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22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국제의료경영학과
  • 학점 2.71/4.5
  • 토익 715
  • 오픽 IM2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수상 3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2회
  • 자원봉사 2회
  • 6,651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성공적인 세미나 준비하기"

OOOOOOOO관리원 OOOOOO 정책총괄팀 인턴에서 글로벌 5개국 소재부품장비의 현황조사 세미나를 준비했습니다. 선임의 도움을 받아 한글로 문서 정리를 통해 설명을 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선임은 세미나 준비는 PPT 자료로 준비하는 것은 자료 이해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래서 PPT를 어떻게 구성할지 와 도표를 어떻게 구성할지 고민을 했습니다. PPT 작성을 슬라이드마다 연결성 있게 구성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자료에 대한 요약과 거시적인 관점에서 현황 파악 및 결과를 도출하고 항목별로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형식으로 구성했습니다.

UN의 통계 기준을 제시할 때 HS10이 아닌 HS6로 한 이유의 설명을 구성했습니다. 그 후에 주요 5개국의 소재 부품의 수출 현황을 도표화 했습니다. 부품 소재의 산업 군의 글로벌 시장의 시장 점유율 및 대세계 별 수출 현황을 소재부품별로 명확히 파악 및 분석한 자료를 구성했습니다. 주요 5개국 별로 산업 군 의존도를 통해 소재부품에서 어떤 산업의 의존도가 높은지 와 강점과 단점을 파악했습니다. 한국은 특히 전자산업 부품 의존도가 50% 이상이고 부품의 수입이 높습니다. 그래서 다른 부품 소재 산업의 육성을 통해 다각화된 부품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를 해야 한다고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일본은 한국에 비해 수출 3대 품목은 한국보다 낮지만 균형적인 다각화된 산업 편중도를 갖고 있습니다.

한국은 중국의 성장에 따른 위협에 고객의 니즈에 맞는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K-9 자주포 사례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해당 군 수요를 충족하는 성능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그래서 독일, 일본, 미국은 가격 경쟁력이 약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당 니즈에 맞게 최적화된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세미나 발표에서 직원에게 해당 산업 군에 현황 분석과 이해도가 높다는 칭찬을 받았습니다.

글자수 1,0081,708Byte

답변
"바이오산업 기술 개발 R&D"

바이오산업 기술 개발은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 산업에서 가장 힘든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바이오산업 기술의 연구개발 분야를 세분화를 통해 의료장비에서 진단 및 치료 분야에서 의료장비 기술경쟁력 확보와 바이오 신약개발 시 임상시험, 독성, 소재분야별 원천기술을 분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은 의료기술은 선진국이지만 의료장비와 신약개발 기술은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의료장비 및 바이오 신약 개발에서 임상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원천기술 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의약품 생산기지로 도약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OOOO, OOOOOOOO, OOOOOOOOO를 위주로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신약개발을 통해 미지의 질병을 해결하는 것이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료장비의 경우 대한민국의 국산화율이 10% 미만입니다. OOO, OOO, OOOOOO가 독점하고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의료진단 및 치료 장비 분야를 세분화해서 의료장비산업 육성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바이오산업과 의료장비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다각화된 산업구조를 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글자수 6031,017Byte

답변
"방산시장의 동향 파악"

대한민국의 방산제품이 전 세계에 수출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대한민국이 수출되고 있는 무기가 왜 경쟁력이 있는지 파악하고 최근 방산기술의 트렌드가 무엇인지 분석했습니다. 최근 국방은 다영역 작전과 장거리 타격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미국은 공수 장갑차 사업을 다시 재도입하고 있고 신형 자주포 개발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도는 파키스탄하고 중국과 고원 지대에서 국경을 접하고 있기 때문에 K9 자주포를 대량 도입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K9 자주포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주포에서 최고의 품질은 아니지만 가격 대비 최상의 품질과 유지 보수의 장점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Phz 2000은 세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분당 10발에서 12발 발사가 가능하고 장갑의 성능이 K9보다 우수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80억이고 독일이 대량생산을 하지 못했고 해당 부품 공급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자주포 입찰 시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K9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인도, 호주, 에스토니아, 노르웨이, 폴란드가 대표적입니다.

글자수 6021,022Byte

답변
"망원경과 현미경을 갖춘 인재"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미래의 산업 기술의 동향을 파악해 해당 사업 프로젝트를 정하고 추진하는 업무를 수행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역할을 통해 대한민국을 세계 5위의 경재 대국으로 도약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먼저 업무의 메커니즘과 운영 프로세스를 파악하겠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는데 중요한 점은 회사의 특징과 운영방식을 파악해 본인의 업무 스타일을 적용 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파악을 통해 업무의 본질을 이해하고 프로세스와 철학에 맞게 직무 수행하는 것이 회사의 업무 적응이 빨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업개발 프로젝트의 방향성 확보와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데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 후 팀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을 파악하고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겠습니다.

산업 동향 보고서 분석을 통해 어떤 사업개발 프로젝트가 대한민국의 미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지 파악하겠습니다. 산업 파급효과 및 대한민국 산업 경쟁력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명확히 파악하겠습니다. 주어진 현안을 다양한 관점에서 본인만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정리하는 연습을 하겠습니다. 이를 토대로 대한민국의 산업 기술 프로젝트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글자수 6071,057Byte

답변
"정교한 시뮬레이션 제시"

창의력 캠프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다양한 측면에 맞는 정교한 분석을 통해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을 배웠습니다. 저희 팀은 어플이나 제품 만들기 미션에서 스마트폰 액정 깨짐을 방지하는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첫째 첨단 기술이나 기계를 사용하는 것보다 접착력 있는 풍선을 사용해 충격을 완화하게 설계를 해서 비용 절감과 품질 향상에 주력했습니다. 둘째 스마트폰이 액정 깨짐에 영향을 줄 높이를 계산해서 그 높이를 감지센서가 인식해서 풍선이 나오도록 했습니다. 액정 깨짐에 영향을 주는 높이를 계산하는 것이 품질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떨어지는 각도 계산을 팀원들에게 부탁했고 그 결과 1.5m보다 높을 때 풍선이 나오는 것이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셋째 스마트폰 종류에 따라 설계 방식을 적용했고 커스텀 마이징에 집중했습니다. OO, OO 스마트폰은 앞면 홈버튼 설계를 채택하고 OO 스마트폰은 뒷면 홈버튼 설계를 제안했습니다. 발표를 준비할 때 OO 스마트폰의 구성을 어떻게 설계할지 그리고 풍선이 액정 보호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에 대한 질문사항을 준비했습니다.

글자수 5991,029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