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삼성생명보험㈜ 2021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정책미디어연구과
  • 학점 3.86/4
  • 토익 845
  • 오픽 IH
  • 제2외국어 2개
  • 해외경험 2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2회
  • 12,272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인생의 동반자, 삼성생명"

고객 인생의 동반자가 되는 기업이라는 것이 저의 비전과 부합하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학생회장과 대학원 행정 조교를 맡아 매 학기 국내외 학생 100여 명의 고충을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마다 학생들의 걱정을 해결하는 동반자가 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졸업 후에는 더욱더 많은 사람의 동반자가 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했고 그 답을 보험에서 찾았습니다. 보험은 인생에서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 우리 옆에서 동반자가 되어주기 때문입니다. 삼성생명은 '고객 중심 이익 경영'을 모토로 인생금융연구소와 은퇴연구소를 세우고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춘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에서 각기 다른 사람들의 인생에 동반자가 되겠다는 저의 비전을 삼성생명에서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영업과 사람을 관리하며 고객과 FC, SFP 모두의 동반자가 될 수 있는 영업 관리 직무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삼성생명은 설계사 수 1위 기업이지만, 설계사 정착률이 다소 낮은 점은 개선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그래서 저는 영업관리자로서 신입 설계사 정착률을 높여 고능률 FC와 SFP를 양성하고 싶습니다. 또한, 설계사 각각의 특성을 고려하고 영업 대상을 세분화해 신입과 선배 설계사가 각자의 영업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환경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양과 질 모두 1등인 삼성생명을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7031,200Byte

답변
학창 시절의 다양한 조직에서 리더를 맡았습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경험에서 조직 구성원이 하나가 되어 공동의 목표를 달성했고, 구성원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는 리더쉽을 발휘했습니다.

1. 조직의 본질을 묻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으며 새로운 목표를 제시하여 성과낸 적이 있습니다. 학생회장으로 활동할 때의 일입니다. 학생회의 주요 업무 중 하나는 학생을 대상으로 답사를 운영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은 일정이 빡빡하고 지루하다는 이유로 답사를 기피했고 참가 학생 수는 40명대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이에 학생의 관점에서 즐거운 답사가 무엇일까 고민했고 학생 설문을 통해 온천 시설과 지역 맛집 코스를 더한 새로운 답사를 기획했습니다. 하지만 학생회원들은 새로운 답사에 불만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평소대로 편하게 일하자는 의견과 사서 고생한다는 불평의 목소리가 컸습니다.

하지만 저는 학생회의 본질은 학생을 위하는 것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답사 만족도와 전공 변경 비율을 비교하면서 만족도의 상승이 학과를 이탈하지 않는 요인이 된다는 점을 제시하며 구성원들을 설득했습니다. 또한, 오픈 채팅방을 만들어 공개적으로 말하지 못했던 의견들을 교환했습니다. 그 결과 학생회원들은 새로운 답사 기획에 동의했고 '참가 학생수 2배, 만족도 2배'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후 학생회원들과 함께 수업과 거리에서 답사 코스를 홍보했고 주저하는 학생들을 위해 사전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학과의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만들어 답사에서 발생하는 불편사항을 하나로 모아 해결했습니다. 그 결과 참가 인원 100명을 모집하고 답사 만족도는 40%에서 85%로 늘어났습니다.

저는 조직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구성원들을 하나로 모아 목표를 달성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원과 함께 삼성생명의 핵심가치를 공유하면서 영업목표를 달성하는 관리자가 되겠습니다.

2. 힘들면 내가 도와줄게
조직 구성원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함께 발맞추어 잠재력을 끌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OOO OOOO작전 때의 일입니다. 발굴팀 분대장으로서 지원병 100명과 함께 3개월간 작전을 수행했습니다. 이때, 신입 팀원이 보직을 바꾸려고 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팀장에게 건의하여 해당 팀원과 1대1 면담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말 못했을 고민은 지원병들과의 대화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잦은 실수로 인해 신입 팀원의 자신감이 떨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발굴 매뉴얼을 손수 제작해 팀원에게 전달했고, 작은 일 하나에도 잘했다고 칭찬하면서 업무에 자신감을 심어줬습니다. 그리고 작전 중에도 함께 업무 프로세스를 실습하면서 긴장감을 풀어주었습니다. 그 결과, 작전이 끝날 무렵 신입 팀원은 혼자 발굴이 가능한 만큼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리더로서 구성원이 어려움에 부닥쳤을 때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해왔습니다. 이 역량을 기반으로 삼성생명의 영업관리자가 되어 지점 구성원의 고충을 이해하고 함께 풀어 나겠습니다.

글자수 1,5072,578Byte

답변
"인구 변화와 삼성생명이 나아가야 할 길"

최근 통계청은 인구동향 보고서를 통해 출생아는 줄어들지만, 사망자가 늘어나는 '인구 데드크로스'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고용노동부는 10년 후 생산가능인구가 현재 대비 260만 명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생산가능인구의 감소는 경제가 저성장하고 노년부양비가 높아지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러한 인구 변화는 보험시장의 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젊은 세대의 보험가입 여력이 약화되어 신규 고객의 수요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삼성생명은 인구 변화에 대응하여 소비자 연령별 상품 개발 및 판매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고객인 기성세대와 고령층에게는 현재와 같이 가입 가이드라인을 낮추고 유병자와 고령자를 위한 간편보험을 개발하여 기존 고객의 추가 가입을 유도해야 합니다. 다만, 보험료 할증제도를 세밀하게 정비해 회사의 부담을 줄이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또한,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을 위해 연차가 높은 고능률 FC를 전담 배치하여 기존 컨설턴트 채널을 강화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한편, MZ세대인 저연령층은 생명보험 가입률이 50%대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래서 미니 암보험을 출시했던 것 같이 소액단기보험 상품을 개발하여 신규 가입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기존의 SFP 사업부를 더욱 확대하여 인생 설계의 시작을 함께하는 영업전략을 세워 미래의 주요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데에 주력해야 합니다.

삼성생명은 2016년 인공지능 컨설팅 시스템을 보험업계 최초로 도입하여 고객에게 맞춤 보험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핵심가치인 '고객을 위한 변화와 도전'에 기반한 혁신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삼성생명은 핵심가치에 더욱 집중하여 연령별 특성에 따라 보험 상품을 개발하고 영업 전략을 정립하여 인구 변화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서도 변화와 도전을 선도해야 합니다.

글자수 9711,66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