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특별시 서울의료원 2020년 하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체육학과(체육학전공)
  • 학점 3.31/4.5
  • 토익 600
  • 자격증 3개
  • 14,60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체 내용을 보았을 때, 지원자가 왜 이 병원에 해당직무로 지원했는지 이유를 알 수 없었습니다. 지원자는 본 자기소개서에서 자신의 교육 및 강사 경험을 주로 이야기 소재로 다루고 있습니다. 즉, 교육기관에 교육자로 지원하는 자기소개서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병원이라는 조직에 행정직으로 지원하는 지원자의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일을 희망한다면 그에 맞는 경험이나 준비가 필요합니다. 단순히 지원자의 과거 경험만을 활용하여 구직활동을 하고 싶다면 교육자나 강사가 적합해 보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차별 없는 인간중심"

처음 설립한 작은 학원에서 대형학원과 달리 '차별 없는 수업'을 만들어 학생을 위한 학원을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입시 시절, 대형학원에서 이윤 창출에 중요한 소수의 학교 입학이 가능한 학생에게만 관심이 높은 차별된 수업을 경험하였습니다. 이는 학생을 돈으로 생각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이렇게 차별받은 학생 다수는 입시를 포기하거나 원하지 않은 학교와 학과에 들어가야 했습니다.

이 경험으로 모든 학생에게 평등한 성장 기회를 주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차별 없는 수업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존재하는 대형학원의 부정적인 요소를 분석하여 수업을 구상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소규모 단위의 개인 맞춤식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이 목표하는 학교에 맞춰 수업을 받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 결과, 대형학원에서 차별받은 학생과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학생에게 가능성을 줄 수 있는 학원으로 성장하면서 많은 학생이 원하는 학교에 합격하여 학생을 위한 학원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면서 차별 없는 수업을 달성하였습니다.

이 경험으로 차별 없는 인간중심의 마음가짐 역량은 시민을 위한 병원인 '서울의료원'의 임무와 닮아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즐거운 일터라고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이 역량을 통해, 업무에 관한 동기부여로 작용하여 열정적인 업무 수행으로 이어져 질문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로 빠른 적응이 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능동적인 과제를 도출하고 달성함으로써 지속적인 발전으로 병원에 헌신할 수 있는 사무관리 전문가로 성장하여 '서울의료원'의 임무 달성에 이바지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111,394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무엇을 말하고자 한 것인지는 잘 알겠지만 이 항목은 이런 내용을 쓰는 곳이 아닙니다. 체육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서울시가 운영하는 조직에서 일하고자 하는지, 왜 병원인지, 왜 사무 행정인지에 대한 이유를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입시 시절이라고 쓴 것으로 보니 꽤 오래전 경험인 것 같은데, 이 경험을 지원동기에 연결한 것이 억지처럼 보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에서 쓴 용어에서 느껴진 것은 최대한 거창하게 쓰려고 한 것 같다는 것입니다. 능동적인, 도출, 헌신, 임무 달성 등 평소에는 잘 쓰지 않는 이런 말이 글 속에서 다수 보인다는 것은 편안하고 솔직하게 쓴 글이기 보다는 좋게 보이려고 꾸며 쓴 글처럼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답변
"배움의 정신"

군 조직에서 보안감사 준비를 담당하였습니다. 보안감사는 조직 내 100여 개의 비밀을 정확히 관리하였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가장 핵심이었으며, 부족한 보안 규정 지식과 문서 관리 기술을 넓혀가는 것이 중요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배움의 정신으로 보안 규정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1시간 일찍 출근하여 공부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질문거리는 질문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세로 지속해서 주변 선배에게 찾아가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더 나아가 상급 부대 보안 담당자에게 직접 찾아가 해결하면서 동시에 소통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이 소통 체계의 도움으로 보안 관련 교육에 참석할 기회를 받아 전문 교육 기관에서 보안 규정 지식과 문서 관리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 노력을 지속한 결과, 보안 관련 규정을 이해함으로써, 규정에 따라 비밀문서를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문서 관리, 규정을 잘 이해함으로써 보안감사 준비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보안사고 예방 활동을 통해 조직원을 도우면서 조직 내부의 업무를 원활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보안사고 예방 관리와 보안감사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 보안 우수부대 선정에 이바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배움의 정신’은 본인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도록 하며, 조직을 위한 헌신과 소통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역량으로 이어집니다. 이 역량을 ‘서울의료원’에서 적극 활용하여, 소통 체계 구축과 헌신으로 고도화된 업무체계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091,389Byte

