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지역난방공사 2021년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7개
  • 9,480읽음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생각하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역할은 ‘지속성’입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지역난방, 냉방,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첨단 오염방지설비가 완비된 대규모 열 생산시설에서 경제적으로 생산된 열, 온수 또는 냉수를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지역난방 및 지역 냉방을 통해 에너지 이용효율 극대화, 대기 오존층 보호, 전력 부하 감소 등 다양한 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또한, 폐열, 메탄가스 등 버려지는 자원을 회수하여 지역난방 열 생산에 활용하고, 목질계 바이오매스, 풍력, 바이오가스, 지열, 등 유용한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적절히 활용하여 열병합 생산에 투입함으로써 친환경을 요구하는 세계정세에도 발맞춰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지속 가능한 발전에 힘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쓰는 한국지역난방공사에 이바지하기 위해 끊임없는 학습과 기술 연마를 통해 쌓아왔던 유지 보수 기술을 더욱 향상하겠습니다.

또한, 겸손한 자세로 현장에서 선배님들의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직접 눈으로 보고 몸으로 수행해 보면서 보완할 점이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질문을 하여 알아가고 인터넷 매체나 서적을 통해 보충하여 기술 신장을 위해 힘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관련 상위 자격증을 취득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기계설비 엔지니어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글자수 6941,206Byte

답변
저는 사회 교과를 이수하던 중에 ‘산업혁명’에 대한 수업을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산업혁명에 관한 수업을 들으면서 산업혁명에 중심에는 늘 기계공학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기계공학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기계설비 엔지니어가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평소 깊이 알지 못했던 기계에 관해 공부하였습니다. 기계 기초공작과 기초설계 등의 교과를 이수하면서 기계와 관련된 전공지식을 넓혀왔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끊임없는 학습과 기술연마를 하였고, 그 결과 컴퓨터응용선반기능사, 컴퓨터응용밀링기능사, 기계가공조립기능사, 설비보전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를 취득하여 설비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과 실무 능력을 키워나갔습니다. 또한, 설비보전 방과후수업을 통하여 설비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를 습득하여 지식을 쌓았으며, 설비 신뢰도 향상과 더불어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비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난방설비에 대한 현장 실무 능력을 쌓으며 열병합 발전설비 보수 및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앞선 경험을 통해 쌓은 유지보수 기술이 향후 발전설비 시설에 문제점이 발생할 시 유연하고 신속한 태도로 해결해 나가는 데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발전설비 시설 관리의 효율성 향상에 보탬이 되라 생각합니다.

글자수 6571,148Byte

답변
고등학교 2학년 밀링 실습 시간에 조를 나누어 팀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도면에 맞게 범용 밀링머신과 머시닝센터를 이용하여 가공물을 만드는 작업이었습니다. 먼저 팀원과 함께 논의하면서 각자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알아갔고, 서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저는 머시닝센터 작업을 담당하여 프로그램 작성을 담당한 친구와 우수한 가공물을 만들기 위해 공정 방법에 대해 논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각자 생각하는 작업 방법은 다른 점이 많았고, 서로 자신의 의견이 타당하다고 주장하며 대립되었습니다. 저는 좋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더욱 다양한 공정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 협동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여 대화를 통해 서로가 오해하였던 부분은 알아가고 서로의 의견을 비판보다는 수용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서로가 이해하고 만족할 수 있는 작업 방법을 찾을 수 있었고 높은 완성도로 과제를 제출할 수 있었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갈등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의 주관적인 의견을 그대로 표출하는 것보다는 구성원의 입장을 고려하여 의견을 존중하고 수용하는 태도로 마주하는 것이 문제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힘이라는 것을 배우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6561,145Byte

답변
컴퓨터 응용 밀링기능사 실기를 준비하면서 겪게 되었던 경험입니다. 저는 머시닝센터 작업이 타 작업보다 많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머시닝센터 작업을 중점적으로 연습하고 있었습니다. 도면에 맞게 프로그램을 작성한 후 머시닝센터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머시닝센터 가공 과정에서 드릴 공정의 홀의 깊이가 도면과 달리 절반만 가공된 후 탭 공정으로 넘어가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탭 공정이 계속된다면 절반만 가공된 구멍에 탭 공구가 박혀 제품과 공구 모두 파손될 수도 있겠다 판단하여 저는 프로그램을 정지하고 코드를 되짚어가며 원인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드릴에 적절한 공구 보정 값이 입력되지 않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관련 교재와 코드표를 살피며 공정을 수정하였으며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수정된 코드에 대한 검토와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평소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단순 문답으로 남의 지혜를 활용하는 것이 아닌 해결 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과정을 되짚어보며 필요한 것을 찾아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에 선생님께 바로 다가가는 것이 아닌 NC 코드를 분석하고 교재를 찾아 확인하는 과정 속에서 해결 방안을 찾고 이를 선생님께 검토받음으로써 저의 기술력을 신장시킬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6411,117Byte

답변
저는 업무를 수행 함에 있어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편의를 위하여 원칙이나 규정을 어긴다면 공동체의 기초가 무너질 수밖에 없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말에 저와 친구는 선생님을 도와 범용선반 기계에 대한 분기 점검을 하였습니다. 12월의 추운 날씨와 평소 일상 점검을 하였던 기계였기에 점검에 대한 의지가 높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점검자의 안일한 판단과 대비가 사용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기에 힘들더라도 체크리스트에 맞추어 기계를 점검하는 것이 옳다는 생각에 친구와 서로를 격려하며 일을 진행해나갔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브레이크 밸트가 파손된 기계를 발견하여 조치할 수 있었으며 기계에 대한 신뢰성과 친구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일조하였다는 생각에 자부심이 들었습니다. 일을 함에 있어 원칙과 편의의 딜레마가 생기지만 조금의 사익보다는 지속가능한 공익을 추구하는 것이 공동체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는 기술자로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국지역난방공사에 입사한 후 ‘공정과 원칙준수’라는 저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해 나감으로써, 어떠한 일이든지 준법성과 책임 의식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어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함께 국가발전과 국민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6351,113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