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호텔롯데 롯데월드 2021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학점 4.16/4.5
  • 토익 940
  • 오픽 AL
  • 제2외국어 2개
  • 해외경험 4회
  • 10,028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롯데월드에 지원한 동기와 연결시켜서 기술하겠습니다. 기업을 선택할 때 '상호 존중 하에 본인의 역량을 얼마나 발휘할 수 있는가?'에 대해 항상 고민합니다. 그 이유는 기업의 임직원 분들이 상호 존중의 정도에 따라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천지 차이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서로가 존중하지 않고 소통이 결여된 곳이라면 본인의 역량을 제한적으로 발휘할 것이고 서로의 눈치를 보며 그 기업은 더 나아가 발전할 수 없을 것입니다. 롯데월드가 지금까지 글로벌 테마파크로 발전할 수 있던 것은 임직원 모든 분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소통하려는 의지가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경영지원 직무에 지원하는 이유는 저의 가장 큰 강점인 '문제해결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직무이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미래 비전과 방향은 경영지원 직무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문제해결력 역량을 발휘하여 롯데월드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456789Byte

답변
가장 힘들었던 경험은 최근 2019년부터 2020년까지 2년 동안 공부했던 중국어 교사 임용시험을 포기했던 것을 기술하겠습니다. 가슴 뜨겁고 열정적으로 이루고 싶었던 꿈이자 목표였지만 올해부터 다른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로 했습니다. 저에게 도전이었던 이유는 다른 경쟁자들은 중국 해외 경험도 많고 높은 경쟁률의 고지를 넘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비록 실패했지만 중국어 교사 임용시험을 공부하면서 배웠던 2가지 교훈이 있고 이를 극복 방법과 연관지어 기술하겠습니다.

첫째, 다소 부족했던 전공 실력을 더욱 키울 수 있었던 계기였습니다. 중국어 전공을 학교에 다니면서 공부하는 것을 넘어서서 2년 동안 꾸준히 공부했던 자세는 성실성을 더욱 발휘할 수 있게 했습니다. 4년 학부생 시절 동안 공부하는 전공이 완벽하게 숙지되었다고 하는 사람들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에 더 나아가 2년 이상의 수험 기간은 제 전공에 대한 애착을 가지게 했고 실력을 더욱 연마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주변 사람들의 소중함과 끈끈한 관계를 통해 정신력을 더욱 키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패 경험에 대한 상처가 있었지만 이를 금방 아물 수 있던 것도 주변인들과의 상호작용이었습니다. 가족은 물론이고 친구 및 여러 지인들에게서 위로를 얻었고 또한 다시 출발해야 하는 취업 과정에서 더욱 많은 조언과 충고를 얻었습니다. 취업 과정을 준비할 때 주변 사람들에게서 조언을 얻었기 때문에 금방 오뚝이처럼 일어날 수 있었고 다시 새로운 출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7621,306Byte

답변
롯데월드를 글로벌 테마파크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문제해결력'입니다. 이 역량과 연관된 경험을 기술하겠습니다. 교육대학원을 다니면서 작성해야 했던 소논문이 있었고 주제는 '한국인들이 자주 틀리는 중국어 문법 오류 유형 5가지'였고 이를 분석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교육 현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알맞은 설문조사 대상자를 찾는 것이었습니다. 최대한 많은 중국어 학습자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했고 또한 서로 다른 수준을 가진 학습자를 확보하는 것 또한 중요했습니다. 이를 위해, 90명 학생들의 수업을 진행했던 교수님에게 부탁을 드려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다음 30명의 교육대학원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120명의 설문 데이터를 확보했습니다. 둘째, 신HSK 급수를 기준으로 3~6급 총 4가지의 등급 설문대상을 30명으로 확보하여 조사했습니다. 급수를 다르게 한 이유는 중국어 실력에 따라서 틀리는 문법 유형이 다를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고 백분율 데이터를 산출하여 소논문 주제를 마무리했습니다. 문법 오류 유형을 A~E로 총 5가지가 있었고 급수마다 틀리는 문법 오류 유형의 비율이 제각각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기를 수 있었던 것은 현장 설문조사를 통한 문제해결력입니다. 롯데월드 경영지원 직무도 롯데월드가 글로벌 테마파크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미래 설계를 하는 역할이 중요할 것입니다. 따라서, 제가 기술한 경험은 큰 역량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글자수 7961,365Byte

답변
군복무 시절 OJT 가이드북을 작성하여 교육 기간을 총 4주에서 2주로 감축했던 효율성을 제고한 경험이 있습니다. 윗 문항과 비슷했던 '문제해결력'을 발휘했던 경험이고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시너지를 발휘하여 큰 성과를 냈던 경험입니다.

군복무 시절 가장 큰 문제점은 OJT 교육 내용과 실제 업무 내용에 차이가 있었던 것입니다. 선임병사들이 후임병사의 교육을 담당했고 선임병사들의 교육 내용이 서로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교육 내용이 중구난방했고 통일성이 없었던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가 제시했던 아이디어가 'OJT 가이드북 설계'였습니다. 가이드북을 설계해서 교육 내용에 통일성을 마련하고 또한 가이드북만 봐도 완벽하게 업무가 숙지되게 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제가 여기서 맡았던 주요 업무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역할을 배분하는 것이었습니다. 우선, 제가 있던 부서는 24시간 근무 부서로 총 4가지의 업무 유형이 있었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4명의 병사들이 하나의 업무 유형을 맡아서 가이드북을 작성했습니다. 그 다음, 2명의 선임 병사로부터 가이드북에 대한 피드백을 반영해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작성하는데 총 2달이 걸렸고 가이드북 덕분에 교육내용의 통일성을 마련하고 교육 기간 감축의 효과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배운 것은,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고 다른 사람들의 적극성을 유도하는 것의 중요성입니다. 누구나 인식하는 문제점이지만 누가 먼저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행동을 취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글자수 7741,328Byte

답변
롯데월드가 저를 채용해야 하는 이유를 2가지를 기술하겠습니다. 크게 문제해결력과 추진력 역량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우선, 문제해결력은 '사회활동' 및 '직무경험' 문항에서 기술했기 때문에 '채용이유' 문항에서는 추진력 역량에 초점을 두어 작성하겠습니다.

어떠한 의사결정을 할 때 많은 심사숙고를 하고 고민의 과정을 거치며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하지만 심사숙고와 고민의 과정이 길어지고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을 때 비로소 문제가 나타납니다. 윗 문항들에서 언급했던 현장 설문조사와 OJT 가이드북 경험은 누군가가 시켜서 했던 것은 아닙니다. 먼저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행동으로 보이려고 했던 제 의지와 태도에서 나온 것입니다. 다양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영지원 직무에서 적극적으로 행동을 취하는 추진력과 문제해결력이 있기 때문에 롯데월드는 저를 채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445771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