아쉬운점 1 공공성이 있는 의료기관에서 사무 행정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특별히 무언가를 한 것 같지 않아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분야와 관련하여 이 병원을 취업을 목표로 준비를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원자는 군 이야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군 경험도 도움이 될 수 있고 직무 연관 경험이라면 써도 무방하지만 이 경험 하나만 제시했다는 점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답변
"책임감으로 끝까지"

학원에서 강력한 책임감과 자기관리를 통하여 한 학생의 제자리멀리뛰기 기록 향상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극복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학생은 합격을 위해 280cm의 기록이 필요하였으나, 230cm의 기록을 보유하였습니다. 기록향상을 위한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지만, 부정적 언행과 자신감 부족인 심리적 요인으로 전부 적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는 제자리멀리뛰기 종목뿐만 아니라 다른 종목에서도 해당하여 합격을 위한 부정적 영향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족한 심리 분야의 지식을 넓히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스포츠심리학 강의를 수강하고 비슷한 종목에서 적용하였던 논문을 탐구하면서 전문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대학교 운동선수를 관리하는 교수님에게 직접 자문을 통해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찾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이 과정으로 학생에게 적합한 심리적 기법을 찾을 수 있었고 이를 적용하였습니다.

이 심리적 기법을 적용한 결과, 학생은 자신감 회복과 스스로 자신을 관리할 수 있는 습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다른 종목에서도 적용함으로써 모든 운동프로그램을 완벽히 소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은 원하는 대학교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이처럼 '강력한 책임감'은 담당 업무를 열정으로 수행할 수 있는 원동력이며, '자기관리'는 업무에 필요한 과제를 능동적으로 발견하여 지속 성장이 가능합니다. 이 경험을 활용하여, '서울의료원'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능동적이고 열정으로 해결함으로써 '최고 지향'의 가치를 '책임감으로 끝까지' 실천해나가겠습니다.

글자수 8061,387Byte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맞는 이야기 소재와 내용이라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지원 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활동이라는 점은 아쉽습니다.

답변
"경청과 소통은 고객중심의 출발점"

폐강 위기에 놓인 초등 방과 후 축구 수업을 담당하면서 '고객중심'의 가치를 실천함으로써, 인기 수업으로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초등 방과 후 축구 수업은 항상 학생 수가 많아 폐강 걱정이 없었으나, 새로 맡게 된 수업은 학생 수가 적어 폐강 위기에 있었습니다. 그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등록한 학생과 학부모님께 전화와 대화를 통하여 소통하였습니다. 소통한 결과. 지나친 훈련 방식과 많은 부상으로 수업에 관한 신뢰가 떨어져 있어 다수의 학부모님께서 학생에게 적합한 수업을 만들어달라는 요청을 하셨습니다.

먼저,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부상 경험이 있는 학생과 소통을 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재활치료사의 조언과 학술자료를 탐구하여 올바른 자세로 축구를 할 수 있는 육상 수업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학생에게 적합한 수업을 위하여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해 게임 형식인 축구 수업을 준비하여 적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올바른 달리기 자세를 통한 부상 방지 효과와 신체적 능력이 향상되면서 기술 습득과 전술적 움직임이 가능해져 축구 실력이 향상되어 신뢰를 높였습니다. 또한, 일부 학생은 반 달리기 대표 선수가 되어 다른 학생과 학부모님으로부터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축구 수업 신청 학생 수가 증가하여 1개의 반을 더 신설하는 인기 수업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이 경험으로 '고객중심'의 가치 실천의 출발점인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기 위한 소통의 역량을 배웠습니다. 이 역량을 적극 활용하여, '서울의료원'에서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는 '고객중심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글자수 8101,382Byte

아쉬운점 1 사례로 바로 들어갈 것이 아니라 자신과 가장 부합되는 것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소제목에 제시한 것과는 별개로 내용에서도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1 질문의 요구에 맞게 내용을 구성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지원 분야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활동이라는 점은 아쉽습니다.