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문화방송 2021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학부
  • 학점 3.5/4.5
  • 토스 Level6
  • 자격증 14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11회
  • 교내활동 2회
  • 사회활동 5회
  • 자원봉사 1회
  • 6,793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생각하는 경영지원 부문에서의 핵심역량은 '성취감'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유의미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평범한 일상과 특별한 날이 적절히 어우러지는 삶을 지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저에게 있어 성취감이란 주어진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적극적으로 해결 방식을 고수하게 된 원동력이었습니다. 사실 성취감에 너무 도취되어 팀을 흩뜨렸던 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헤일링 서비스를 런칭 할 당시 팀원들로 하여금 무리한 제휴 영업을 주문한 것이었습니다. 결국 팀원들은 과도한 업무량에 그만두게 되었고, 14개월 동안 준비한 프로젝트가 허무하게 종료되었습니다. 사업기획에 있어 업무량 관점에서의 인력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이 문제였습니다. 그 결과 타전공 학생들과 진행하는 자율주행자동차 프로젝트를 계기로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프로젝트의 주요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대외적으로는 자율주행 기술과 연관된 거시·미시환경을 분석하였습니다. 동시에 대내적으로는 팀원들의 업무 난이도를 분석하여 업무 평가요소를 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중요도에 따라 업무 스케줄을 맞추다 보니 차등적인 일정에 불만을 품는 팀원들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에 팀원들의 업무를 보조 하고자 데이터 모델에 의한 고객분석, 맞춤형 차선인식 프로그램을 코딩하였습니다. 그 결과 군집주행 RC카 개발을 성공하게 되어 우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여태껏 경험하지 못한 머신러닝·컴퓨터비전 기술을 적용 시키는 것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앞으로도 끈기와 긍정적인 성격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성취를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8041,407Byte

답변
최근 급변하는 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조직 내 Agile 측면을 강화 시키려는 관심이 지속적으로 제고 되고 있습니다. 이에 기존의 성과관리 도구인 KPI의 한계점을 보완한 개념인 OKR이 부각되는 중입니다. OKR이란, 명확한 목표 설정을 기반으로 성과관리의 목적이 실현될 수 있도록 기존의 일하는 방식을 바꿔주는 도구입니다. 여기에서 O의 Objective, KR인 Key-Result로 구분하여 구성원 스스로가 목표를 설정하여 조직의 미션을 향하게 만드는 구조를 띄우고 있습니다. 덕분에 기존의 MBO 체계의 Top-down 목표 설정 방식에서 더 나아가 Bottom-up 의사결정 또한 성과관리의 지표로서 적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회사의 매출액에 직접적인 기여를 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KPI를 통한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하기 용이하지만, 수익에 직결되지 않을 경우 KPI에서 규정하는 성과의 정당성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OKR이라는 도구를 적용하여 진행 상황 및 결과에 대하여 성과평가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상 범위를 산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익에 직결되지 않는 프로그램의 경우 다른 맥락으로 회사의 미션 달성을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범위의 성과가 발현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물론 OKR은 성과관리의 도구일 뿐, 우수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낼 수단으로 대변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CEO와 현장 실무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도입 목적을 논의하고, 보상제도와의 연계(고과 평가요소로 OKR을 인식할지의 여부)를 고려한 후 1~2분기로 한정하여 시범적으로 운영하는 접근이 필요할 것입니다.

글자수 8051,335Byte

답변
최근 개인화형 매체인 스마트폰이 고연령층으로 확산되면서 전체 보급률이 2017년 현재 87.1%에 도달했습니다. 스마트폰은 2014년 이후 TV를 넘어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매체’로 자리 잡았고, TV는 2위를 고수하고 있으나 그 격차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덕분에 소위 “본방 사수”를 하지 않더라도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점에 소비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고, 콘텐츠 제작비는 지속 상승 추세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MBC는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 '경영관리'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1. 컨텐츠 제작
1) 대형 기획 프로젝트 제작
- 글로벌 최고 수준의 자연 다큐멘터리 제작
- 역사드라마 복원 : 특집/미니시리즈 형태로 다양성 제고

