법과 식품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프로세스에 더욱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저는 주변 상황을 잘 판단해 그에 맞는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워 일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냅니다. 이와 관련해 대외활동 중 내부에서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여 성과를 냈던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도전해보는 UCC 공모전 분야였고 팀원 모두 학업에 바빴던 시기에 진행되었으나 팀장으로서 팀원들의 역량에 따라 시간의 효율성을 끌어올렸습니다. 또한 공모전 입상이라는 목표를 위해 진행 상황을 계속해서 확인하며 팀원들의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다른 팀보다 빠르게 결과물을 제출했으며 내부평가와 조회수 평가를 거쳐 우수상이라는 값진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경험을 하면서 익힌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관찰력으로 적극성을 발휘하여 저에게 주어진 역할 이상을 항상 해내겠습니다. 높은 성취 동기를 가지고 있는 저의 강점 또한 발휘하여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력을 확보해 회사 성과 창출에 기여하는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8061,38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