2) 킬러 예능/드라마 콘텐츠 제작
- 2049 시청층 대상. 대형 예능 프로그램 집중 육성
- 웹예능, 예능드라마 기획 및 개발

3) 전략적 편성 강화
- 큐레이션 편성 확대
- 크로스 미디어 편성 추진

2. 콘텐츠 중심의 조직 구현 전략
1) 조직운영체계 개편
- 콘텐츠 중심의 조직으로 개편
- 성과 중심의 급여 체계 개선
- 직무 중심의 인사제도 구현

2) 직무중심의 전문가 제도 강화
- 직무중심 방송전문가 육성으로 조직경쟁력 강화 도모

3) 프로그램 성과 측정 고도화
- 디지털 유통 콘텐츠의 성과측정 개선

이처럼 변화하는 시청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중심의 창의적 집단으로 거듭나야 하며, 내부 자원활용의 효율성을 도모해야 될 것입니다.

글자수 8021,309Byte

답변
1. 선정 프로그램 : EBS다큐

2. 선정 이유 : 뉴미디어 활용이 활발한 젊은 시청자 계층을 주 이용 계층으로 확보하고 있기 때문임
1) EBS다큐가 제공하는 교육 및 지식 영역의 콘텐츠는 언제, 어디서나 이용하는 멀티 플랫폼에 분절되기 적합한 콘텐츠임
2) EBS다큐 콘텐츠의 이용자가 다른 지상파방송에 비해 젊은 계층임을 고려하여, 창의성과 흥미성을 보강한 지식 콘텐츠의 생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
3) 다양한 주제를 통해 사회적 관심과 이슈를 제기하고 있는 <지식채널-e> 등의 컨텐츠 등
4) SNS를 통해 EBS다큐의 편성 프로그램들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별 프로그램들에 대한 시청자들의 피드백 댓글을 통해 콘텐츠에 대한 공감과 공유를 유도함

3. MBC 전략과제 제언(경영지원 부문)
1) OTT 플랫폼 종합전략 수립 및 시행
2) 디지털 융합 네트워크 기반의 보편적 서비스 기반 구축
3) 차세대 기술 활용 관련 투자 검토
- AI 기반 영상·음성 처리기술
- 차세대 양방향 서비스 및 데이터 분석기술
- 모바일·방송 융합 서비스 개발
4) 방송과 제작의 혁신성 강화
- 미디어 환경변화에 적합한 조직 구축
- 콘텐츠 제작 중심의 운영체계 구축
5) 미래세대 디지털 채널 개설 및 강화
- 외부제휴를 통한 콘텐츠 및 신규 콘텐츠 제작 성과측정 시스템 도입
6) 글로벌 채널 수익성 개선
- 글로벌 채널진출 비용절감 및 안정적 수익 확보
7) 매체운영 개선방안 수립 및 시행
- 전매체의 운영효과, 필요성, 시장성 등을 검토, 운영 개선방안 및 리소스 배분기준 정립

글자수 8091,311Byte

답변
저를 검색하면 가장 많이 검색될 연관 검색어는 '믹서기'입니다. 왜냐하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지치지 않는 체력과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으로 모든 사람들을 하나로 섞는 융화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팀워크를 발휘하는 경험을 매우 지향하고 있으며 포기하고픈 순간에도 버텨내는 스스로의 모습에 쾌감을 느끼는 편입니다. 대표적으로 OOOOOOO으로 말레이시아에 파견되어 사회적 기업 활동팀을 운영해본 적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주간에는 관공서 IT 센터에서 앱 프로그래밍 교육 번역을 진행했었고 야간에는 사업 부문마다 관련 컨텐츠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했었습니다. 덕분에 수강생들이 파이썬으로 직접 앱을 만들어내는 역량을 배양 시킬 수 있었으며, 16개 업종의 마케팅 템플릿이 포함된 툴을 제공한 성과를 인정받아 기관사업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특정 틀에 얽매이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습관을 배양할 수 있었기에 원활한 소통으로 주어진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글자수 498866Byte

‘(주)문화방송’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